'오르면 팔고 내리면 사고'..개인, 한달째 지수와 정반대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코스피 지수가 3,000선에서 등락하고 있는 가운데 개인투자자들이 지난 한 달간 지수 움직임과 정반대 매매를 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수가 하락한 날 매수하고 상승한 날은 매도한 것인데, 최근 조정 장세가 이어지면서 개인들의 매매 주기가 짧아졌다는 분석이다.
21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지난달 22일부터 지난 19일까지 한 달간(19거래일) 개인들은 유가증권시장에서 12일을 순매수하고 7일을 순매도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연합뉴스) 김태종 기자 = 코스피 지수가 3,000선에서 등락하고 있는 가운데 개인투자자들이 지난 한 달간 지수 움직임과 정반대 매매를 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수가 하락한 날 매수하고 상승한 날은 매도한 것인데, 최근 조정 장세가 이어지면서 개인들의 매매 주기가 짧아졌다는 분석이다.
21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지난달 22일부터 지난 19일까지 한 달간(19거래일) 개인들은 유가증권시장에서 12일을 순매수하고 7일을 순매도했다.
이는 지수 움직임과는 정반대다. 같은 기간 지수는 7일 올랐고, 12일 하락했다.
지수가 오르는 날에는 팔고, 내리는 날에는 사는 정반대의 매매가 지속된 것이다.
올해 들어 지난달 19일까지 33거래일 중 지수는 18일 상승하고 15일은 하락했다. 이 기간 개인들이 24일을 순매수한 것과는 비교된다.
지수가 1% 안팎 이상으로 많이 오르고 내릴 때 순매도·매수 강도는 더 셌다.
지난달 25일 코스피가 3.50% 급등하자 개인투자자들은 2조원 가까이를 팔아치웠고, 다음날에는 2.80% 급락하자 3조7천억원어치를 매집했다.
이달 들어서도 지수가 1.88% 오른 지난 11일 개인들은 1조1천억원어치 팔았고, 0.86% 하락한 지난 19일에는 1조6천억원어치를 사들였다.
개인들의 이같은 매매는 지난달 19일 3,100선을 마지막으로 넘은 이후 조정 장세가 이어지면서 단기 매매 패턴이 지속되고 있다는 분석이다.
이러다보니 개인의 순매수 상위권에 있었던 종목이 수일만에 순매도 상위권에 있는 종목들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다.
지난 15일 개인이 408억원어치를 사들인 금호석유화학은 이틀 뒤인 17일부터 19일까지 450억원어치를 팔았다. 금호석유화학은 19일 개인 순매도 종목 1위였다.
지난 17일 개인 순매수 상위 종목이었던 삼성SDI와 신풍제약은 각각 18일과 19일에는 순매도 상위권에 이름을 올렸다.
삼성전자도 예외는 아니다.
개인은 지난 15일에는 3천900억원어치 사들이더니 하루 만에 2천억원어치를 팔았고, 18일에는 2천600억원어치를 팔더니 19일에는 4천500억원어치를 사들였다.
삼성전자는 15일과 19일에는 순매수 1위, 16일과 18일에는 순매도 1위였다.
정명지 삼성증권 투자정보팀장은 "젊은 투자자들이 많이 유입되고 조정 장세가 이어지면서 개인의 매매 주기가 짧아졌다"며 "급락하면 회복한다는 확신이 있고 반대로 크게 상승할 요인이 없다는 점을 학습하면서 데일리 트레이딩을 통해 수익을 내려고 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taejong75@yna.co.kr
- ☞ 도박·술에 빠져 생활비 안 준 남편…비극으로 끝난 재혼
- ☞ '골프 파트너 소개' 빙자한 신종 온라인 성매매 기승
- ☞ 쓰촨서 3천년전 황금가면 출토…"중국사 다시 써야 할 수도"
- ☞ 두 자녀 보는 앞에서 집단 강간…법원, 사형 선고
- ☞ 확성기 움켜쥔 샌드라 오…증오범죄 규탄 앞장선 한국계 스타들
- ☞ 1명 죽인줄 알았는데…"16명 살해" 자백한 남성
- ☞ 문준용 "공들여 만들었다"…지원금 논란 작품 공개
- ☞ '생전 모습 보여주듯'…소박하기만 한 정주영 명예회장 자택
- ☞ 박영선 "MB때 회사 쫓겨난 남편 일본행…그 아파트 2월 처분"
- ☞ 배우 고민시, 미성년 시절 술집서 음주 인정…"심려 끼쳐 죄송"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 NYT 홈피 첫 화면 장식한 안성재…"다들 한국행 미쳤다고 했다" | 연합뉴스
- 피격 트럼프·계엄군 총잡은 안귀령…BBC '인상적 이미지' 12컷 | 연합뉴스
- 최재림, 건강 악화로 공연 중단…'킹키부츠'·'시카고'도 취소 | 연합뉴스
- '도도맘 무고 종용' 강용석 집유 확정…4년간 변호사 못해 | 연합뉴스
- 정용진 "美서 韓 관심…저력 있는 나라, 믿고 기다리라 강조" | 연합뉴스
- 이재명, '군용차 막은 시민' 영상 올리고 "이분 찾아달라" | 연합뉴스
- 무궁화꽃이 '다시' 피었습니다…'오징어게임2' 공개 나흘 앞으로 | 연합뉴스
- 영하 10도 혹한 속 추락 등산객 구조…119대원들 10시간 분투 | 연합뉴스
- 할리우드 배우 라이블리, 불화설 끝 가정폭력 영화 상대역 고소 | 연합뉴스
- 스위스 알프스에 '세계 가장 가파른 케이블카'…경사각 약 60도 |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