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기본소득박람회 4월 개최..조직위 출범

김경태 2021. 3. 8. 18:4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경기도가 4월 개최하는 '2021 대한민국 기본소득박람회' 조직위원회를 8일 공식 출범했다.

공동 조직위원장에는 강남훈 한신대 교수와 심규순 경기도의원, 부위원장은 김병도 사회혁신포럼 이사, 대변인은 용혜인 기본소득당 국회의원, 자문위원장은 정성호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이 각각 맡았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재명 "기존 재원으로 해보고 장기적으로 증세해야"

(수원=연합뉴스) 김경태 기자 = 경기도가 4월 개최하는 '2021 대한민국 기본소득박람회' 조직위원회를 8일 공식 출범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이날 경기도청에서 위촉식을 열고 조직위원 17명에게 위촉장을 수여했다.

공동 조직위원장에는 강남훈 한신대 교수와 심규순 경기도의원, 부위원장은 김병도 사회혁신포럼 이사, 대변인은 용혜인 기본소득당 국회의원, 자문위원장은 정성호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이 각각 맡았다.

이외에 이규민·김승원·홍기원 국회의원, 안효상 기본소득한국네트워크 상임이사, 이수인 포천시 교동 장독대마을 대표, 노민호 수원시 자치분권위원회 사무국장, 이한주 경기연구원장 등이 조직위원에 이름을 올렸다.

경기도 주최 기본소득박람회 조직위 위촉식 [경기도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이 지사는 위촉식에서 "좌우 이념적인 접근보다는 우리 현실에 합당한 경제정책, 복지확대정책으로서도 기본소득이 꼭 필요하다"며 "작년 1차 재난지원금을 전 국민에게 소멸성 지역화폐로 지급한 경험이 있는데 이를 정기적으로 시행한다면 그게 앞으로 한국형 기본소득, 지역화폐형 기본소득이라고 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어 재원 대책을 두고 "예산을 절감하고 기존 재원을 활용해서 소액을 시행해보고 유용하다고 판단되면 조세 감면 부분을 줄여 조금 확대하고, 또 경제적 효과가 매우 크고 국민이 압도적으로 동의하면 장기적으로 증세를 하는 등 단계적으로 재원을 늘려가는 것이 좋겠다"고 덧붙였다.

이번 박람회'는 다음 달 14~16일 고양 킨텍스에서 열리며, 2019년 노벨경제학상을 수상한 아브히지트 바네르지 미국 MIT 교수가 기조연사로 나설 예정이다.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지방정부협의회 총회, 국제콘퍼런스 등은 온라인 중계로 진행한다.

ktkim@yna.co.kr

☞ 91세 부인의 이혼…"94세 남편 지금도 외도에 폭력"
☞ 비행 중 기내 난투극…기장 치아 깨지고 승무원 골절
☞ 마클, 카르티에 팔찌·아르마니 드레스 입고 왕실 저격
☞ 여성 2명 둔기폭행, 1명 사망…범인은 70대 노인
☞ "치사해서 우리가 다 먹는다" 중국이 때리자 대만은
☞ 깍두기 재사용 BJ에 찍힌 국밥집…BJ와 관계 '반전'
☞ 성적 모욕·험담에 "죽을 만큼 힘들다" 호소한 여경
☞ 이나은 '모범택시' 결국 하차…대체 배우 누구?
☞ 익산 도심에 '1천240억 금괴' 매장설…사실일까
☞ 군경 막는데 치마가 효과?…미얀마 여성들의 간절함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