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슨, '확률형 아이템' 확률 전면 공개..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 도입도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넥슨이 게입업계 처음으로 확률 아이템 강화 확률을 전면 공개한다.
국내 게임사들은 그동안 자율구제에 따라 '랜덤뽑기'라 불리는 확률형 아이템 정보를 공개해 왔다.
이에 이정헌 대표는 "최근 이슈가 됐던 메이플스토리 정보를 우선적으로 공개하겠다"며 "메이플스토리의 큐브 아이템 확률을 5일 중으로 공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와 캐시(돈)으로 구매하는 유료 확률형 아이템 정보와 유료 인챈트(강화) 확률까지 공개하는 작업도 순차적으로 진행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넥슨은 공지를 통해 "기존에 공개해 온 캡슐형 아이템은 물론 유료 강화·합성류 정보까지 전면적으로 공개하겠다"고 5일 밝혔다.
국내 게임사들은 그동안 자율구제에 따라 '랜덤뽑기'라 불리는 확률형 아이템 정보를 공개해 왔다. 하지만 확률형 아이템의 확률을 조작했다는 의혹이 일면서 유저들이 시위에 나서기도 했다.
이에 이정헌 대표는 "최근 이슈가 됐던 메이플스토리 정보를 우선적으로 공개하겠다"며 "메이플스토리의 큐브 아이템 확률을 5일 중으로 공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넥슨은 메이플스토리 홈페이지를 통해 큐브 등급 업그레이드 확률을 포함한 세부 수치를 모두 공개할 방침이다.
이와 캐시(돈)으로 구매하는 유료 확률형 아이템 정보와 유료 인챈트(강화) 확률까지 공개하는 작업도 순차적으로 진행한다.
이 대표는 "향후 서비스하는 신작 게임에도 동일한 기준을 적용해 콘텐츠의 신뢰를 높이고 유저들의 기대를 충족시키겠다"고 다짐했다.
넥슨은 이와 함게 유저가 검증하는 확률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도 도입하겠다고 약속했다.
이 대표는 "유저들이 손십게 확인할 수있도록 하고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는 요소가 발견될 경우 빠르게 조치하는 시스템을 만들겠다"며 "연내 적용을 목표로 하고 오픈 API 방식으로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넥슨의 확률 공개 움직임에 리니지2M' 확률 아이템 논란이 일었던 엔씨소프트측은 "이용자 의견을 들으며 검토해 나갈 계획"이라고 입장을 밝혔다.
확률형 아이템이 게임사의 주요 수익 모델로 자리잡으면서 지나친 과금을 유도한다는 지적이 계속되자 국회도 확률형 아이템 규제에 본격적으로 나서고 있다.
모든 게임 아이템의 확률을 공개하는 내용의 '게임산업 진흥에 관한 법률 개정안'을 발의한 더불어민주당 이상헌 의원은 "이용자와 학계, 업계 종사자를 만나 개정안에 대한 의견을 듣는 자리를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 기자와 카톡 채팅하기
▶ 노컷뉴스 영상 구독하기
[CBS노컷뉴스 조혜령 기자] tooderigirl@cbs.co.kr
Copyright ©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정세균 "이번 추경은 민생 치료제…양극화 예방 민생 백신"
- 네 차례 코로나 추경에 지난해 국고채 발행 72% 급증
- [이슈시개]"지하철 1호선 소변남을 찾습니다"
- 코로나 기원조사한 WHO 중간보고서 '폐기'
- "'부패완판' 만든 윤석열, 쓰는 말은 이미 정치인"
- [이슈시개]백신 접종한 간호사 호소 "의료진 배려 절실"
- "돈 갚아라" 뺨 때리고 가족 협박…불법 고리대금 일당 집행유예
- 내일부터 광화문 세종대로 대폭 축소…당분간 혼잡 우려
- "30억 빚에" 모친·아들 살해 40대…징역 17년 확정
- 中 올해 경제성장률 목표치 6% 이상…국방비 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