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5→25.8' 최고령이었던 한화, 가장 젊은 팀으로 변신

나유리 2021. 3. 4. 14:1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최고령팀'이라는 타이틀이 벗겨졌다.

한화는 작년에 평균 연령 28.5세로 10개 구단 중 가장 나이가 많은 최고령 팀이었다.

SK는 지난해보다 평균 연령이 0.2세 감소했지만, 한화의 드라마틱한 변화에 최고령팀 타이틀을 얻게 됐다.

이처럼 한화가 최고령팀에서 최연소팀으로 급격히 변화한 가장 큰 요인은 지난 시즌 최하위를 기록한 후 베테랑 선수들을 대거 정리하고, 젊은 선수들을 집중적으로 육성한 결과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화이글스가 22일 대전 한화이글스파크에서 스프링캠프 훈련을 했다. 투수들이 주자 1,3루 상황에서 주자를 묶어두는 훈련을 하고 있다. 대전=정재근 기자 cjg@sportschosun.com/2021.2.22/

[스포츠조선 나유리 기자]'최고령팀'이라는 타이틀이 벗겨졌다. 한화 이글스가 '최연소팀'으로 탈바꿈 했다.

KBO(한국야구위원회)가 4일 발표한 집계에 따르면, KBO리그 10개 구단 선수 평균 연령은 27.1세(등록선수 기준)다. 지난해 27.3세에서 평균 0.2세가 줄어들었다.

가장 큰 폭의 변화를 겪은 팀은 한화다. 한화는 작년에 평균 연령 28.5세로 10개 구단 중 가장 나이가 많은 최고령 팀이었다. 그만큼 베테랑 선수들이 팀에서 많은 지분을 차지한다고 해석할 수 있었다. 한화의 뒤를 이어 LG 트윈스(28.2세)와 SK 와이번스(27.9세)가 2,3위를 차지했었다.

하지만 올해 한화 등록 선수 62명의 평균 연령은 25.8세에 불과하다. 10개 구단 중 압도적으로 젊다. 평균 연령이 26세 미만인 팀은 한화가 유일하고, 두번째로 젊은 팀이 26.6세인 키움 히어로즈다. 최고령팀은 SK로 27.7세를 기록했다. SK는 지난해보다 평균 연령이 0.2세 감소했지만, 한화의 드라마틱한 변화에 최고령팀 타이틀을 얻게 됐다.

리그 최연소 선수도 한화 소속이다. 신인 정민규가 리그에서 가장 어린 선수다. 2003년 1월 10일생인 정민규는 만 18세22일(발표 기준)로 최연소 타이틀을 차지했다. 최고령 선수인 롯데 송승준(만 40세7개월3일)과는 약 22년 이상 차이가 난다.

선수들의 평균 연차도 한화가 두번째로 낮다. 2021년도 신인과 외국인 선수를 제외한 평균 연차 기록에서 한화는 7.3년으로 키움(7년)에 이어 2위를 기록했다. 리그 평균은 8.1년 차, 연차가 가장 높은 팀은 LG(8.7년)다.

이처럼 한화가 최고령팀에서 최연소팀으로 급격히 변화한 가장 큰 요인은 지난 시즌 최하위를 기록한 후 베테랑 선수들을 대거 정리하고, 젊은 선수들을 집중적으로 육성한 결과다. 김태균이 은퇴하고, 이용규 최진행 송광민 등 주축 베테랑 선수들이 대거 팀을 떠나면서 평균 연령이 낮아졌다. 또 올 시즌 기회를 기다리고 있는 20대 초반 선수들이 대거 등록됐다.

나유리 기자 youll@sportschosun.com

▶2021 신축년(辛丑年) 신년 운세 보러가기

- Copyrightsⓒ 스포츠조선(http://sports.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500만원대 최고급 '브람스 안마의자' 100만원대, 20대 한정판매
탁구 스타 불륜 현장 포착 “호텔 같이 들어갔는데…”
지수, 중학생 성폭행 의혹 추가 “성관계 영상 돌려봐” 충격 주장
한소희, 옥상 풀장서 비키니 파티……‘VJ 특공대’ 출연 재조명
이봉주, 충격적인 근황···허리 굽은 채 휠체어 신세
가수 유미, 남편에 골프채 폭행 당해…딸은 父 옹호
'비거리용 골프 풀세트' 71% 파격 할인 '55만원' 일주일간!
'레모나' 제약회사가 다량의 '침향'함유, '건강환' 출시!
코로나시대! 건강하게 오래 살려면 '종아리'를 주물러라!

Copyright © 스포츠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