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지역 홍수위험 한눈에 본다'..홍수위험지도 온라인 공개

김은경 2021. 3. 4. 13:4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환경부는 전국 하천 주변에 침수 위험이 있는 곳을 지도상에 표시한 '홍수위험지도'를 누구나 열람할 수 있도록 5일부터 홍수위험지도정보시스템(www.floodmap.go.kr)에 공개한다고 4일 밝혔다.

환경부는 홍수위험지도를 토대로 올해 태풍·홍수 자연 재난 대책 기간 시작일인 5월 15일부터 하천구역의 수위뿐만 아니라 하천 주변 지역의 침수위험정보 등 종합적인 홍수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홍수위험지도 예시 [환경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김은경 기자 = 환경부는 전국 하천 주변에 침수 위험이 있는 곳을 지도상에 표시한 '홍수위험지도'를 누구나 열람할 수 있도록 5일부터 홍수위험지도정보시스템(www.floodmap.go.kr)에 공개한다고 4일 밝혔다.

그간 홍수위험지도는 지방자치단체의 방재업무를 지원하기 위해 환경부(홍수통제소)가 작성·배포했으며, 국민들은 해당 지자체에 직접 방문해야 열람이 가능했다.

이번에 공개 결정을 한 것은 국민이 신속하게 홍수 위험을 파악해 대피 등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다.

공개되는 홍수위험지도는 전국 국가 하천(2천892㎞)과 한강·낙동강·금강권역의 지방 하천(1만 8천795㎞) 구간이다.

홍수위험 지도 정보시스템에서 하천명을 검색해 침수위험 범위와 침수 깊이를 찾을 수 있다. 침수 깊이는 '0.5m 이하'부터 '5m 이상'까지의 5단계로 색상별로 구분해 보여준다.

이 같은 침수위험 범위와 더불어 침수의 깊이 등이 홍수시나리오(국가하천 100년·200년·500년 빈도, 지방하천 50년·80년·100년·200년 빈도)별로 지도에 표시된다.

표시되는 내용은 제방 붕괴 등 극한적인 상황이 발생하는 시나리오를 가정해 분석한 것이어서 실제 하천제방의 안정성과는 무관하다고 환경부는 설명했다.

지자체는 홍수위험지도를 토대로 자연재해 저감 종합계획을 수립하고 홍수 시 대피경로 등을 담고 있는 재해지도를 제작한다.

환경부는 국민이 홍수위험지도를 평상시 쉽게 확인해 홍수위험을 사전에 인식하고, 홍수피해에 대비할 수 있는 정보로 활용하길 기대하고 있다.

환경부는 홍수위험지도를 토대로 올해 태풍·홍수 자연 재난 대책 기간 시작일인 5월 15일부터 하천구역의 수위뿐만 아니라 하천 주변 지역의 침수위험정보 등 종합적인 홍수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다.

아울러 행정구역명 기반 검색, 지도 다운로드 등 사용자 편의 기능을 홍수위험지도정보시스템에 도입하고, 영산·섬진강 지방하천 홍수위험지도도 올해 안으로 공개할 예정이다.

환경부는 기후변화에 따른 홍수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지난해 11월 관계부처 합동으로 수립한 풍수해 대응 혁신 종합대책도 적극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기후변화로 인해 증가하는 홍수량이 홍수방어시설 설계 등에 반영되도록 법과 설계기준을 정비해 홍수방어기준을 강화하고, 다목적댐 재평가를 통해 홍수조절용량을 확대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댐 하류 주민들이 대비할 수 있게 댐 수문방류예고제를 도입하는 등 댐 운영체계도 개선한다.

김동진 환경부 수자원정책국장은 "홍수위험에 대비하려면 방재 일선에 있는 지자체는 물론 국민 스스로 어느 곳에 위협 요소가 있는지 사전에 인지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홍수위험지도를 통해 홍수위험지역을 사전에 파악하고 홍수 대책 수립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bookmania@yna.co.kr

☞ 지수, 학폭의혹 인정하고 사과…'달뜨강'은 어떻게 되나
☞ 대전서 코로나19 백신 접종 후 20대 사망 사례 신고
☞ '소주 두 병에 번개탄을?' 소중한 생명 살린 마트 주인 '눈썰미'
☞ 하리수, 변희수 전 하사에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 김윤상 SBS 아나운서, 음주운전 입건…주차장 벽 들이받아
☞ 길에서 2천만원 주워간 할머니 40분 만에 찾아내 돈 회수
☞ 김보연 "'결사곡' 팜므파탈? 원래 사랑은 60대에 하는 것"
☞ 집 가려다 실수로…전동휠체어 타고 고속도로 진입한 80대
☞ 테슬라 머스크 아내, 20분만에 65억원 벌었다
☞ 제네시스가 우즈 차사고 규명할까…블랙박스 확보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