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수 "메가시티·행정통합·초광역협력은 불가피한 선택"..김사열 "초광역 경제권 형성돼야"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메가시티 추진 과정에서 풀어야 할 과제로 "재정 지원, 중앙부처 특별지방행정기관 및 기존 혁신도시와 메가시티 간 관계 정립"이라고 제시했다.
김 지사는 이어 "지금 진행되고 있는 메가시티, 행정통합, 초광역협력은 반짝하는 사업이 아니라 비수도권 지역에서는 수도권과 맞서서 수도권과 비수도권이 상생하기 위해 불가피한 선택"이라며 "이 과정에서 위 세 가지 문제를 풀어나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김 지사는 3일 오후 경남연구원에서 열린 '국가균형발전과 초광역협력 실행전략 토론회'에서 이같이 밝혔다.
김 지사는 이어 "지금 진행되고 있는 메가시티, 행정통합, 초광역협력은 반짝하는 사업이 아니라 비수도권 지역에서는 수도권과 맞서서 수도권과 비수도권이 상생하기 위해 불가피한 선택"이라며 "이 과정에서 위 세 가지 문제를 풀어나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현재의 지방자치법 개정안대로라면 각 지방정부가 분담해 마련한 재정으로 광역특별연합을 운영해야 하는 문제가 있다.
김 지사는 "이대로라면 광역특별연합은 성공하기 어렵다"며 "수도권은 정부가 국비를 투자해 플랫폼을 만들어 놓고 비수도권은 지방정부더러 알아서 하라는 것은 공정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김 지사는 광역특별연합의 사업이 정부의 특별지방행정기관(지방청) 사무와 겹치거나 충돌할 수 있는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에 대한 고민도 필요하다고도 했다.
김 지사는 "참여정부 때 발표한 2단계 균형발전전략에 초광역 단위의 발전전략이 같이 포함돼 있었다"면서 "메가시티는 균형발전의 단계적인 진화과정에 따른 결과"라며 두 전략이 동시에 가야하는 당위성과 혁신도시별 특화분야를 살리면서 산학연 클러스터의 범위를 메가시티 단위로 넓히는 방안도 함께 제시했다.
이날 토론회는 국가균형발전위원회와 자치분권위원회를 비롯해 국토연구원, 산업연구원, 한국지방행정연구원,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등 여러 국책연구원, 그리고 부울경의 각 시도 연구원이 공동으로 주최했다.
이날 김사열 국가균형발전위원장은 개회사에서 "지역이 수도권과 경쟁할 수 있도록 더 많은 일자리와 더 좋은 삶의 질을 제공할 수 있는 초광역 경제권이 형성돼야 한다"며 "지난주 대통령께서 말씀하신 것처럼 '동남권 메가시티 구축 전략'을 시작으로 초광역 협력이 지역균형 뉴딜의 새로운 모델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동남권 메가시티 실행 전략'을 구체화하고, 과제별 실현방안을 신속히 마련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동남권을 교육·보건의료·재난 등에 공동 대응하는 생활공동체, 혁신기관들이 협력해 특화산업을 연계해 나가는 경제공동체, 문화자산과 관광자원을 함께 활용하는 문화공동체로 조성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는 것이다.
또 행‧재정적 집행력을 확보해야 동남권 메가시티 조성이 앞당겨질 것이라며 '광역특별연합' 구성을 제안했다.
광역특별연합은 지난해 말 지방자치법 개정으로 설치가 가능해진 특별지방자치단체로, 시‧도 간 협의체가 아니라 초광역 사무를 직접 수행하는 별도의 지방자치단체다.
☞ "가려도 예쁘네"… 지수, 내추럴 미모 '와~'
☞ 살짝 드러난 배꼽… 유혹의 치어리더 '여신강림'
☞ "비키니 터졌나봐"… 카다시안 글래머 몸매 '대박'
☞ 8등신이란 이런 것… 오윤아, 다리 길이 '美쳤다'
☞ "이 언니 몇살이지?"… 하지원, 20대 같은 근황
☞ '10세 소년 바지 벗기고'… 무서운 초등생들
☞ "많이 원망했었다"… 연우 '의미심장' SNS 화제
☞ "지수는 학폭 가해자, 양아치"… 폭로글 등장
☞ 이미지 변신?… 신민아, 너무 창백한데?
☞ "백옥 같은 피부"… 한소희 드레스 미인이네
경남=임승제 기자 moneys4203@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가려도 예쁘네"… 블랙핑크 지수, 내추럴 미모 '와~' - 머니S
- 살짝 드러난 허리… 유혹의 치어리더 '여신강림' - 머니S
- "비키니 터졌나봐"… 카다시안 글래머 몸매 '대박' - 머니S
- 8등신이란 이런 것… 오윤아, 다리 길이 '美쳤다' - 머니S
- 하지원 근황, 20대 시절보다 더 빛난 미모 - 머니S
- '10세 소년 바지 벗기고 욕설'… 초등생 10여명. 또래 집단성추행 - 머니S
- "많이 원망했었다"… 연우 '의미심장' SNS 화제 - 머니S
- "지수는 학폭 가해자"… 폭로글 등장, '달이 뜨는강' 불똥 - 머니S
- [★화보] 신민아, 절정의 고혹美 발산 - 머니S
- [★화보] 한소희, 풍성하고 윤기있는 머릿결 - 머니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