술값 올려 말어.. 주류 업계, 가격 인상 '딜레마'

최지웅 기자 2021. 3. 3. 16:0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주류업계에 가격 인상 조짐이 보이고 있다.

하지만 주류 업계는 소비자들의 반감을 우려해 선뜻 가격 인상에 나서지 못하고 있다.

주류 업계는 인상된 세금만큼 줄어드는 수익을 보전하기 위해 가격 인상 카드를 꺼내 들 가능성이 높다.

당장은 리터당 4원이지만 매년 가격 인상될 경우 생산 부담이 가중될 수밖에 없다는 게 주류업계의 입장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주세법·주류 면허 관리 등에 관한 법률 개정안이 시행되면서 올해 3월부터 내년 2월까지 반출·수입 신고하는 맥주와 탁주를 대상으로 1리터(ℓ)당 834.4원, 41.9원의 세율이 적용된다. /사진=뉴스1

주류업계에 가격 인상 조짐이 보이고 있다. 이달 초부터 맥주·탁주에 대한 주세가 종전 대비 0.5% 인상됐기 때문이다. 하지만 주류 업계는 소비자들의 반감을 우려해 선뜻 가격 인상에 나서지 못하고 있다. 최근 원재료 가격 상승 영향으로 식품 가격이 줄줄이 치솟고 있는 가운데 주류 가격까지 오를 경우 가계 부담은 더욱 커질 것으로 우려된다.

3일 주류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주세법·주류 면허 관리 등에 관한 법률 개정안이 시행되면서 올해 3월부터 내년 2월까지 반출·수입 신고하는 맥주와 탁주를 대상으로 1리터(ℓ)당 834.4원, 41.9원의 세율이 적용된다. 맥주는 1ℓ(리터)당 4.1원, 탁주는 0.2원 오른다. 지난해 연간 물가상승률 0.5%가 적용된 결과다.

주류 업계는 인상된 세금만큼 줄어드는 수익을 보전하기 위해 가격 인상 카드를 꺼내 들 가능성이 높다. 현재까지 오비맥주, 하이트진로, 롯데칠성음료 등 맥주 업체 3사는 가격 인상 계획이 없다며 말을 아끼는 분위기다. 하지만 매년 주세가 오를 경우 맥주 가격 인상은 불가피한 상황이다.

실제로 정부는 맥주와 탁주에 적용되는 세율을 매년 물가상승률을 반영해 인상하겠다는 계획을 가지고 있다. 당장은 리터당 4원이지만 매년 가격 인상될 경우 생산 부담이 가중될 수밖에 없다는 게 주류업계의 입장이다. 

세율 인상에 대한 부담에도 주류 업계는 일단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사회·경제적 피해가 극심한 상황에서 섣불리 가격을 올렸다가 소비자와 주류 도매상의 반감을 사고 제품 판매에도 악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주류 업계가 가격 인상을 놓고 눈치 보기에 급급한 이유다. 이에 관련 업계는 전 제품에 대한 일괄적인 가격 인상이 아닌 일부 제품에 대해 가격을 올리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업계 한 관계자는 "세율 인상에 따른 주류 업계의 고심이 커지고 있다"며 "당장은 세금 부담이 크지 않지만 매년 세금이 오를 경우 수익이 크게 줄어들 수 있어 가격 인상 카드를 꺼낼 수도 있다"고 말했다.

[머니S 주요뉴스]
"가려도 예쁘네"… 지수, 내추럴 미모 '와~'
살짝 드러난 배꼽… 유혹의 치어리더 '여신강림'
"비키니 터졌나봐"… 카다시안 글래머 몸매 '대박'
8등신이란 이런 것… 오윤아, 다리 길이 '美쳤다'
"이 언니 몇살이지?"… 하지원, 20대 같은 근황
'10세 소년 바지 벗기고'… 무서운 초등생들
"많이 원망했었다"… 연우 '의미심장' SNS 화제
"지수는 학폭 가해자, 양아치"… 폭로글 등장
이미지 변신?… 신민아, 너무 창백한데?
"백옥 같은 피부"… 한소희 드레스 미인이네

최지웅 기자 jway0910@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