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테라타워 영통', 차별화된 설계로 기업心 사로잡는다

2021. 3. 2. 14:47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 차별화 바람 부는 지식산업센터… 드라이브인 시스템, 다락공간 등 제공
- ‘현대 테라타워 영통’, 지하 2층~지상 15층, 3개 동, 연면적 약 9만6,946㎡ 규모

‘현대 테라타워 영통’ 투시도



[헤럴드경제]최근 지식산업센터에 차별화 바람이 불고 있다. 산업 구조의 고도화로 인해 기존의 제조업뿐만 아니라 첨단기술 관련 기업까지 입주 러시(Rush)가 이어지면서, 이들 특성에 맞는 특화설계를 도입해 효율성을 높여주는 곳이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이다.

대표적으로 드라이브인 시스템이 있다. 제조업은 업무 특성상 물류 이동이 필수적이어서 입주 시에도 도로접근성을 우선 고려사항으로 두는 경우가 많다. 드라이브인 시스템이 적용된 지식산업센터는 물류 차량이 지하를 비롯해 지상 각 호실 앞까지 도달 가능해 업무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다. 또한 부피 및 중량이 큰 중장비를 들여 놓을 수 있도록 고하중, 약 5m 이상 층고를 적용해 차별점을 마련하기도 한다.

소규모 기업들을 위해서는 공간 효율성을 높인 특화상품을 선보이고 있다. 특히 오피스에 다락공간과 같은 서비스 면적을 제공해 동일한 전용면적이라도 더 넓은 공간을 활용할 수 있다. 또 주차공간도 법정대비 넉넉하게 설계해, 쾌적한 환경에서 업무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배려하고 있다.

여기에 종사자들이 편안한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공원을 조성하거나, 독특한 외관 설계를 적용한 상업시설을 함께 구성해 원스톱 업무공간을 마련하는 등의 차별화를 꾀하는 곳도 속속 등장하고 있다.

실제로 차별성이 돋보인 지식산업센터는 완판 행렬을 이어가고 있다. 동탄2신도시에 공급된 ‘금강펜테리움 IX타워’는 유명 건축가의 특색 있는 외관 디자인 적용과 다양한 업무공간을 제공해 분양 1주일 만에 1차분이 분양 완료됐다.

이렇게 차별화된 특화설계를 갖춘 지식산업센터가 수요자들의 주목을 받고 있는 가운데, 수원 영통구 ‘현대 테라타워 영통’도 차별화된 설계로 눈길을 끌고 있다. 경기 수원시 영통구 신원로 250번길 15 일원에 들어서는 ‘현대 테라타워 영통’은 지하 2층~지상 15층, 3개 동, 연면적 약 9만6,946㎡ 규모로 지어지며 지식산업센터와 기숙사, 상업시설 등으로 구성된다.

‘현대 테라타워 영통’은 기업체를 위한 맞춤 설계를 선보인다. 이 지식산업센터는 ‘라이브오피스 지식산업센터’, ‘오피스형 지식산업센터’, ‘드라이브인 지식산업센터’ 등 3개 상품으로 구성된다. ‘라이브오피스’는 지상 4층~지상 15층에, 소규모 기업 특화상품으로 조성되며, 다락공간을 제공함으로써 업무와 휴식을 동시에 누릴 수 있는 공간으로 조성한다. ‘오피스형’은 높은 층고(약 5.1m)를 적용해 공간 활용도가 높은 쾌적한 업무공간으로 만들 계획이다. 또 저층부(지하 2층~지상 5층)에는 도어 투 도어(Door-to-door) 시스템을 적용한 ‘드라이브인’으로 조성해 효율적인 물류이동이 가능하도록 할 계획이다. 여기에 약 4.5톤 화물엘리베이터 2대와 하역장도 설치하여 대형 물류작업도 편리하고, 주차도 법정대비 약 211%로 넉넉하게 제공한다.

일반형과 다락형 두 가지 타입으로 구성된 기숙사는 총 310실중 298실을 전용 24㎡ 이하의 소형 면적으로 구성했다. 입주민들의 주거 쾌적성을 확보하기 위해 단지 내 4층에는 옥상정원 등의 휴게공간과 피트니스실 등도 마련된다.

더불어 지역에서는 최초로 ‘뉴트로’ 컨셉형 상업시설도 선보인다. ‘뉴트로’ 컨셉의 대표적인 사례는 최근 젊은층에 가장 각광 받고 있는 지역인 서울 성수동에서 볼 수 있다. 성수동은 노후 공장들이 공장형 카페 및 문화공간으로 변신함으로써 감성과 문화과 공존하는 대표적인 지역으로 탈바꿈했다. 이처럼 도시재생의 성공사례들을 모티브로 꾸며진 ‘브루클린381’은 지역명소로 탈바꿈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브루클린381’은 ‘뉴트로’ 컨셉에 맞게 대형 앵커시설인 공장형 카페 및 키즈카페 도입을 추진 중이어서 향후 상가활성화가 빠르게 이뤄질 것으로 기대된다..

교통으로는 지하철 분당선 영통역이 인근에 있어 근로자들의 대중교통 이용이 편리하다. 여기에 인덕원~동탄 복선전철 원천역이 오는 2026년에 개통할 예정이어서 교통 여건이 더욱 개선될 전망이다. 또 용인~서울고속도로, 경부고속도로, 영동고속도로 등의 접근도 용이해 기업의 업무 교류는 물론, 원활한 물류 이동이 가능하다.

인근으로는 삼성디지털시티가 자리해 비즈니스 활동 여건도 좋다. 삼성디지털시티 공식홈페이지의 자료에 따르면, 삼성디지털시티에는 약 3만4,000여명의 근무자가 종사하고 있으며 인근 다수의 기업체가 들어서 있어 업체간 교류가 용이하다. 이 밖에 삼성전자 기흥·화성 캠퍼스, 수원 일반산업단지 등도 가까워 일대에는 관련 계열사 및 협력업체 등의 대기 수요가 풍부한 상황이다.

여기에 수원시 내에서는 ‘테라타워’ 브랜드로 처음 공급되는 지식산업센터인 만큼 더 큰 기대감이 형성되고 있다. 현대엔지니어링은 국토교통부가 발표한 2020년 시공능력평가에서 7위를 기록한 1군 건설사로, 다수의 지식산업센터를 시공하면서 성공적으로 분양했기 때문이다.

서울 송파구 문정동 법조타운에 들어선 ‘문정역 테라타워’를 비롯해 이어 선보인 ‘송파 테라타워2’, 서울 금천구 가산동의 ‘가산 테라타워’, 경기 용인 ‘기흥 테라타워’, 다산 진건지구 ‘한강 DIMC 테라타워’ 등 다수의 지식산업센터 시공 경험을 통해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테라타워’ 브랜드는 지식산업센터의 프리미엄 브랜드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현대 테라타워 영통’의 홍보관은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매탄동 494-2 3층에 마련돼 있다.

 

real@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