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남산 산개구리들 겨울잠 깨고 산란 시작"

임화섭 2021. 3. 2. 11:1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개구리가 겨울잠에서 깬다는 절기 '경칩'(驚蟄·올해 3월 5일)을 앞두고 남산에 서식하는 산개구리들이 겨울잠에서 깨어나 산란을 시작했다고 서울시 중부공원녹지사업소(소장 김인숙)가 2일 전했다.

사업소에 따르면 남산에는 산개구리를 비롯해 참개구리, 옴개구리 등 8종의 개구리가 서식하고 있으며 이 중 산개구리가 대개 2월 중순을 전후해 가장 먼저 산란을 시작한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남산 산개구리 [서울시 중부공원녹지사업소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임화섭 기자 = 개구리가 겨울잠에서 깬다는 절기 '경칩'(驚蟄·올해 3월 5일)을 앞두고 남산에 서식하는 산개구리들이 겨울잠에서 깨어나 산란을 시작했다고 서울시 중부공원녹지사업소(소장 김인숙)가 2일 전했다.

사업소에 따르면 남산에는 산개구리를 비롯해 참개구리, 옴개구리 등 8종의 개구리가 서식하고 있으며 이 중 산개구리가 대개 2월 중순을 전후해 가장 먼저 산란을 시작한다. 올해는 예년보다 이른 2월 7일부터 산란이 목격됐다.

남산에 사는 산개구리는 2월 말부터 3월 초까지 가장 왕성하게 산란하며, 알에서 깨어난 올챙이들은 6월까지 관찰할 수 있다.

남산 산개구리들의 산란 소식은 '서울의 공원' 유튜브 채널(youtu.be/oBFXXw-jnh8)로 접할 수 있다.

남산에 핀 산수유 꽃 [서울시 중부공원녹지사업소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남산야외식물원에는 봄의 전령사 개복수초가 노랗게 피어나 만화방창(萬化方暢·따뜻한 봄날에 만물이 나서 자람)의 절기가 가까워졌음을 알리고 있으며, 영춘화·산수유·수선화 등이 연이어 백화제방(百花齊放·온갖 꽃이 일시에 핌) 해 공원에 생기를 더해 줄 것"이라고 사업소는 설명했다.

김인숙 중부공원녹지사업소장은 "어려운 시기에 더욱 춥게만 느껴졌던 겨울을 지나 이 작은 생명체들이 보여주는 생명력이 더욱 경이롭게 느껴진다"면서 "추운 겨울을 버텨낸 산개구리들의 산란 소식을 통해 코로나19로 얼어붙었던 시민들의 일상 속에 희망차고 따뜻한 봄기운이 전해질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limhwasop@yna.co.kr

남산 산개구리 알 [서울시 중부공원녹지사업소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 '기성용 성폭력 의혹' 사건의 진실은…법정에서 가려질까
☞ '펜트하우스' 최예빈 '학폭' 논란…소속사 "사실과 달라"
☞ 1분에 단어 100개 외우는 북한 천재의 비결
☞ "몰래 임신한 사기꾼" 출산 앞둔 직원 쫓아낸 병원장
☞ 출장길에 이코노미석 탄 대통령, 비행기서 '욕설 폭탄' 봉변
☞ 승합차에 치여 넘어진 60대, 마주 오던 소방차에 깔려 숨져
☞ "한국은 베트남전 성폭력 의혹 인정해야" 기고문 보니
☞ 폭우에 광주천변서 실종된 70대 6개월 만에 무안서 발견
☞ 다 큰 남자애가 수유하는 걸 빤히…저만 불편한가요
☞ "전 쌍둥이 배구선수 또 다른 피해자입니다"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