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카고 옵션 거래소, 비트코인 ETF 출시 승인 요청 外

코인니스 2021. 3. 2. 10:27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시카고 옵션 거래소, 비트코인 ETF 출시 승인 요청]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시카고 옵션 거래소(CBOE)가 미국 증권거래 위원회(SEC)에 비트코인 ETF 출시 승인을 요청했다. CBOE는 1일(현지시간) SEC에 반에크(VanEck)의 비트코인 신탁 주식을 상장하고 거래할 의사를 밝히며 19b-2 양식을 제출한 것으로 나타났다. SEC는 45일 내로 신청서를 승인 또는 거절하거나, 검토 기간을 연장해야 한다. 2018년부터 지금까지 SEC는 반에크의 모든 비트코인 ETF 출시 승인을 거부했다. 지난 2019년 CBOE와 반에크는 비트코인 ETF 출시 신청을 스스로 철회했다. 비트코인 ETF가 출시되면, 투자자들은 암호화폐에 직접 투자하지 않고 법적 보호 속에서 비트코인에 투자할 수 있게 된다. 앞서 캐나다에서는 북미 첫 비트코인 ETF가 출시, 성공적으로 자금을 유치했다.

[골드만삭스, 다음주부터 암호화폐 데스크 재개]

골드만삭스가 암호화폐 거래 데스크를 재개한다고 로이터 통신이 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골드만삭스는 다음주부터 고객 대상 비트코인 선물 및 역외시장 차액결제선물환(non-deliverable forwards) 서비스를 실시한다. 해당 업무 담당 팀은 글로벌 시장 부서 소속으로, 빠르게 성장하는 디지털 자산 분야 비즈니스 대응을 위해 설립됐다. 골드만삭스는 지난 2018년에도 암호화폐를 다루는 데스크를 설립한 바 있다. 당시 비트코인 가격이 크게 하락, 투자자의 관심이 약화됐다. 보도에 따르면 골드만삭스는 이밖에 BTC 상장지수펀드(ETF)의 잠재력을 탐색 중이며, 디지털자산 커스터디 관련 정보를 요청한 상태인 것으로 나타났다.

[일론 머스크 ‘또’ 도지코인 이미지 추가… SEC 조사 소문 불구]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자신의 트위터에 도지코인(DOGE) 관련 이미지를 업로드했다. 해당 이미지에서는 밈(군인)이 가치 하락(폭탄물)으로부터 도지코인(자고있는 사람)을 보호하고 있다. 일론 머스크는 이미지와 함께 ‘Doge meme shield(legendary item)(밈이 가격 하락으로부터 도지코인을 지켜줄 것)’는 내용을 함께 게재했다. 유투데이는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가 도지코인 관련 일론 머스크 트윗을 조사하고 있다는 소식에도 불구하고, 일론 머스크가 관련 트윗을 게재했다”고 평가했다. 미디어에 따르면 일론 머스크의 해당 트윗 게재 이후 도지코인은 5% 이상 상승했다. 코인마켓캡 기준 DOGE는 현재 4.47% 오른 0.05009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아크 인베스트 CEO “美재무장관, 암호화폐 이해 못해”]

데일리호들(The Daily Hodl)에 따르면 아크 인베스트(Ark Invest) CEO 캐시 우드(Cathie Wood)가 재닛 옐런(Janet Yellen) 미국 재무장관을 가리켜 “암호화폐 및 비트코인에 대해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최근 재닛 엘런 미 재무부 장관은 뉴욕타임즈 딜북 컨퍼런스에 참석, “비트코인은 극히 비효율적이며 투기성이 높은 자산”이라고 평가했다. 이와 관련 캐시 우드는 “재닛 옐런이 비트코인의 투기성을 언급하며, 비트코인이 얼마나 비환경적인지, 지속불가능한지, 불법적으로 활용되고 있는지 이야기했다.

[댄 라리머, 새 프로젝트 ‘클라리온’ 코드 업데이트]

댄 라리머 EOS 창업자가 깃허브에 새로운 프로젝트 클라리온(Clarion) 코드를 업데이트했다. 클라리온은 중앙집중식 인프라에 의존하지 않고 자신의 메시지를 듣고자 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는 툴 제공을 목표로 한다. 친구와 가족의 미사용 리소스(자원)를 이용해 콘텐츠를 공유하는 컨셉이다. 댄 라리머는 “트위터, 페이스북, 유튜브, 아마존, 애플, 구글의 횡포로부터 친구와 가족을 해방시키고 조작과 서드파티 의존에서 벗어난 자유로운 소셜 네트워크를 만들 것”이라고 설명했다. 클라리온 OS는 초기 설계 단계에 있다. 레트로쉐어, 하이브(구 스팀잇), 보이스 등 다른 프로젝트의 장점을 취할 계획이다. 댄 라리머는 연초 EOSIO 개발사 블록원 CTO를 사임했다.

[코인베이스, 뉴욕 이용자 대상 AAVE 등 13개 토큰 상장]

코인베이스가 공식 트위터를 통해 뉴욕 이용자들의 Aave (AAVE), Balancer (BAL), Band Protocol (BAND), Bancor (BNT), Compound (COMP), The Graph (GRT), Loopring (LRC), Maker (MKR), Ren (REN), Synthetix (SNX), Uniswap (UNI), Wrapped Bitcoin (WBTC) & yearn.finance (YFI) 이상 13개 토큰 거래를 지원한다고 공지했다. 뉴욕 금융 당국은 비트라이센스를 취득한 기업에 한해 현지 암호화폐 관련 서비스 제공을 허용하고 있다.

[중남미 신용카드 이용자 25% “암호화폐 결제 기대”]

비자와 브라질 언론이 중남미 지역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조사를 진행한 결과, 신용카드 이용자의 약 25%가 암호화폐 사용을 희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78%의 소비자가 암호화폐를 포함한 새로운 결제 수단이 도입되기를 기대하고 있다고 답했다. 58%의 소비자는 새로운 결제 수단으로 SNS 서비스(와츠앱, 위챗페이 등)를 꼽았으며, 42%는 지문, 망막 등을 이용한 생체 인식 지불을 기대하고 있다고 응답했다. 암호화폐를 새로운 결제 수단으로 기대한는 비율은 25%를 나타냈다.

[2월 DEX 거래량, 729억 달러 기록…사상 최대]

탈중앙화 거래소 DEX의 지난 2월 거래량이 728억 9000만 달러를 기록했다. 1월 대비 120억 달러 증가했다. 이는 월간 기준 사상 최대 규모다. 유니스왑이 거래량 기준 1위를 차지했다. 366억 달러의 거래량을 기록했다. 3개월 연속 300억 이상 거래량을 나타냈다. 스시스왑과 커브가 각각 149억 3000만 달러, 44억 2000만 달러로 2~3위를 차지했다.

[美 증시 3대 지수 상승 마감… 블록체인 테마주 8.36% 상승]

미국 증시 3대 지수가 상승세로 장을 마감했다. 다우지수가 1.95% 상승, S&P 500 지수가 2.38% 상승, 나스닥 지수 3.01% 상승하며 거래를 마쳤다. 미 증시 블록체인 테마는 8.36% 상승했다.

[코인니스 제공]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