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2일 알림

한겨레 2021. 3. 1. 21:26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자문밖 미술관 프로젝트 파트2. 가나문화재단 제공

◇ 가나문화재단(이사장 김형국)·자문밖문화포럼(이사장 이순종)은 5∼28일 서울 종로구 가나아트센터 전관에서 자문밖 동네가 가진 예술적 가치에 주목하여 세계적인 아트밸리로 발전시키기 위한 <자문밖 미술관 프로젝트> 파트2 전시를 한다. 고영훈, 박대성, 이수경, 이원희, 임옥상 등 모두 12명의 작가들이 참여하며, 작가가 직접 선정한 작품과 함께 작가의 화업 전반과 작품 세계를 소개하는 영상 자료와 다양한 출판물 등이 전시된다. 누리집(jamunbak.modoo.at) 참고.

전선익 파이낸셜뉴스신문 대표이사

◇ 파이낸셜뉴스신문은 지난 26일 전선익 부사장을 대표이사 사장으로 선임했다. 전 신임 사장은 2012년 <파이낸셜뉴스>에 입사 후 LA특파원, 도쿄특파원 등을 거쳐 경영기획 담당 부사장으로 일해왔다.

장윤금 서울총장포럼 회장. 숙명여대 제공

◇ 서울총장포럼은 1일 장윤금 숙명여대 총장을 제7기 회장으로 뽑았다. 서울 지역 4년제 종합대학 총장 회의체로, 2015년 3월 출범했다.

이선하 대한교통학회장.

◇ 대한교통학회는 최근 이선하 공주대 건설환경공학부 교수를 제20대 회장으로 선출했다. 이 신임 회장은 한국 ITS 학회장과 대통령 직속 스마트시티 특위 위원 등을 지냈다.

‘한반도 관속식물 목록’ 영문 서비스 화면. 동북아생물다양성연구소 제공

◇ 동북아생물다양성연구소(소장 현진오)는 1일 ‘한반도 관속식물 목록’ 새 버전을 통해 한반도에서 자라는 식물 5504종류(자생식물 4415종·외래식물 1089종)를 소개했다. 또 이날부터 영문 배포 서비스도 시작했다. 누구나 누리집(www.koreanplant.info)에서 식물 검색과 목록 다운로드가 가능하며, 영문 서비스 접근도 할 수 있다. (영문 서비스 바로가기 http://koreanplant.info/wordpress/index.php/plantlist-eng/)

◇ 중소벤처기업부는 2일부터 ‘아기유니콘 200 육성사업'과 ‘예비유니콘 특별보증' 지원대상 기업을 모집한다. 아기유니콘 200 육성사업에서는 혁신적 사업 모델과 성장성을 검증받은 아기유니콘 60여 곳을 발굴해 시장개척자금 3억원을 지원하며, 예비유니콘 특별보증 대상 기업 20여 곳은 기업당 최대 100억원까지 특별 보증을 지원받을 수 있다. 누리집(mss.go.kr) 참고.

◇ 교육부는 19일까지 저소득층 학생·학부모의 교육비 부담을 덜어주는 교육급여·교육비 집중 신청을 받는다. 교육급여는 기초생활보장제도의 하나로 입학금·수업료·부교재비 등을 지원하며, 교육비는 시·도 교육청 예산으로 입학금·수업료·급식비·학교운영지원비·교육정보화지원비 등을 지원한다. 주소지의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하거나 온라인에서는 복지로(bokjiro.go.kr), 교육비원클릭 누리집(oneclick.moe.go.kr)에서 신청할 수 있다. 교육비 중앙상담센터(1544-9654), 보건복지상담센터(129).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는 19일까지 연구실 안전을 홍보하고 현장 의견을 수렴하는 연구안전 서포터즈 ‘연애인'(가칭)을 모집한다. 과학기술 분야 연구개발 활동에 참여하는 이공계 대학(원)생이면 지원할 수 있고, 서포터즈로 선정되면 3∼12월에 연구실 안전 이슈 공유, 홍보 콘텐츠 제작·전파, 연구실 점검 등 안전문화 확산을 위해 온‧오프라인으로 다양한 체험을 하게 된다. 누리집(msit.go.kr) 참고.

◇ 계간 리토피아는 1일 한반도 중립화 주제를 다루는 채삼석의 단편 <리베르탱고 작전>을 올해 신인상 소설 부문 수상작으로 선정했다. 논리와 냉철한 시선으로 상황을 묘사하는 글의 짜임과 자유로운 상상과 사건을 표현한 점을 높이 평가받았다. 신인상 시 부문은 김재윤, 서수경, 송창현 시인이 받았다.

◇ 교보문고(대표 박영규)는 광화문 교보문고 내의 전시 공간 교보아트스페이스에서 새달 26일까지 한국화가 고 박생광의 작품을 소개하는 전시 <무속>을 한다. 작가가 무속이라는 주제를 집중적으로 탐구하던 1980년부터 1985년까지의 작품 10점을 선보이며, 전시와 작품에 대한 이해를 도와줄 관련 영상 콘텐츠도 공식 채널에서 볼 수 있다. 누리집(kyobobook.co.kr) 참고.

◇ 국립현대미술관은 6일 이승택 작가 회고전 <이승택-거꾸로, 비미술>과 연계한 온라인 학술세미나를 국립현대미술관 유튜브 채널에서 생중계한다. 1960년대 이후 이승택의 예술세계를 다층적으로 해석하고 작가가 ‘비조각'과 ‘비미술' 등으로 언급한 비평 용어와 개념을 현재 시점에서 논의한다. 국립현대미술관 누리집(mmca.go.kr)에서 4일 오후 6시까지 사전 신청을 받고, 사전 신청자에게 생중계 영상 주소를 보내준다.

◇ 북촌문화센터·문화다움은 6일부터 한 달간 매주 토요일에 3·1운동 이야기를 영상으로 볼 수 있는 ‘계동, 그날의 기억을 찾아서' 프로그램을 한다. 3·1운동과 관련된 북촌의 장소·사람·사건 이야기를 음악·시 등 콘텐츠와 접목한 4부작 영상으로, 서울한옥포털(bukchon.seoul.go.kr), 북촌문화센터 교육관 등에서 온·오프라인으로 볼 수 있다.

◇ 예술경영지원센터는 문화체육관광부와 함께 8∼11일 ‘2021 문화예술 취업 박람회-문화예술 잡(JOB)으로 가자!'를 온라인으로 한다. 예술경영지원센터 유튜브에서는 공공기관, 스타트업, 공연장, 축제 운영, 뮤지컬·연극 분야, 전시기획, 기초·광역문화재단 등 7개 부문으로 나눠 ‘실시간 취업정보'를 운영하고, 누리집(artjobgo2021.com)에서는 참여 기업 소개와 채용 정보를 제공하는 것은 물론 댓글로 양방향 상담을 지원한다.

◇ 서울시는 15∼19일 무주택자에게 전월세 보증금 중 일부를 최장 10년간 무이자로 지원하는 ‘보증금 지원형 장기안심 주택'에 입주할 2500명(신혼부부 특별공급 20% 포함)을 1차 모집한다. 지원 규모는 전월세 보증금의 30%(단 보증금이 1억원 이하인 경우 50%)이며, 최대 4500만원(단 신혼부부는 6천만원)이다. 입주 대상자 발표는 새달 30일에 한다. 누리집(i-sh.co.kr) 참고.

◇ SK이노베이션은 지난 26일 SK종합화학의 나경수 사장과 SK루브리컨츠 차규탁 사장이 임직원과 함께 서울 서대문구와 용산구의 독거노인 가정 59곳을 방문해 도시락 등 식료품과 방역용품을 전했다.

◇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1일 박사후연구원 등 젊은 과학자의 도전적 연구를 지원하기 위한 ‘세종과학펠로십' 첫 대상자로 311명을 선정했다. 세종과학펠로십은 박사 취득 후 7년 이내 또는 만 39살 이하인 박사후연구원(비전임교원 포함)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인건비 6500만원과 연구비 3500만원 등 연 1억3천만원을 5년간 지원한다.

Copyright © 한겨레.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크롤링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