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속 중국 대학들의 개학 준비 전략

최영택 2021. 3. 1. 19:26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일부 대학, 학생 운송에 셔틀버스 동원 계획 

귀교 학생들 2회 핵산 검사 실시해야

시차 개학과 비대면 수업 후, 대면 수업으로 전환 예정

코로나19의 전파 위험이 여전히 존재하는 상황에서 각 학교의 개학이 임박하였다. 초중고와 달리 대학의 경우, 학생들이 중국의 전 지역으로 이동하기 때문에, 코로나19 확산을 우려한 중국 교육 당국과 개별 대학의 조치는 어느 때보다 치밀해 보인다.

지난 2월 10일, 중국 교육부는 겨울방학 기간 중에도 코로나19 방역 업무를 철저하고 꾸준하게 수행할 것을 요구하는 공문을 각 학교에 하달한 바 있다.

중국 교육부의 지시에 따르면, 모든 학교는 교원과 학생들의 신상 정보를 정확하게 파악해야 하며, 1일 보고 체제를 철저하게 유지하고, 이를 위해 각 학교 에서는 정보화 수단을 최대한 활용하여 ‘1인 1 대장’ 제도를 운영해야 한다.

학교 캠퍼스의 안전 관리 조치로 당직 근무 강화, 교원과 학생들의 집회와 외출 자제 등을 요구하고 있다. 동시에 학생들이 장기간 학교에 머무름으로 인하여 발생할 수 있는 심리적 불안정 상태를 해소하기 위하여, 인터넷을 이용한 가족과의 만남 등을 추진하도록 권고하고 있다.

중국 교육부는, 대학 교원들과 학생들의 가정생활과 여행 등에 대해서도 몇 가지 사항을 권고하고 있는데, 모든 교원과 학생들은 일차적으로 가정 방역 수칙을 준수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동시에, 현지 방역 규정에 따라 불필요한 이동과 집회를 자제하고, 감염 위험 지역이나 해외여행을 삼갈 것을 요구하고 있다.

중국의 모든 학교에서는 교육부의 지침에 따라, 교수-학습과 연구 활동 계획 등을 안배하고, 봄 학기 개학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 학교에서는 필요한 방역 물자를 사전에 준비하고, 응급 상황 발생에 대비한 연습을 하여야 한다. 학교 구역을 철저하게 지키고, 사람과 물자, 환경 등에 대한 방역을 동시에 진행하되, 필수 요원에 대한 핵산 검사와 주요 시설에 대한 소독 등을 실시하여 안전한 개학을 준비하여야 한다.

2월 19일 신화사의 보도에 따르면, 베이징 지역의 여러 대학은 코로나19 방역 규정을 준수하여 개학 이후 온라인 수업을 실시하며, 학교로 돌아오는 시간에 시차를 두겠다고 학생들에게 통지하였다. 이에 따라 학생들의 귀교 시간은 당분간 늦춰질 것으로 보인다.

베이징의 일부 주요 대학의 경우, 베이징대는 올 봄 학기 개학 날짜를 당초 일정보다 2주 연기된 3월 8일로 변경하였으며, 중국 런민대(人民大)도 당초보다 일주일 늦춘 3월 1일로 조정했다.

한편, 칭화대(清华大)는 2월 19, 20, 21일 등으로 시차를 두어 약 1만8000명의 학생들이 이 시기에 집중적으로 학교에 복귀할 것으로 예상된다. 칭화대 측은 학생들의 안전한 귀교를 위해 학생들이 집중적으로 귀교하는 기간에 전용 셔틀버스를 마련해 학생들을 직접 수송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 기간 귀교 학생들은 학교에서 설치한 규정 입구에서 귀교 조건에 부합하는 핵산 검사 음성 증명서와 귀교 당일의 베이징 건강 코드를 제시해야 한다. 칭화대의 귀교 학생들은 두 차례에 걸쳐 집중적인 핵산 검사를 실시하며, 귀교 후 14일 미만의 학생은 전원 검사를 받아야 한다.

베이징 이공대의 봄 신학기 교육활동도 학사 일정에 따라 예정대로 진행되고 있지만, 전체 학생의 귀교는 당초 일정보다 3주가량 늦춰졌다. 3월 1일부터 19일까지 모든 학과에서는 온·오프라인으로 교육을 진행하고, 졸업 학년 학생들은 2월 28일부터 귀교를 신청할 수 있다. 비졸업 학년의 석사 연구생, 전체 학부생 및 기타 학생들은 3월 20일부터 21일 사이에 학교로 돌아오게 된다.

상하이 재경대학등 상하이 소재 주요 대학들이 2월 9일부터 3월 7일 사이에 시차를 두고 개학하고 있는 가운데, 상하이 쟈오통(交通) 대학은 2월 21일 이미 개학하였고, 푸단 대학은 2월 28일 개학 예정이다. 

한편, 코로나-19 청정 지역으로 알려진 귀주성(貴州省)의 일부 주요 대학에서는 대부분 학년별로 시차를 두고 3월 7일~10일 사이에 개학할 예정이다.

귀주 사범대학은 입학 연도에 따라 1학년이 3월 7일에 귀교하는 것을 시작으로 4학년은 3월 10일에 귀교하여, 귀교 다음날 정식 강의를 시작한다. 쭌이(준의) 의과대학은 다른 대학보다 조금 일찍 겨울방학을 끝내고 교원들은 2월 22일부터 근무를 시작했고, 학생들은 2월 23~24일 귀교하여 수업에 임하고 있다.

중국 교육부의 방역 지침과 각 대학들의 철저한 준비로 순조로운 새 학기가 시작될 것으로 보인다. 

중국 귀주성 쭌이 = 최영택 글로벌 리포터 cytchoi@naver.com

■ 필자 소개

문학박사(고대 언어학)

중국 귀주성 쭌이시(遵义市) 거주

귀주성 역사와 소수 민족 문화 연구



Copyright © EB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