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마음의 언어"..'미나리', 골든글로브 외국어영화상 수상→오스카·아카데미 '청신호'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영화 '미나리'가 제78회 골든글로브 시상식에서 외국어영화상을 수상했다.
그럼에도 '미나리'는 미국 국적 영화가 영어대사가 50%가 되지 않는다는 이유로 골든 글로브 작품상 후보에서 제외돼 시대착오적이라는 비판과 인종차별 논란을 불러왔다.
어쨌든 '미나리'가 지난해 봉준호 감독의 '기생충'에 이어 2년 연속 한국영화 골든글로브 수상 기록을 세우며 오스카와 아카데미에 대한 기대도 높아졌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스포츠조선 백지은 기자] 영화 '미나리'가 제78회 골든글로브 시상식에서 외국어영화상을 수상했다.
2월 28일(현지시각) 미국 LA 베벌리 힐즈 힐튼 호텔과 뉴욕 레인보우룸에서 이원으로 제78회 골든글로브 시상식이 열렸다.
이날 정이삭 감독의 '미나리'는 외국어영화상을 수상했다. 덴마크 '어나더 라운드', 프랑스-과테말라 합작의 '라 로로나', 이탈리아 '라이프 어헤드', 미국-프랑스 합작 '투 오브 어스' 등 쟁쟁한 후보들과 경합 끝에 얻어낸 쾌거다.
정이삭 감독은 "'미나리'는 가슴 속에 있는 스스로의 언어를 배워가는 가족의 이야기다. '미나리' 팀에 모두 감사하다"고 밝혔다.
'미나리'는 희망을 찾아 낯선 미국으로 떠나온 한국 가족의 특별한 여정을 그린 작품이다. '문유랑가보'로 제60회 칸영화제 황금카메라상과 주목할만한 시선 부문 후보에 올랐던 한국계 미국인 정이삭 감독이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만들었다. 브래드 피트의 제작사 플랜B가 제작하고 '문라이트' '룸' 등을 선보인 A24가 배급을 맡은 미국 영화지만 스티븐연, 한예리, 윤여정 등 한국 배우들이 대거 출연했다.
작품은 지난해 제36회 선댄스 영화제에서 심사위원 대상과 관객상을 석권한 것을 시작으로 전세계 비평가협회상 및 시상식 74관왕, 157개 노미네이트 기록을 세우며 모두를 놀라게 했다. 특히 윤여정은 26관왕에 오르며 아카데미 여우조연상 유력 후보로 거론되고 있다.
그럼에도 '미나리'는 미국 국적 영화가 영어대사가 50%가 되지 않는다는 이유로 골든 글로브 작품상 후보에서 제외돼 시대착오적이라는 비판과 인종차별 논란을 불러왔다.
정이삭 감독도 이를 의식한 듯 "영화는 자신들의 언어를 말하는 법을 배우기 위해 노력하는 가족의 이야기다. 이 언어는 영어나 다른 나라의 어떤 언어보다 깊다. 이것은 바로 마음의 언어다. 특히 올해는 모두가 이 마음의 언어를 서로에게 말하는 법을 배우길 바란다"고 말했다.
외신도 '미나리'의 수상에 주목했다. LA 타임스는 골든글로브는 "'미나리' 논란에 이어 87명의 할리우드 외신기자협회 회원 중 흑인이 한명도 없는 것으로 드러났다. 광범위한 비판에 직명하게 됐다"고 지적했다.
'페어웰'로 주목받은 중국계 영화감독 룰루왕은 "올해 '미나리'보다 더 미국적인 영화는 없었다. 영어대사 비중으로 미국적인 것을 특정짓는 구식 규정을 바꿀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어쨌든 '미나리'가 지난해 봉준호 감독의 '기생충'에 이어 2년 연속 한국영화 골든글로브 수상 기록을 세우며 오스카와 아카데미에 대한 기대도 높아졌다. 골든글로브 시상식은 할리우드 외신기자 협회가 주관하는 최대 이벤트이자 아카데미의 전초전으로 꼽히기 때문이다.
제93회 아카데미 최종진지진 발표는 15일 진행된다. 시상식은 4월 25일 개최된다. '미나리'는 한에리가 부른 한국어 엔딩곡 '레인송'이 예삐후보 음악상 주제가상 등 2개 부문에 1차 노미네이트 됐다.
난지은 기자 silk781220@sportschosun.com
▶2021 신축년(辛丑年) 신년 운세 보러가기
- Copyrightsⓒ 스포츠조선(http://sports.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스포츠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가수 타니무라 유미, 17살 연상 남편에 골프채 폭행 당해…딸 “일반적인 부부싸움일 뿐”
- 장윤정 "남편, 프리 선언 후 집에 있다 보니 말투 달라져…부부싸움 나겠다 생각" ('신비한 레코
- 배우 윤영실 실종→정화조 사망 사건 '미스터리한 음모론' ('당혹사')
- 노홍철 "전에 살던 압구정 아파트 40억 더 올라" ('개미는 뚠뚠3')
- ‘안녕? 나야!’ 최강희, 응급실에 심정지 상태로 실려와…충격 오프닝
- [SC리뷰] 지드래곤 "SM 연습생 출신→독기로 YG 스카웃, 속으로 곪…
- '임신' 손담비, 역대급 몸무게→망가진 피부 충격 근황 "이 정도 아니었…
- '자산 290조家' 이승환 "재벌 3세 아닌 재벌 1세로 불리고 싶다"(…
- 밀라논나 "삼풍百 붕괴→子 죽을 고비 겪고 인생 바뀌어..버는 돈 모두 …
- 최현석, 안성재와 불화 아니라더니 흡집내기ing.."융통성 없어, 이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