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사회, 6월까지 민간 농가 씨수말 교배 지원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제주와 장수 목장에서 6월 30일까지 민간 농가 씨수말 교배 지원에 나선다.
올해 한국마사회 보유 씨수말의 교배 계획 두수는 약 500두다.
한 해 국내에서 교배를 시행하는 암말의 수가 약 2000여 두인 것을 고려할 때, 한 해 생산되는 경주마의 25% 가량이 한국마사회 소속 씨수말을 통해 생산되는 것이다.
올해 제주목장에는 '한센', '피스룰즈', '티즈원더풀' 등 국내 리딩사이어 10위권에 있는 주요 씨수말들이 교배 지원 사업에 투입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국마사회(회장 김낙순)는 국산마 경쟁력 확보를 위해 해외 우수 씨수말을 도입해왔다. 한 두에 수십억 원이 넘는 씨수말을 국내로 들여와 생산농가들의 암말과 무상 또는 저가로 교배를 지원해오고 있다. 올해 한국마사회 보유 씨수말의 교배 계획 두수는 약 500두다. 한 해 국내에서 교배를 시행하는 암말의 수가 약 2000여 두인 것을 고려할 때, 한 해 생산되는 경주마의 25% 가량이 한국마사회 소속 씨수말을 통해 생산되는 것이다.
한국마사회는 생산농가 당 2두의 무상교배와 1두의 유상교배를 지원한다. 그러나 지난해 코로나19 여파로 생산농가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만큼, 올해는 한시적으로 유상교배료를 전액 감면한다.
올해 제주목장에는 ‘한센’, ‘피스룰즈’, ‘티즈원더풀’ 등 국내 리딩사이어 10위권에 있는 주요 씨수말들이 교배 지원 사업에 투입된다. 특히 한센은 최강 씨수말로 불렸던 ‘메니피’와 자마 수득상금 1위를 다툴 만큼 자마들의 고른 성적이 특징이다. 특히 1회에 30만 달러(약 3억3000만 원)의 교배료를 자랑하는 미국 씨수말 ‘타핏’의 자마로 우수한 혈통을 자랑한다. 지난해 국내에서 첫 교배를 시작한 ‘섀클포드’가 올해는 제주목장에서 씨수말로 활동한다. 3세에 삼관마 경주인 프리크닉스 스테이크스(GⅠ, 1900m)를 우승한 경주마로 씨수말로도 기대를 받고 있다. 지난해 제주목장에서 첫 교배를 한 ‘언캡처드’는 올해 장수목장에서 활약할 예정이다. 장수목장에는 케이닉스 선발마 ‘미스터크로우’도 씨수말로 활동 중이다.
정용운 기자 sadzoo@donga.com
Copyright © 스포츠동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나혼자산다’ 화사, 돌아가신 할머니 생각에 울컥
- [DA:이슈] ‘그알’, 연예인·스포츠★ 학폭·성폭행 의혹 다룰까
- 이영애 정치후원금 논란…남편과 연관된 일? 시끌
- [TV북마크] ‘라스’ 오은영, 대장암 투병 고백 “아들 생각에 통곡” (종합)
- 도경완 전속계약, 이찬원 소속사 블리스 엔터 行 [공식]
- 오또맘, 전신 레깅스 입고 댄스…적나라한 볼륨 몸매 [DA★]
- 이효리, 바지 대신 팬티스타킹만? 독특 패딩 패션 [DA★]
- 기은세, 이민정 이혼 승소 돕는다…프로 변호사 변신 (그래, 이혼하자)
- “가슴 만져 봐도 돼요?” 구남친 발언에 구여친도 ‘어이 상실’ (구남친클럽)
- 한가인 응급실行 “새벽에 죽을 뻔…일어나지도 못해” (자유부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