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26일 알림

한겨레 2021. 2. 25. 23:36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 서울외신기자클럽(SFCC)은 25일 서울 프레스센터 19층 클럽 라운지에서 총회를 열고 제37대 회장으로 김무선 <알자지라> 방송의 선임 프로듀서를 선출했다. 제1부회장은 노성해 <중국중앙방송> 서울지국장, 제2부회장은 오카사카 겐타로 <교도통신> 서울지국장, 총무이사는 최재웅 <아사히신문> 기자, 재무이사는 김민우 선임기자, 감사는 이하경 뉴스 피디와 톈밍 <신화통신> 특파원이 각각 선출됐다. 김 신임회장은 연세대에서 정치외교학을 전공하고 육군 통역장교 복무중 이라크전 이후 자이툰 부대에서 파병생활을 했다. 2010년 천안함 침몰사건 조사를 위한 다국적 조사단에도 참가했다. 이후 <알자지라> 방송에 합류해 한반도와 동아시아 전역에서 주요 사건을 취재하고 있다.

◇ 전국한우협회는 25일 제10대 회장에 김삼주 후보를 임명했다. 선출 부회장에는 한양수 후보와 이희대 후보가 당선됐으며 지명 부회장은 추후 발표한다.

윤도흠 성광의료재단 의료원장.

◇ 성광의료재단은 25일 제7대 의료원장으로 윤도흠 전 연세대 의무부총장 겸 의료원장을 선임했다. 성광의료재단은 강남·일산·분당·구미차병원을 비롯해 차움과 차 여성의학연구소 등을 총괄하는 의료법인이다.

권오현 한국발명진흥회장.

◇ 한국발명진흥회는 25일 제19대 회장에 권오현 삼성전자 고문을 선임하고 서울 강남구 한국지식재산센터에서 취임식을 했다. 한국발명진흥회는 발명진흥법에 따라 발명진흥사업의 효율적 추진하고 지식재산사업 보호·육성을 위한 단체다.

서지희 위민인이노베이션 회장.

◇ 위민인이노베이션(WIN)은 25일 제3대 회장에 서지희 삼정KPMG 전무를 뽑았다. 서 신임 회장은 여성 비율이 상대적으로 낮은 회계업계에서 대형 회계법인의 첫 여성 임원을 맡고 있다.

최명진 크라우브 회장.

◇ 한국무인이동체연구조합(KRAUV·크라우브)은 25일 새 이사장으로 한글과컴퓨터그룹의 우주·드론 전문 계열사인 한컴인스페이스의 최명진 대표를 선임했다.

김유진 한국방위산업진흥회장.

◇ 한국방위산업진흥회는 25일 서울 공군회관에서 열린 2021년도 정기총회에서 제17대 회장으로 김유진 휴니드테크놀러지스 회장을 선임했다. 김 신임 회장은 무선통신 및 항공사업 전문 방산기업인 휴니드테크놀러지스 회장을 맡고 있다.

박열하 광고주협회 자문위원장.

◇ 한국광고주협회는 25일 정기총회에서 ‘중소기업 광고홍보 자문위원회' 위원장으로 박열하 제너시스BBQ 사장을 선임했다. 자문위는 광고·홍보 기능이 취약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광고 마케팅, 언론 홍보 활동 등을 돕는다.

강삼권 벤처기업협회장.

◇ 벤처기업협회는 25일 정기총회에서 강삼권 포인트모바일 대표를 10대 회장으로, 김선오 금성볼트공업 대표를 수석부회장으로 선임했다.

◇ 한국중견기업연합회(회장 강호갑)는 25일 게르하르트 슈뢰더 전 독일 총리와 이갈 에를리히 요즈마그룹 회장을 명예특별회원으로 위촉하고 독일 연방 정부 및 이스라엘 벤처기업과 협력을 강화해 중견기업의 해외 진출과 기술혁신 지원 등을 돕기로 했다.

◇ 덕성여대(총장 직무대리 김진우)는 1학기부터 차미리사교양대학 신규개설 과목에 노동인권(3학점) 수업을 개설한다. 전태일기념관 이수호 관장을 겸임교수로 위촉해 강의를 한다.

◇ 경희대는 2021년도 1학기부터 언론정보대학원 명칭을 미디어커뮤니케이션대학원으로 변경한다. 명칭 변경은 변화하는 미디어 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추진했다.

◇ 교육방송(사장 김명중)은 새달부터 전국 초등학교에 펭수 캐릭터를 활용한 AI(인공지능) 영어 학습 프로그램 ‘AI펭톡’을 보급한다. 게임화 방식을 이용하며 부모나 교사가 실시간으로 공부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활용 신청은 새달 2일∼16일. 누리집(ebs.co.kr) 참고.

◇ 국립박물관문화재단(사장 김용삼)은 새달 4일부터 9일까지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예술인 지원사업 ‘토닥토닥 예술나눔' 공모를 한다. 선정된 단체 및 예술가에겐 국립중앙박물관 극장 ‘용’ 무료 대관, 공연장 시설 및 각종 장비·홍보 지원 등을 제공한다. 결과 발표는 새달 12일. 누리집(cfnmk.or.kr) 참고.

◇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관장 이신호)은 27일 오후 2시 샤갈의 그림과 이솝우화 <황금알을 낳는 거위>를 접목한 클래식 공연 ‘이야기가 있는 문화공연'을 도서관 유튜브 채널(youtube.com/channel/UCYDVdOVPcvPDPAe9MIyBvtw)에서 한다. 큐레이터의 해설을 통해 ‘나와 마을’, ‘수탉' 등 샤갈의 대표작을 이야기 속 장면과 연계해 배울 수 있다. 누리집(nlcy.go.kr) 참고.

◇ 11번가(오픈마켓)는 25일 동물자유연대와 ‘반려동물 인식 개선 및 유기동물 입양 독려' 업무협약을 맺고 ‘희망쇼핑’으로 모은 후원금 2억5천만원을 동물자유연대에 기부했다. 새달부터는 유기동물 입양자를 위한 한정판 용품 키트를 제작해 배포한다.

◇ 롯데홈쇼핑은 25일 시각장애 어린이를 위해 쇼호스트 등 임직원들이 참여해 초등학교 3·4 학년 교과서에 실린 자연·과학 도서 20권을 녹음 제작한 음성도서(오디오북) 1천 세트를 전국 특수학교 등 400여곳에 전달키로 했다.

◇ SK에너지·제주유나이티드FC는 25일부터 20주 동안 제주의 고령 취약계층 해녀를 대상으로 도시락과 마스크 등을 방문 전달하는 ‘한끼 나눔 온(溫)택트' 활동을 한다. 한편 제주유나이티드FC는 제주해녀협회와 해안가 폐플라스틱 수거 운동도 한다.

◇ 두산연강재단(이사장 박용현)은 25일 대학생 181명에게 12억2천만원의 장학금을 전달했다. 재단은 올해 초·중·고등학생과 대학생을 대상으로 총 24억원의 장학금을 지원할 예정이다.

◇ 일동제약그룹 송파재단(이사장 윤경화)은 25일 학생 16명에게 약 1억5천만원의 장학금을 지원하기로 했다. 지난해엔 학생 21명에게 장학금 총 1억7850만원을 지급했다.

◇ 서강대(총장 심종혁)는 지난 22일 전자공학과의 ‘졸업 30돌 릴레이 동문 장학금’ 전달식을 열고 84학번과 85학번 동문이 각 3300만원씩 총 6600만원을 후배들을 위해 기부했다. 지난 2011년 77학번 동문의 졸업 30돌 장학기금 조성을 시작으로 매년 릴레이 방식으로 후배들에게 장학금을 주고 있으며 현재까지 학생 170명에게 총 4억4천여만원을 지원했다.

◇ 아산사회복지재단(이사장 정몽준)은 25일 의생명과학분야 대학원생 50명, 대학생 583명, 고등학생 80명 등 2021년 아산장학생 총 713명에게 장학금 44억원을 전달했다. 이들은 졸업할 때까지 매년 2천만∼4천만원을 지원받는다.

Copyright © 한겨레.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크롤링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