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 BTS, 한복 입고 경복궁에..한국 '전통 힙'의 멋

KBS 2021. 2. 24. 18:26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 프로그램명 : 통합뉴스룸ET
■ 코너명 : 호모 이코노미쿠스
■ 방송시간 : 2월24일(수) 17:50~18:25 KBS2
■ 출연자 : 전민기 한국인사이트연구소 팀장
■ <통합뉴스룸ET> 홈페이지 :
http://news.kbs.co.kr/vod/program.do?bcd=0076&ref=pMenu#20210224&1

[앵커]
경제하는 사람들의 마음을 읽어보는 코너 호모 이코노미쿠스입니다. 중독성 강한 가사와 멜로디, 춤 덕분에 지금도 반복 재생되는 영상, 범 내려온다입니다. 판소리 한 대목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이 곡에 열광한 건 다름 아닌 2030, 일명 MZ 세대였는데요. 전통문화와 신세대의 유쾌한 만남을 빅데이터로 들여다보겠습니다. 한국인사이트연구소 전민기 팀장 함께하겠습니다. 팀장님.

[답변]
반갑습니다. 전민기입니다.

[앵커]
오늘 혹시 무슨 일 있으신가요? 어떤 컨셉인가요, 오늘.

[답변]
오늘 주제 때문에 제가 이걸 쓰고 왔잖아요.

[앵커]
양반 갓.

[답변]
맞습니다. 외국인들 사이에서도 아주 핫하다는 갓인데 오늘 주제가 전통 힙입니다. 전통 힙은 우리의 전통 유산을 아주 힙하다, 젊은이들의 말로 멋지다라는 뜻이거든요. 전통을 멋있게 생각하는 문화 때문에 제가 오늘 한번 써봤습니다. 잘 어울리나요?

[앵커]
어울리시긴 한데 제가 계속 쓰고 계시면 웃음이 나올 거 같아서요. 벗고 남은 설명 듣도록 하겠습니다.

[답변]
외국에서 갓이 지금 인기다라고 말씀을 드렸는데 그 이유는 넷플릭스 드라마 킹덤 때문입니다. 조선판 좀비물로 해외에서 더 큰 인기를 끌었는데 여기서 많은 사람들의 눈길을 끈 게 바로 전통 갓입니다. 시선을 사로잡으면서 트위터에 반응들 보면 이런 모자는 본 적이 없다, 킹덤은 좀비와 멋진 모자에 관한 내용이다. 심지어 아마존에는 갓을 파는 상황도 벌어졌고요. 발음도 갓이잖아요.

[앵커]
오 마이 갓.

[답변]
외국인들이 굉장히 좋아하는 모자가 됐습니다.

[앵커]
우리가 앞서 봤던 범 내려온다라는 영상, 정말 화제의 영상이었죠. 이게 1년 전 영상인데 지금까지도 계속 패러디물이 나오더라고요. 그만큼 관심이 식지 않았다는 얘기예요.

[답변]
맞습니다. 한국 관광공사가 우리의 문화를 세계에 쉽게 알리기 위해서 필더리듬오브코리아라는 채널을 통해서 만들어낸 건데요. 4,587만 건, 단일 채널은 그렇고요. 누적 조회 수는 3억 회가 넘을 정도로 엄청난 지금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앵커]
패러디는 어떤 것들이에요?

[답변]
패러디를 상당히 많이들 하고 계세요. 영상들 살펴보시면 지금 보이시는 것처럼

[앵커]
신부복 입으신 거 아닌가요?

[답변]
맞습니다. 신부님 앞에서 저렇게 학생이 교복을 입고서 저 노래에 맞춰서 춤을 추는 영상이고.

[앵커]
성당인가 봐요.

[답변]
그렇습니다. 이것뿐만 아니라 신학생, 수녀님들이 함께 여기에 영상에 맞춰서 춤을 추는 그런 것들도 있고요.

[앵커]
제목이 양 내려온다?

[답변]
맞습니다. 범 내려온다라고 시작을 해서 양 내려온다, 올해가 소띠 해니까 소 내려온다라고 하면서 새해 복 많이 받으라는 인사로 끝나게 되고요. 그다음에 군대에서도 군악대가 이 영상을 패러디했습니다.

[앵커]
여기서는 뭐가 내려오나요?

[답변]
군의장대인데 복이 내려옵니다, 복 내려온다. 여자 상사님께서 노래를 부르는데 이분이 육군에 딱 한 명인 판소리 전통 군악 부사관입니다. 역시나 새해 인사를 패러디를 통해서 했는데 이뿐만 아니라 굉장히 많은 패러디 영상들이 유튜브에 떠돌고 있습니다.

[앵커]
조금 전에 전통 힙이라는 용어를 쓰셨는데. 그거 관련해서 연관어를 분석해 오셨죠? 어떤 것들이 나타났는지 한번 볼까요?

[답변]
쭉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전통 힙 관련해서 군례악, Z세대, 한복, 해외 홍보, 패션, 한국관광공사, 이날치밴드, 휴대폰, 재해석. 전통 힙과 관련해서 요즘 가장 사람들 입에 많이 오르내리는 이런 키워드들이 함께 연관어로 지금 등장을 했습니다.

[앵커]
왼쪽에 크게 떠 있는 군례악이라는 게 주로 사극에서 많이 보죠. 임금님 행차할 때 울리는 웅장한 음악. 우리가 흔히 대취타라고도 하는 그거 말하는 거죠?

[답변]
맞습니다. 이게 이제 또 외국에서 인기를 끄는 이유가 있습니다. 바로 BTS의 슈가 때문이에요. 대취타라는 곡을 만들었는데 이 안에 샘플링 곡으로 쓰인 한국 전통 군악 대취타 음악이 나오는데요.

[앵커]
잠깐 들어볼게요.

[답변]
노래 한번 들어보시죠. 이 목소리는 중요무형문화재 46호인 대취타 보유자의 목소리고요. 전통 악기 소리를 그대로 힙합에 녹여냈습니다. 한국 솔로 가수 최초로 빌보드 양대 메인 차트죠. 빌보드 200하고 핫 100 차트에 오르기도 했고요. 대취타 곡 발표 직후에 국립국악원 유튜브에 영어로 좀 해설을 해달라 이런 요청도 엄청나게 올라왔다고 합니다.

[앵커]
사실 BTS 멤버들, 슈가뿐만 아니라 다 같이 경복궁 앞에서 한복 차림으로 춤을 춰서 또 한 번 화제가 된 적이 있었잖아요.

[답변]
작년에 미국의 엄청 유명한 나이트 토크쇼죠, 지미팰런쇼에 경복궁 근정전 앞에서 춤을 췄습니다. 저고리, 깃과 고름, 노리개 이런 것들을 표현한 옷을 입고서 화려한 조명 아래서 노래를 불렀죠. BTS의 IDOL이란 곡인데 국악 추임새 얼쑤 이런 것도 넣기도 했고요. 그러면서 한국 의상 너무 멋있다는 반응과 함께 BTS에 대한 얘기도 나왔고. 그다음에 블랙핑크도 역시나 지미팰런쇼에서 이렇게 한복을 입고서

[앵커]
개량한 한복이네요.

[답변]
그렇습니다. How You Like That이라는 노래를 불렀는데 역시나 의상에 대한 이야기 상당히 많이 나오더라고요. 우리의 한복까지 전 세계에 알리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앵커]
결국은 K팝 가수들도 그들을 둘러싼 팬덤이 전통문화의 사용자이자 전파자의 역할을 한 것 같아요. 덕분에 한복이 글로벌 무대에서도 상당히 주목을 받았다고요?

[답변]
샤넬이 우리나라 DDP에서 한국 패션쇼를 열었어요. 한복을 자기식대로 표현하고 해석해서 만든 그런 의상들인데요.

[앵커]
샤넬에서 직접 제작한 한복인 거네요?

[답변]
네. 샤넬이 직접 만든 거고요. 개량한복 같다는 그런 말도 있었지만 어쨌든 한복에 대해서 세계 유명한 이런 패션디자이너들도 관심을 갖고 있다는 거고 세계 각국에서 코로나 이전에 한국 패션쇼도 많이 열리면서 우리나라의 이런 아름다운 한복을 전 세계에 알리는 역할들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앵커]
우리의 전통이 어떻게 보면 젊은 세대들에게는 스스로에게 트렌드에 민감한 사람이라는 걸 보여주는 어떤 입증하는 수단이 된 거잖아요. 왜 이렇게 갑자기 젊은 세대들이 우리 전통에 열광을 하게 된 건가요?

[답변]
그러니까 우리 젊은 세대들은 그런 게 있습니다. SNS에 남과 다른, 남보다 뭔가 발 빠르게 올리려고 하는 그런 욕심들이 있는데 새로운 걸 찾다 보니까 과거로 돌아가게 된 거죠. 요즘 어떤 한류 문화와 더불어서 전통을 새롭게 재해석한 상품들이 눈에 들어왔던 거고요. 그런 걸 통해서 내가 유행을 지금 앞서가고 있어라는 모습들을 보여주고 싶은 그런 욕망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앵커]
우리가 흔히 말하는 뉴트로보다 더 거슬러서 시간을 간 거예요.

[답변]
그렇죠.

[앵커]
연관어 보면 또 휴대폰. 저거는 전통과 무슨 상관인 건가요?

[답변]
이건 뭐냐면요. 박물관 굿즈라고 해가지고 국립박물관문화재단이 운영하는 뮤지엄샵이 있는데 보시면 거기서 휴대폰하고 이어폰 케이스를 만들었는데 고려청자 문양이죠.

[앵커]
아, 네. 그렇군요. 폰꾸미기로 자신의 개성을 드러내는 거예요.

[답변]
네. 이게 입소문 나면서 홈페이지가 지연되기도 했고요. 그다음에 우리 국보죠. 금동반가사유상을 열 가지 색깔로 이렇게 내놓았는데 이게 집을 꾸미는 또 패션 용품으로, 아이템으로 굉장히 인기를 끌면서 역시나 품절이 됐습니다. 그 외에 마스크도 전통을 입기 시작했는데 보시면 왼쪽, 오른쪽. 오른쪽은 이제 도깨비 문양의 마스크고요 왼쪽은 신라의 미소.

[앵커]
수문장. 신라의 미소.

[답변]
이런 마스크들도 요즘 젊은 세대들이 굉장히 열광하고 좋아하는 마스크로 지금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앵커]
아무래도 전통 세대들의 관심 플러스 유튜브나 SNS 같은 그런 매체가 이런 또 이런 전통 힙의 한 역할을 하지 않았을까 싶어요. 요즘 유튜브를 통한 ASMR, 소리로 듣는 거. 여기에도 전통이 많이 녹아 들어가 있다고요?

[답변]
이게 이제 재밌는 게 명주 짜기 ASMR이 엄청난 인기를 끌었어요. 저도..

[앵커]
잠깐 들어볼게요. 이 소리요?

[답변]
맞습니다. 이게 이제 잠이 안 오는 분들은 이거 들으면 잘 온다는 분들이 있고 집중할 때 이거 들으면 엄청 집중 잘된다. 가만히 앉아서 3시간씩 봤다. 이거는 이제 전통 부채를 만드는 장인의 영상인데 큰 인기를 끌었거든요. 이렇게 우리의 것을 소리라든지 영상을 통해서 젊은 세대들에게 어필했는데 인기가 많았고요. 이걸 통해서 전통문화가 널리 계승되면서 또 세계까지 퍼지는 계기가 되고 있습니다.

[앵커]
MZ 세대들에게는 색다른 개성 추구가 우선 요건이겠지만 관심의 지점이 바로 전통이었다는 건 또 나름 의미가 있는 것 같습니다.

[답변]
반가운 지점이죠.

[앵커]
지금까지 호모 이코노미쿠스 전민기 팀장 함께했습니다. 잘 들었습니다.

KBS

Copyright © KB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