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채굴 금지한 중국, 채굴기 판매수입 '독점'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비트코인 채굴 금지한 중국, 채굴기 판매 수익은 독점비트코인 채굴 및 거래를 금지한 중국이 역설적이게도 비트코인 광풍에 반사이익을 얻고 있다.
24일(현지 시각) 중국 관영매체 환구시보의 영문판인 글로벌타임스에 따르면, 최근 비트코인 광풍으로 비트코인 채굴기 제조업체들이 호황을 맞았다.
중국 베이징에 위치한 센트럴 파이낸셜 유니버시티 대학의 디지털 금융 연구 센터의 첸 보 소장은 "비트코인 가격 상승이 채굴기 제조업체들에게 더 큰 이익을 가져다줬다"고 평가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비트코인 채굴 금지한 중국, 채굴기 판매 수익은 독점
비트코인 채굴 및 거래를 금지한 중국이 역설적이게도 비트코인 광풍에 반사이익을 얻고 있다. 비트코인 채굴기 판매를 통해서다.
24일(현지 시각) 중국 관영매체 환구시보의 영문판인 글로벌타임스에 따르면, 최근 비트코인 광풍으로 비트코인 채굴기 제조업체들이 호황을 맞았다. 주로 캐나다와 미국이 채굴기를 주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은 암호화폐의 채굴과 거래를 법적으로 금지하고 있지만, 역설적이게도 채굴기 제조시장에선 선두에 서 있다. 중국의 국가개발개혁위원회는 2019년 암호화폐 채굴을 금지한다는 계획을 밝힌 바 있다. 비트코인을 채굴할 때 전기 등 자원이 심각하게 낭비된다는 이유에서다.
반면 채굴기 제조시장에서 중국은 전체 시장의 90% 이상을 점유하며 선두를 달리고 있다. 세계 채굴기 시장은 카난(Canaan Creative·嘉楠科技), 이방(ebang international ·億邦通信), 비트메인(Bitmain·比特大陸) 세 업체가 글로벌 시장의 90%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비트코인이 5만 달러를 돌파하며 역대급 호황을 맞자, 이들 제조업체엔 주문이 쏟아져 들어왔다.
카난 사는 글로벌타임스에 작년부터 채굴기 주문이 급증했고, 북미와 중앙아시아에서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고 전했다. 카난 사는 작년 캐나다의 상장회사 하이브 블록체인과 6400개의 채굴기를 인도하는 사전 주문을, 미국의 거대 채굴 기업인 코어 사이언티픽과는 채굴기 6000대에 달하는 사전 주문을 체결했다.
카난 사는 지금까지 북미 시장에서만 10만 대 이상이 사전 판매됐으며, 선불금은 거의 2억 달러(약 2222억원)에 달한다고 밝혔다. 카난 사는 갑작스러운 주문 증가로 인해 기존 모델의 재고는 작년 2월 이미 모두 소진됐고, 더 강력한 새로운 모델들을 개발해 선보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다른 제조회사 비트메인도 자사 채굴기의 모든 모델이 매진됐고, 아직 새로운 모델은 출시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비트코인 호황에 맞물려 채굴기 제조업체의 주식도 천정부지로 치솟고 있다. 카난 사의 주가는 올해만 318.04% 올랐고, 이방 사는 82.21% 상승했다.
중국 베이징에 위치한 센트럴 파이낸셜 유니버시티 대학의 디지털 금융 연구 센터의 첸 보 소장은 "비트코인 가격 상승이 채굴기 제조업체들에게 더 큰 이익을 가져다줬다"고 평가했다. 중국 채굴기 제조회사 중 일부는 미국에 상장 계획이 있을 정도로 큰 이득을 보고 있다.
첸 소장은 "비트코인 시장에 더 많은 투자자가 진입하고 있는 만큼, 이러한 수요가 장기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 Copyright ⓒ 조선비즈 & Chosun.com -
Copyright © 조선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정부효율부 구인 나선 머스크 “주 80시간 근무에 무보수, 초고지능이어야”
- 5년 전 알테오젠이 맺은 계약 가치 알아봤다면… 지금 증권가는 바이오 공부 삼매경
- [절세의神] 판례 바뀌어 ‘경정청구’했더니… 양도세 1.6억 돌려받았다
- 반도체 업계, 트럼프 재집권에 中 ‘엑소더스’ 가속… 베트남에는 투자 러시
- [단독] 中企 수수료 더 받아 시정명령… 불복한 홈앤쇼핑, 과기부에 행정訴 패소
- 고려아연이 꺼낸 ‘소수주주 과반결의제’, 영풍·MBK 견제 가능할까
- 무비자에 급 높인 주한대사, 정상회담까지… 한국에 공들이는 中, 속내는
- 역대급 모금에도 수백억 원 빚… 선거 후폭풍 직면한 해리스
- 금투세 폐지시킨 개미들... “이번엔 민주당 지지해야겠다”는 이유는
- ‘머스크 시대’ 올 것 알았나… 스페이스X에 4000억 베팅한 박현주 선구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