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 총리, AZ 출하현장 점검.."정부 믿고 백신 접종 적극 동참"(종합)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24일 오전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을 생산하는 SK바이오사이언스 안동 공장을 찾았다.
정 총리는 이상균 SK바이오사이언스 안동공장장으로부터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출하 현황을 보고받고, 백신 수송차량을 직접 봉인했다.
정 총리는 "오늘은 이곳 경북 안동에 위치한 우리 기업의 백신 생산공장에서 국민들께 공급해드릴 코로나19 백신 완제품이 처음으로 출하된다"며 "오늘 출하되는 백신으로 모레부터는 우리나라에서도 역사적인 첫 접종을 시작한다"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가슴 벅찬 순간..1900여개 요양병원 등에 전달"
"출하된 백신은 가장 도움 필요한 분에 선 접종"
"백신의 정치화 움직임 안타까워..백신은 과학"
[서울=뉴시스] 홍지은 기자 = 정세균 국무총리는 24일 오전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을 생산하는 SK바이오사이언스 안동 공장을 찾았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이 출하되는 현장을 점검하고, 관계자들을 격려하기 위한 차원에서다.
정 총리는 "온 국민이 손꼽아 기다렸던 코로나19 백신이 드디어 이곳 SK바이오사이언스 안동공장에서 처음으로 모습을 드러내는 가슴 벅찬 순간"이라고 말했다.
또 백신의 생산과 유통 준비를 위해 노력한 SK바이오사이언스 관계자와 예방접종추진단, 군, 경찰, 소방, 지자체 공무원들에게 감사와 격려의 뜻을 전했다.
정 총리는 "오늘부터 닷새 동안 총 78만명분, 157만회분의 백신이 출하돼 물류센터를 거쳐 1900개소에 달하는 전국 요양병원과 보건소로 전달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범정부 예방접종 추진단에게 "백신이 전국 각지로 안전하게 전달돼 차질 없이 접종이 진행될 수 있도록 끝까지 최선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정 총리는 "오늘 출하되는 백신은 가장 먼저 도움을 받아야 할 분들에게 접종될 것이며, 이분들도 하루빨리 접종받길 간절히 원하고 있다"며 "최근 백신에 대해 정치화 하려는 움직임이 있어 안타깝다"고 했다. 그러면서 "백신은 과학"이라고 강조했다.
또 "식약처와 여러 전문가들이 검증을 끝낸 만큼 국민 여러분께서는 정부를 믿고 흔들림 없이 백신 접종에 적극 동참해 주실 것을 당부드린다"며 "허위사실, 정확하지 않은 사실을 유포하는 일이 있어서는 안 된다"고 했다.
마지막으로 정 총리는 "정부는 코로나19로 인해 빼앗긴 국민들의 소중한 일상을 하루라도 빨리 되찾을 수 있도록 백신 접종을 반드시 성공시킬 것"이라며 "트럭에 실린 백신이 코로나19로 힘들어하는 우리 국민들께 희망의 봄을 꽃피울 수 있는 씨앗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정 총리는 이상균 SK바이오사이언스 안동공장장으로부터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출하 현황을 보고받고, 백신 수송차량을 직접 봉인했다.
앞서 정 총리는 이날 오전 경북 안동시 경북도청에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했다.
정 총리는 "오늘은 이곳 경북 안동에 위치한 우리 기업의 백신 생산공장에서 국민들께 공급해드릴 코로나19 백신 완제품이 처음으로 출하된다"며 "오늘 출하되는 백신으로 모레부터는 우리나라에서도 역사적인 첫 접종을 시작한다"고 말했다.
이어 "드디어 고대하던 일상 회복으로의 첫걸음을 떼는 것"이라며 "정부는 국민들께서 안심하고 접종을 받으시도록, 백신 도입부터 수송과 유통, 접종, 그리고 이상반응 관리까지 모든 과정을 철저히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국민 여러분께서도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새롭게 시작하는 이 희망의 여정에 함께해주실 것을 부탁드린다"고 요청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rediu@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옥경이 치매 멈춰"…태진아, 5년 간병 끝 희소식
- '8번 이혼' 유퉁 "13세 딸 살해·성폭행 협박에 혀 굳어"
- 女BJ에 8억 뜯긴 김준수 "5년간 협박 당했다"
- 곽튜브, 이나은 논란 마음고생 심했나 "핼쑥해져"
- "새로 산 옷이라"…마약 옷에 젹셔 비행기 타려던 20살
- '선거법 위반' 혐의 이재명, 1심서 의원직 박탈형
- "승차감 별로"…안정환 부인, 지드래곤 탄 트럭 솔직 리뷰
- 허윤정 "전 남편, 수백억 날려 이혼…도박때문에 억대 빚 생겼다"
- 반지하서 숨진 채 발견된 할머니…혈흔이 가리킨 범인은
- 탁재훈 저격한 고영욱, "내 마음" 신정환에 애정 듬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