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업 비밀이라는 '확률형 아이템'.. 게임학회 "논리적 모순"

강소현 기자 2021. 2. 23. 05: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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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게임학회가 아이템의 확률 정보를 공개하라는 법안과 관련 게임업계가 반발하는 것을 두고 "확률형 아이템 정보는 영업 비밀이라는 논리는 모순이다"고 지적했다.

한국게임학회는 22일 성명서를 통해 이같이 말하며 아이템의 확률 정보가 정확하게 공개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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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게임학회가 아이템의 확률 정보를 공개하라는 법안과 관련 게임업계가 반발하는 것을 두고 "확률형 아이템 정보는 영업 비밀이라는 논리는 모순이다"고 지적했다. 사진은 위정현 한국게임학회장. /사진제공=한구게임학회
한국게임학회가 아이템의 확률 정보를 공개하라는 법안과 관련 게임업계가 반발하는 것을 두고 "확률형 아이템 정보는 영업 비밀이라는 논리는 모순이다"고 지적했다.

한국게임학회는 22일 성명서를 통해 이같이 말하며 아이템의 확률 정보가 정확하게 공개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학회 측은 "지난 6년여간 아이템 확률 정보를 게임사가 자율적으로 공개하는 노력이 시행되어 왔지만 유감스럽게도 실효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 자율규제에 참여하는 게임사도 엔씨, 넥슨, 넷마블 등 7개사에 머물러 있다"며 "공산품이나 금융, 서비스업의 경우에도 제품 정보를 공개하지 않는 경우는 없다"고 꼬집었다.

이용자와의 신뢰문제를 언급하며 "최근 게임사에 대한 불신의 목소리가 높아가고 ‘트럭시위’ 등 이용자가 게임사를 강력히 비판하는 사태가 빈발하고 있는 것을 깊이 우려한다. 이용자를 버린 산업, 이용자의 지탄을 받는 산업은 절대 오래갈 수 없다.아이템 확률 정보에 대한 정확한 공개는 이용자의 신뢰를 회복하는 초석이 될 것이다"고 강조했다.

'확률형 아이템 정보 표시 의무화'를 골자로 한 게임법 개정안은 오는 24일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전체회의에 상정될 예정이다.

위정현 한국게임학회장은 “최근 게임 이용자의 트럭시위 등 확률형 아이템에 대한 반발과 항의가 확산되는 것을 보면서 위기의식을 느끼고 있다. 확률형 아이템은 소위 ‘IP 우려먹기’와 결합되어 게임산업의 보수화를 가속화하고 있다"며 "확률형 아이템에 대한 이용자의 반발은 사회적인 파장을 일으키게 되고 이렇게 되면 게임의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직접적인 규제가 들어올 수도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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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소현 기자 kang4201@m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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