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게임학회 "확률형 게임 아이템 정보 공개해야"
신동진 기자 2021. 2. 22. 22: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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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게임학회가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확률형 아이템을 법적으로 규제해야 한다는 성명서를 22일 발표했다.
학회는 6년간 게임업계가 자율규제를 통해 아이템 확률을 공개해왔지만 자체 노력은 한계에 달했다고 봤다.
반면 게임사들을 대변하는 한국게임산업협회는 15일 "확률형 아이템 정보는 영업비밀"이라며 규제 입법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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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게임학회가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확률형 아이템을 법적으로 규제해야 한다는 성명서를 22일 발표했다.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상정 예정인 ‘게임산업 진흥에 관한 법률 전부 개정안’대로 게임 아이템 확률 정보를 정확하게 공개해야 한다는 것이다.
2004년 도입된 확률형 아이템은 돈을 주고 상품을 구매하면 ‘뽑기’ 형식으로 원하는 아이템이 나올 수도, 또는 나오지 않을 수도 있다. 업계는 사행성을 우려해 자율 규제 형식으로 확률을 공개해왔으나 확률 조작 등 문제점이 지적돼왔다. 학회는 6년간 게임업계가 자율규제를 통해 아이템 확률을 공개해왔지만 자체 노력은 한계에 달했다고 봤다.
반면 게임사들을 대변하는 한국게임산업협회는 15일 “확률형 아이템 정보는 영업비밀”이라며 규제 입법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위정현 게임학회장은 “아이템 확률의 신뢰성을 둘러싼 이용자의 불신이 확산되고 있다. 확률 공개에 대한 법제화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신동진 기자 shine@dong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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