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 '기승전 경제'로 원팀되자" 김경수에 러브콜

이병희 2021. 2. 22. 18:0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22일 김경수 경남지사를 향해 " '기승전 경제'를 통해 오직 '국민을 위한 원팀'이 되도록 함께 노력하자"라며 '원팀'을 강조했다.

이 지사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기승전 기본소득이 아니라 기승전 경제'라는 제목의 글을 올려 "제가 진정 강조하고 싶은 것은 바로 '기승전 경제'이고 기본소득은 기승전 경제를 위한 하위개념"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 '정책 논쟁을 친문·반문 잣대로 보는 건 해악' 김 지사 발언 공감"
"저는 건강식을 만병통치약으로 속일 정도, 악덕 약장수 못 된다"
[수원=뉴시스] 김종택기자 =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뉴시스와 가진 인터뷰에서 올해 역점사업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2020.12.29.jtk@newsis.com


[수원=뉴시스] 이병희 기자 =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22일 김경수 경남지사를 향해 " '기승전 경제'를 통해 오직 '국민을 위한 원팀'이 되도록 함께 노력하자"라며 '원팀'을 강조했다.

이 지사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기승전 기본소득이 아니라 기승전 경제'라는 제목의 글을 올려 "제가 진정 강조하고 싶은 것은 바로 '기승전 경제'이고 기본소득은 기승전 경제를 위한 하위개념"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김경수 경남지사의 인터뷰를 언급하며 "'정책 논쟁을 친문 반문 잣대로 보는 건 해악'이라는 김 지사님의 간명한 규정은 자칫 길밖으로 튕겨나갈 수 있는 논쟁을 길 안으로 안착시킨 명쾌함이었다"라고 말했다.

이어 "'기승전 기본소득'은 틀렸다. 그 자체로도 틀렸고, 그것이 제 주장도 아니다. 저는 기본소득 이외에도 기본주택, 기본금융(소액장기저리대출보장)등 경제기본권으로 국민삶의 기본을 마련하고 쇠퇴하는 경제를 회복시켜 지속성장을 가능케 하는 다양한 정책들을 구상하고 일부는 실현 중"이라고도 했다.

그러면서 "건강식을 시작하더라도 위장병에는 위장약을, 감기에는 감기약을 복용해야 한다. 김연명 전 수석님의 기본소득은 만병통치약이 아니라는 말씀도 공감하며 그렇게 주장한 바도 없다. 저는 건강식을 만병통치약으로 속일 정도의 악덕 약장수는 못 된다"라고 강조했다.

이 지사는 "김 지사가 경남지사로서 흔들림 없이 추진하고 있는 '기승전 경제'의 노력에 큰 지지와 박수를 보낸다. 그런 노력의 결과가 가덕신공항 특별법 국토위 통과로 결실을 맺고 있고, 또 부울경 메가시티 담론의 확산으로 꽃피우고 있다"라고 김 지사를 추켜세웠다.

이어 "김 지사께서 초대해주신다면 부울경 지역 '기승전 경제'의 상징인 가덕신공항 예정지를 함께 둘러보고, 그곳에서 '기승전 경제'에 대한 저의 구상과 김 지사의 고견을 함께 나눠보고 싶다"라고도 썼다.

아울러 "비판은 부족함을 메우고 과오를 시정해 정책의 완결성과 현실성을 높여 준다. 기본소득론이 복지확대 반대나 복지대체로 오해되거나 '만병통치식 기승전 기본소득 주장'으로 오해되지 않도록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이겠다"라고 덧붙였다.

한편, 김 지사는 최근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이 지사가 기승전 기본소득만 계속 주장하면 정책 논의가 왜곡될 우려가 있다. 포퓰리즘 공약을 쏟아붓는 것으로는 대선을 치르기 어렵다"고 말했다.

그는 "정책 논쟁을 친문·반문 잣대로만 보는 것은 정치를 외면받게 만드는 해악"이라고며 "이 지사도 민주당과 함께 다음 정부를 담당하겠다면 토론의 여지를 열어둬야 할 것"라고도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iambh@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