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순군, 미래농업 집중육성 위해 '스마트 팜' 확대

화순=정태관 기자 2021. 2. 22. 15:5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전남 화순군은 농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스마트 팜 확대에 적극 나선다고 22일 밝혔다.

화순군은 수확량 증가, 소득 증대, 노동력 절감 등에 효과가 있는 정보통신기술(ICT) 융·복합 기술을 도입한 스마트 팜 도입 면적 확대(66개소(57.4ha)를 적극적으로 추진해 시설채소 분야 스마트 농업의 메카로 한국 농업을 선도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현재 시설채소 중심 57ha 조성..축산·과수·특용작물로 확대
사진=화순군
전남 화순군은 농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스마트 팜 확대에 적극 나선다고 22일 밝혔다.
화순군은 수확량 증가, 소득 증대, 노동력 절감 등에 효과가 있는 정보통신기술(ICT) 융·복합 기술을 도입한 스마트 팜 도입 면적 확대(66개소(57.4ha)를 적극적으로 추진해 시설채소 분야 스마트 농업의 메카로 한국 농업을 선도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지난해 기준 전국 스마트 팜 운영 농가는 2493호(1396ha)로 해마다 20%씩 증가하고 있다. 전남지역은 전국 면적의 24.7%(396호, 344ha)에 달하고 화순군은 전남의 16.6%(66호, 57ha)를 차지하고 있다.
현재까지 토마토, 파프리카, 딸기 등 시설채소 작물을 중심으로 도곡·청풍·능주면에 집중적으로 단지가 조성돼 있다.
군은 최근 5년간 시설채소 농가에 '농식품 ICT 융·복합 확산 시범 사업', 'ICT 기반 병해충 예찰과 방제 시스템 보급 시범 사업' 등 8개 사업에 5억3700만원을 투입해 22농가를 지원했다.
지난 2019년부터는 소규모 단동 하우스 재배 농가의 스마트 농업 보급 위해 8농가, 35개동, 3.2ha에 단동 하우스 보급형 스마트 팜 단지 조성 시범사업을 추진했다.
올해는 1억원의 사업비를 확보해 20개동 이상의 단동 하우스에 스마트 팜 시설을 지원할 계획이다.

군은 시설채소 스마트 팜을 지속적으로 확대하는 한편 시설채소에 집중된 스마트 팜을 과수, 특용작물, 축산 분야로 확대 조성할 방침이다.

과수 분야는 지역 특산품인 복숭아 농가를 대상으로 올해 3000만원을 들여 2개소(0.2ha)에 '작물 스트레스 기반 노지 스마트 관개 시스템 기술 시범 사업'을 추진한다. 향후 5년 안에 노지 스마트 관개 시스템 보급 면적을 2ha까지 늘릴 계획이다.
특용작물 분야에서는 올해 느타리버섯 재배 농가 1개소를 대상으로 7000만원을 지원해 외부 환경변화와 관계없이 균일한 품질의 버섯을 생산할 수 있도록 스마트 기술을 지원한다. 향후 5년간 10개소 이상으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한약초 ICT 시설하우스 구축에도 5000만원을 지원하고 향후 5년 안에 8개소로 확대할 계획이다.
축산 분야도 사업비 1000만원을 확보해 ICT 기술을 접목한 반추위 삽입형 바이오캡슐을 활용해 소의 건강상태를 체크한 후 데이터 분석을 통한 질병, 발정, 분만을 예측할 수 있는 스마트 팜을 조성한다. 향후 5년간 매년 1~2개소 대상으로 한우 100두 또는 양돈 1000두 규모의 ICT 융·복합 기술 사업을 추진할 방침이다.
농업기술센터에 설치, 운영 중인 스마트 팜 현장지원센터 역할도 강화한다. 스마트 농업 시설이 구축된 농장에서 실시간으로 전송되는 작물 생육 데이터를 점검하고 분석해 영농 기술을 지원한다.
구충곤 화순군수는 "화순지역에 적합한 스마트 농업 확대, 비대면 기술지원 추진으로 농업인이 잘사는 풍요로운 농업 구현과 함께 대한민국 첨단 미래농업을 선도하는 화순군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머니S 주요뉴스]
"저 어때요?"… 조현, 볼륨몸매 비결 알고보니
아찔한 핫팬츠의 유혹… 슈이, 꿀벅지 실화?
전설의 LG 트윈스 배트걸, 비키니 몸매 '환상'
"나쁜 손이네"… 문가비, 운동하다 무슨 짓?
"성폭행 당해 산부인과까지"… 고등래퍼 '충격'
핀터레스트 뭐길래… 이다영, 사진 무단 도용?
문 대통령이 사랑한 셰프…'천상현 짬뽕집' 어디?
'아이들' 수진 학폭 의혹 '발칵'… 소속사 반응은?
규현 "이별한 전여친 전화 받아봤죠"… 누구지?
송혜교 보란듯… 송중기, 이 악물었구나

화순=정태관 기자 ctk3312@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