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격 나선 '결사곡', 무기는 결국 불륜 미화 판타지라는 선정성

정덕현 칼럼니스트 2021. 2. 22. 11: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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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사곡'이 불륜을 다루는 방식, 15세로 괜찮을까


[엔터미디어=정덕현] 지난 20일 방영된 TV조선 주말드라마 <결혼작사 이혼작곡>의 시청률은 7.6%(닐슨 코리아)로 뚝 떨어졌다. 이날 새로 시작한 tvN 토일드라마 <빈센조>가 첫 회부터 7.6%의 높은 시청률을 기록했다는 것과 관련 있어 보일 듯싶지만, 사실 그렇지는 않다. <빈센조>의 전작이었던 <철인왕후>가 무려 17%가 넘는 시청률을 기록할 때도 <결혼작사 이혼작곡>의 시청률은 9%대까지 치솟았던 전적이 있어서다.

즉 같은 시간대에 새로 편성된 드라마 때문이 아니라면, <결혼작사 이혼작곡>의 시청률 하락은 그 내적인 이유라고 볼 수 있다. 사실 불륜을 저지르는 세 남편들의 이야기를 다루면서, 8회까지 그 상대가 누구인지조차 밝히지 않고 흘러왔던 이 드라마는 조금은 지지부진한 느낌을 주는 면이 있었다. 결국 그런 떡밥들로 시청자들을 끌고 간다는 인상이 짙었다.

그래서였을까. 9회부터 <결혼작사 이혼작곡>은 갑자기 시간을 이전으로 되돌려 여기 등장하는 세 남편들이 어떻게 불륜을 저지르게 되었는가를 아주 자세하게 그리기 시작했다. 신유신(이태곤)은 해외출장을 다녀오는 비행기 안에서 교포인 아미(송지인)를 만나 차츰 가까워졌고, 판사현(성훈)은 헬스클럽에서 보게 된 송원(이민영)의 몸매를 훑으며 그에게 이끌렸다. 박해륜(전노민)은 학교에 강사로 초빙된 뮤지컬 배우 남가빈(임혜영)과 아내가 싸준 도시락을 함께 먹으며 친밀한 관계를 시작했다.

지금껏 불륜을 소재로 다루는 이 드라마의 시선은 아내들에 맞춰져 있었다. 판사현이 외도를 하고 심지어 아이까지 갖게 됐다는 사실을 알게 된 그의 아내 부혜령(이가령)은 이로 인한 극심한 스트레스로 피까지 토해내기도 했고, 남편의 이혼 요구의 이유가 다른 여자가 생겼다는 사실 때문이라는 걸 알게 된 이시은(전수경)은 애끓는 눈물을 쏟아냈다. 아직까지 남편의 불륜 사실을 모르지만, 외도를 저지른 아버지를 만나지도 못하게 했고 결국 아버지가 사고로 죽게 되자 엄마를 원망하게 된 사피영(박주미)은 이제 남편의 불륜 앞에서 엄청난 충격을 받을 것이라는 걸 예감케 했다.

하지만 9회부터 이 드라마는 시선을 불륜에 빠져드는 남편들로 바꿔 놓았다. 그래서 기내에서 만나 가까워진 아미를 집까지 바래다주고 돌아가는 신유신이 그와 선을 넘는 키스를 하는 상상을 하고, 헬스클럽에서 운동을 하는 송원의 몸을 훑는 판사현의 음흉한 시선을 보여준다. 또한 교수실을 찾아온 남가빈에게 설렘을 느끼는 박해륜 또한.

물론 드러난 장면들에는 키스신(그것도 상상의) 정도의 수위를 보여주고 있어 그 선정성이 15세 이상 관람에 맞는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 이 불륜을 판타지화하고 미화하는 연출이 보여주는 주제의식의 선정성은 결코 15세 이상 관람이 가능할까 싶은 점이 있다. 마치 이런 불륜자들의 시선을 따라가는 연출은 범죄 장면에서 범죄인의 시선으로 그 장면을 연출하는 방식과 비슷하다. 그러니 그 선정성이 작다고 말하기가 어렵다.

잠시 주춤했던 <결혼작사 이혼작곡>은 불륜자의 시선을 따라가면서 그 자극을 다시금 높여가고 있다. 19금 설정이라면야 이러한 선정성도 어느 정도는 용인될 수 있을게다. 하지만 15세 설정으로 불륜 미화 판타지를 그려가는 건 어딘지 지나친 면이 있다. 우리에게 선정성과 자극의 문제는 주로 섹스와 폭력이라는 소재에 한정되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이제는 주제의식의 선정성 또한 들여다봐야 할 시점이다. 과연 <결혼작사 이혼작곡>의 선정성은 15세가 봐도 괜찮을까.

<영상 : '펜트하우스'로 돌풍을 일으키며 복귀한 김순옥 작가와 '결혼작사 이혼작곡'으로 은퇴를 번복하고 컴백한 임성한 작가. 자극과 노출이 훨씬 강한 넷플릭스 19금 콘텐츠의 대중성이 확장된 영향이라는 분석에 대해 정덕현 평론가가 짚어봤습니다.>

정덕현 칼럼니스트 thekian1@entermedia.co.kr

[사진=TV조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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