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률형 아이템' 확률 공개 놓고 시끌
[경향신문]
지난 16일 청와대 국민청원 사이트에 ‘확률형 아이템의 확률 공개 및 전면 규제와 모든 게임 내 정보의 공개를 청원합니다’란 글이 올라왔다. 이 청원에 21일까지 1만명 넘는 사람들이 동의했다.
지난 15일 게임업계가 현재 국회에서 논의 중인 ‘게임산업 진흥에 관한 법률안 전부 개정안’에 반대하는 의견서를 발표하자, 이용자들이 게임사들을 즉각적으로 비판하고 나선 것이다. ‘게임법 개정안’은 지난해 12월 이상헌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대표발의한 법안으로 확률형 아이템의 확률 공개를 게임사의 의무로 규정한다.
확률형 아이템은 다른 말로 하면 ‘무작위 뽑기’다. ‘운에 따라’ 지불한 돈보다 훨씬 더 비싼 아이템이 나올 수도 있고, 반대로 ‘꽝’이 나올 수도 있다. 2004년 넥슨이 출시한 ‘메이플스토리’의 ‘부화기’가 그 원조로 통한다. 이후 이중·삼중 뽑기나 빙고 등 여러 형태로 바뀌었고, 게임사의 주요 수입원으로 자리잡았다. 문제는 특정 아이템이 나올 확률이 이용자들에게 명확히 공개되지 않는다는 점이다. 이 때문에 일부 게임 이용자들 사이에서는 ‘조작’ 의혹이 지속적으로 나왔다. 게임사들이 임의대로 확률을 조정해 이용자들을 농락한다는 의심이었다. 이와 함께 이용자들이 게임 본연의 재미에 빠지기보다 ‘도박’에 열중하도록 만든다는 우려도 나왔다.
게임업계도 이런 여론을 반영해 자율규제 형식으로 확률 공개를 권고해오긴 했다. 그러나 ‘이중뽑기’를 도입해 첫번째 확률은 공개하고, 두번째 확률은 공개하지 않는 등 편법이 등장했고, 이용자들의 불만은 사그라들지 않았다. 최근에는 이용자들이 규탄 문구가 나오는 전광판 트럭을 타고 해당 게임사 앞에서 시위를 벌이기도 했다. 이달 안에 국회 문화관광위에서 논의할 게임법 개정안은 이런 여론이 반영된 결과물이다.
게임업계는 강력하게 반발하고 있다. 한국게임산업협회는 지난 15일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의원실에 전달한 의견서에서 “고사양 아이템을 일정 비율 미만으로 제한하는 등의 밸런스는 게임의 재미를 위한 가장 본질적 부분 중 하나”라며 “상당한 비용을 투자해 연구하며 사업자들이 비밀로 관리하는 대표적 영업 비밀”이라고 주장했다. 또 “수십만, 수백만명에게 유저별 경험치·진행에 맞춰 확률을 제공하는 것은 실현 가능성이 없다”고 덧붙였다. 이에 이상헌 의원은 지난 18일 낸 입장문에서 “강원랜드 슬롯머신조차 당첨 확률과 환급률을 공개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홍진수 기자 soo43@kyunghya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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