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수처장 주식 의혹 수사..일선서→'경찰판 특수부'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김진욱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처장의 청탁금지법(김영란법) 위반 의혹 등에 대한 경찰 수사가 일선 경찰서에서 상급기관인 서울경찰청 반부패공공범죄수사대로 이관됐다.
서울 종로경찰서는 김 처장에 대한 김영란법 위반 혐의 등 수사를 서울경찰청 반부패공공범죄수사대가 맡게 됐다고 21일 밝혔다.
한편 김 처장에 대한 사건을 맡게 된 서울경찰청 반부패공공범죄수사대는 수사권 조정 이후 신설된 특수수사 부서 4곳 중 1곳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청 반부패공공범죄수사대 담당
특수 수사 강화 위해 만들어진 부서
시민단체 "주식 시세보다 싸게 구입"
"476만원 차익"..김영란법 혐의 고발
[서울=뉴시스] 최현호 기자 = 김진욱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처장의 청탁금지법(김영란법) 위반 의혹 등에 대한 경찰 수사가 일선 경찰서에서 상급기관인 서울경찰청 반부패공공범죄수사대로 이관됐다.
수사권 구조조정 및 경찰 조직 개편 이후 특수수사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신설된 일명 '경찰판 특수부'에서 김 처장 사건을 맡게 된 것이다.
서울 종로경찰서는 김 처장에 대한 김영란법 위반 혐의 등 수사를 서울경찰청 반부패공공범죄수사대가 맡게 됐다고 21일 밝혔다. 사건은 지난주 말께 인계된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은 사회적 관심도가 높은 주요 사건 등은 수사 상황을 지방청에 보고하고, 수사도 할 수 있게 하는 지침에 따른 것이라고 설명했다.
지난달 시민단체 투기자본감시센터는 "김 처장은 2017년 헌법재판소 재직 시절 나노바이오시스 제3자 배정 유상증자에 참여, 주식을 시세보다 싸게 구입해 약 476만원의 차익을 얻었다"면서 김영란법 위반 혐의로 대검찰청에 고발했다.
이 단체는 그 밖에도 위계에 의한 공무집행 방해나 직권남용, 뇌물죄 등도 주장하며 고발장을 제출한 것으로 파악됐다.
이후 사건은 종로경찰서로 이관됐다. 해당 고발 내용이 새 검찰청법에 따라 검사 수사개시 범죄 범위에 해당되지 않기 때문이다.
김 처장에 대한 의혹은 앞서 청문회 준비 과정에서 제기됐다. 김 처장이 미공개 정보를 이용해 주식을 취득한 것 아니냐는 내용이다.
김 처장은 보유 주식 중 약 90%(9386만원)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진단키트 제조업체 '미코바이오메드'로 보유하고 있다.
김 처장은 2017년 3월17일 제3자 배정 방식으로 나노바이오시스 주식 5813주를 시세보다 10% 저렴한 주당 8300원에 취득했고, 나노바이오시스는 같은해 8월 미코바이오메드와 합병한 것으로 알려졌다.
야당에서는 이를 두고 김 처장이 미국 유학시절 동문이었던 김성우 미코바이오메드 대표를 통해 미공개 정보를 이용, 주식을 취득한 것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한편 김 처장에 대한 사건을 맡게 된 서울경찰청 반부패공공범죄수사대는 수사권 조정 이후 신설된 특수수사 부서 4곳 중 1곳이다.
경찰이 특수수사 기능 강화를 위해 신설한 부서는 서울경찰청 반부패공공범죄수사대 외에도 ▲금융범죄수사대 ▲강력범죄수사대 ▲마약범죄수사대가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wrcmania@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사람 쳤어 어떡해 엄마"…강남 '8중 추돌' 통화 내용 보니
- '최민환에 양육권 소송' 율희, 변호사 만났다 "늦었지만 바로잡을 것"
- "719만원이던 월급이 66만원"…현대트랜시스 직원들의 고충
- 예측 귀재, 5일 0시반에 "해리스 50.015% 승리 확률" [美대선2024]
- 청순한 외모로 참치 해체쇼…대기업 때려친 일본 女 난리
- 중고 거래 플랫폼 이용하다 '깜짝'…세탁기에 비친 나체男
- 이윤진, 이범수와 이혼소송 중 '밤일' 루머…가짜뉴스 칼 뺐다
- 길 한복판서 '후'…옥주현, 흡연 연기 논란 시끌
- 조세호, 결혼식 하객 '재산순' 자리배치? "3일간 800명 하객 정리"
- 정준하 "카페 운영, 첫달 매출 2억…2년 만에 폐업" 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