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복대 취업률 전국1위..4차산업 인재육성 '적중'

강근주 2021. 2. 20. 12:06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경복대학교 전경. 사진제공=경복대

【파이낸셜뉴스 남양주=강근주 기자】 경복대학교는 최근 교육부가 발표한 대학정보공시(2019년 12월31일 기준)에서 취업률 80.2%를 기록해 졸업생 2000명 이상 대학 중 취업률 전국 1위를 차지했다.

청년 취업난이 가중되는 가운데 경복대가 기록한 취업률 80.2%는 전년 대비 2%포인트 상승한 수치로 개교 이래 가장 높은 취업률이다. 경복대는 2017년 76.9%, 2018년 75.5%, 2019년 78.2% 취업률을 달성해 3년 연속 수도권 대학(졸업생 2000명 이상) 가운데 취업률 1위를 차지했다.

높은 취업률을 바탕으로 경복대는 4차 산업시대 핵심기술로 주목받는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정보보안, 드론 분야에 창의융합 인재 양성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이에 따라 기초지식과 현장실무기술을 함양해줄 체계적인 교육과정을 도입하고 관련학과 통합 개편을 통해 4차 산업시대를 견인한다는 계획이다.

경복대는 국내 4차 산업을 주도할 인재 양성을 위해 AI소프트웨어융합과, AI서비스경영과, e-비즈니스빅데이터과, 드론건설환경과를 개설 운영하고 있다.

◇ AI-빅데이터-IoT 인재양성 메카, AI소프트웨어융합과

경복대는 기존 IT계열학과를 AI소프트웨어융합과로 통합 개편하고 AI(인공지능), 빅데이터, IoT, 정보보안 분야 등 4차 산업 인재 양성을 위해 주력하고 있다.

AI소프트웨어융합과는 4차 산업 메이커스페이스 실습센터인 ‘창의IT센터’를 구축 운영하고 있다. 창의IT센터는 오픈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적용한 센서 기반 사물인터넷을 융합한 아이디어를 발굴한다.

특히 ICT를 통한 인공지능시대에 대비해 다양한 응용제품을 만들어보고 경험을 유도해 학생이 졸업 뒤 현장에 나가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실무교육을 목표로 구축됐다.

아울러 창의적인 아이디어 기획을 통한 제품 개발을 할 수 있는 개인, 공동 작업공간을 제공하며, 3D프린팅센터와 연계해 디자인과 기능을 고려한 제품을 개발할 수 있는 첨단 실무교육공간이다. 또한 소프트웨어 및 정보보안 300여개 산업체와 취업보장형 산학협력을 맺고 현장실무중심 교육에 힘쓰고 있다.

◇ 전산설계 전문기술인 양성, 드론건설환경과

드론건설환경과는 건설환경 구조물 설계 및 안전진단 분야의 4차 산업혁명을 리드하는 토목건설기술인 양성에 매진하고 있다. 특히 4차 산업시대에 적합한 창의융합적 실무형 인재 육성을 위해 체계적인 진로 전문상담과 학생 요구(needs)를 반영한 실습형 모듈교육 기반의 개방형 실습센터를 구축하고 실무현장 맞춤형 전공자격 취득을 보장하는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드론건설환경과는 토목산업기사, 건설재료시험산업기사, 건설안전산업기사, 콘크리트산업기사, 건설CAD자격증, 드론관련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 빅데이터 활용 e-커머스 전문가 양성, e-비즈니스빅데이터과

e-비즈니스빅데이터과는 빅데이터 분석 역량을 갖춘 현장실무 전문가 육성, 빅데이터 분석능력 기반 SNS 마케팅 전문가 양성, 빅데이터를 활용한 상품콘텐츠 제작 전문가 육성을 목표로 e-커머스 전문 인재 양성에 주력하고 있다.

인재 양성 목표마다 관련 자격증을 연계한 교육과정을 운영하며, 전문 진로상담을 거쳐 학생 요구를 반영한 교육과정을 통해 취득할 수 있는 전문자격을 선택하도록 하고, 전문자격증과 관련된 모듈을 추천해 복합적이고 실무능력을 갖춘 창의-융합적 실무형 인재를 양성하는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 AI유통-핀테크회계 인재육성 몯두, AI서비스경영과

유통경영과와 세무회계과는 AI서비스경영과로 학과를 통합하고 AI유통 전공과 핀테크회계 전공으로 구분해 4차 산업 유통 및 금융회계 분야를 선도하는 학과로 변신을 모색하고 있다.

AI서비스경영과는 4차 산업시대를 선도하는 실무능력을 갖춘 창의융합적 실무형 인재를 양성하는 교육과정 운영, 현장 맞춤형 실무중심 전공자격 취득 교육과정을 통해 취업까지 연계하는 학과 특성화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AI서비스경영과는 데이터비즈니스융합센터에 ‘리테일 플랫폼 4.0’과 L.A.D(Lab for Accounting Data), BIG Data Lab 등 현장중심 실습센터를 구축, 매장 영업관련 데이터를 분석-가공-편집할 수 있는 ONE-STOP 정보체계 시스템을 구축해 운영하고 있다.

리테일 플랫폼 4.0은 4차 산업 핵심 분야인 인공지능기능, 안면인식기능 및 센서기능, 3D 재고검색기능 등 다양한 기능을 갖추고 있으며, 국내 유통업체에는 아직 보급되지 않은 첨단 무인매장관리시스템이다.

이런 현장중심 데이터비즈니스융합센터 구축을 통해 2021년 ‘학생선택형 통합 교육과정’을 완성하고 실습중심 현장 맞춤형 통합교육과정도 준비하고 있다.

한편 경복대는 오는 2월28일까지 진행되는 자율모집 합격생에게 1학기 전액 장학금을 지급하기로 결정했다. 올해 12월에는 서울지하철 4호선 연장 개통으로 학생들 대중교통 이용이 획기적으로 개선될 전망이다.

kkjoo0912@fnnews.com 강근주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