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성수 "전금법 빅브라더 오해.. 쌍용차는 살려야 한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국은행이 전자금융거래법(전금법) 개정안을 '빅브라더(사회통제권력)법'이라고 비판한 데 대해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지나치게 과장했다"며 "이는 오해로 화가 난다"고 맞섰다.
━한은 "전금법 개정은 빅브라더" vs 금융위 "지나친 과장"━은성수 위원장은 지난 19일 서울 중구 은행연합회에서 국책은행장과 비공개 간담회를 가진 뒤 "현재 금융결제원(금결원)을 관장하는 곳은 한국은행인데 빅브라더라고 말한 것은 자신을 스스로 비판한 셈"이라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
은 위원장은 “하루에만 수억 건이 넘는 (결제 정보를) 미치지 않고서야 그것을 봐서 뭘 하겠느냐”라고 반문하면서 “말이 안 되는 얘기”라고 한은을 향해 날을 세웠다. 이어 “(전금법은) 금융사고가 났을 때 누가 돈의 주인인지 알아야 돌려줄 수 있어서 기록을 남기자는 것”이라며 “어떻게 그것을 매일 CCTV 보듯 보느냐. (빅브라더는) 지나친 것”이라고 지적했다.
은 위원장은 전금법을 통신정보 시스템으로 비유했다. 그는 “(전화 통화 기록을 가진) 통신사가 빅브라더냐”라며 “(결제 정보) 자료가 금결원에 가도 직원이 이를 보면 금융실명제법, 개인정보보호법, 전금법 위반”이라고 말했다.
윤관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대표 발의한 전금법 개정안은 종합지급결제사업자·지급지시전달업(마이페이먼트) 도입, 간편결제의 소액후불결제 허용 등이 핵심이다.
다만 핀테크 업체의 자금 거래 투명성을 확보하기 위해 청산기관(금융결제원)을 통한 외부청산을 의무화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로써 핀테크 업체 간 거래뿐만 아니라 내부거래까지 청산기관인 금결원을 거쳐야 한다.
즉 네이버나 카카오페이 등 핀테크 업체는 고객의 모든 거래정보를 금융결제원에 의무적으로 제공해야 하고 금융위는 해당 거래정보에 별다른 제한 없이 접근할 수 있다.
━
☞ 현아♥던, 19금 포즈… 정말 이래도 돼?
☞ 힙합 고양이?… 제니, 묘한 사진 '눈길'
☞ 전지현, 다리길이 실화임?… 밀착 레깅스 '확'
☞ '오창석♥' 이채은, 웨딩드레스?… 청순+예쁨
☞ ITZY 화보 '화제'… 멤버마다 다른 매력
☞ 이봉주 근황 '충격'… 부상 후 심하게 굽은 등?
☞ 리쌍 길, 故 오인혜와 무슨 사이길래?
☞ "아! 상큼해"… 수지, 심쿵유발 '데님룩'
☞ 다이어트는 시간 조절?… 박세리, 발레 도전
☞ 이지아, 우아함과 강인함의 공존
박슬기 기자 seul6@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현아♥던, 19금 포즈… 정말 이래도 돼? - 머니S
- 힙합 고양이?… 제니, 묘한 사진 '눈길' - 머니S
- [★화보] 전지현, 건강미 넘치는 레깅스룩… "우월한 각선미" - 머니S
- '오창석♥' 이채은, 청순 웨딩드레스?… "설마" - 머니S
- [★화보] 있지(ITZY), 보석처럼 빛나는 여신 미모 - 머니S
- 이봉주 근황 '충격'… 부상 후 심하게 굽은 등 보니? - 머니S
- 리쌍 길 "故오인혜에 욕설·노동착취? 사실무근" - 머니S
- [★화보] 수지, 올 봄 상큼한 데님룩 '심쿵유발' - 머니S
- 다이어트는 식단 조절 아닌 시간 조절?… 박세리, '나 혼자 산다'서 발레 도전 - 머니S
- [★화보] 이지아, 우아함과 강인함의 공존 - 머니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