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제2공항 도민 여론조사 후 갈등 증폭 "철회" vs "추진"(종합)

변지철 2021. 2. 19. 17:12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반대 측 "도민 뜻에 따라 백지화 후 갈등 해소하라"
찬성 측 "차이 크지 않아..사업 중단 있을 수 없다"

(제주=연합뉴스) 변지철 기자 = 제주 제2공항 도민 여론조사 결과 반대 의견이 높게 나타나면서 찬·반 단체 양측의 반응이 극명하게 갈리며 갈등이 증폭되고 있다.

"제주 제2공항 즉각 철회하라" (제주=연합뉴스) 변지철 기자 = 제2공항 도민 여론조사 결과 발표 이튿날인 19일 오전 제주제2공항강행저지비상도민회의가 제주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제2공항 추진 계획을 즉각 철회할 것을 주장하고 있다. 2021.2.19 bjc@yna.co.kr

제주제2공항강행저지비상도민회의(이하 도민회의)는 여론조사 결과 발표 이튿날인 19일 오전 제주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도민의 뜻에 따라 제2공항 추진 계획을 즉각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합리적, 객관적인 공정한 절차에 따라 확인된 제주도민 다수의 선택은 제2공항 반대"라며 "국토부는 당초 제주도민 의견수렴 결과를 존중하고 정책 결정에 충실히 반영하겠다는 약속대로 제주도민의 뜻에 따라 제2공항 건설사업 백지화를 즉각 선언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제2공항 도민 여론조사는 합리적, 객관적 절차에 의해 공정하게 진행된 공론화 과정이었으며 제주도민의 민의가 그대로 반영된 민주주의적 의사결정이었다"고 말했다.

도민회의는 "결과에 대해 모두가 수용하고 승복해야 한다"며 "원희룡 제주도정은 제2공항 갈등 해소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제주 제2공항 정상 추진하라" (제주=연합뉴스) 변지철 기자 = 제2공항 도민여론조사 결과 발표 이튿날인 19일 오후 제주제2공항성산읍추진위원회가 제주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제2공항의 정상적인 추진을 촉구하고 있다. 2021.2.19 bjc@yna.co.kr

찬성 단체의 기자회견도 이어졌다.

제주제2공항성산읍추진위원회(이하 성산읍추진위)는 "도민 여론조사 결과가 국책사업에 영향을 끼칠 수 없다. 국토부는 지체 없이 제2공항을 추진하라"고 맞섰다.

이들은 "제2공항 도민 전체 여론조사는 오차범위 안팎의 반대로 나타났으나 이로 인해 국책사업의 중단이나 변경은 있을 수 없다"며 "도민을 찬성과 반대로 갈라놓는 편 가르기로 분열과 갈등을 조장할 뿐, 돌이킬 수 없는 파국을 초래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성산읍추진위는 "제2공항 예정지 성산읍 주민은 여론조사에서 압도적으로 찬성했다"며 "도민의 갈등을 해소하고 화합하는 길은 제2공항의 조속한 추진뿐"이라고 말했다.

도민 여론조사에 대한 정치권 반응도 제각각이었다.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은 이날 논평을 통해 "국토부에서 제주의 미래를 위해 지혜로운 결정을 내리길 기대한다"며 "이제 지역과 세대를 떠나 제주 구성원 모두가 갈등과 반목을 극복하고 제주 공동체 복원, 진정한 제주 발전에 힘을 모아야 할 때"라고 밝혔다.

제주 제2공항 예정지 인근 섭지코지 풍경 [연합뉴스 자료사진]

국민의힘 제주도당은 "여론조사 결과는 제주 제2공항 사업 자체를 무효로 하거나 중단시킬 수준은 아니라고 본다"며 "제2공항은 제주지역만을 위한 프로젝트가 아닌 21세기 국가 차원의 핵심 인프라다. 국토부는 무겁게 받아들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의당 제주도당은 "제주가 각종 난개발과 과잉관광으로 도민들의 삶의 질이 떨어졌기 때문에 제2공항 반대 의견이 우세하게 나온 것이다. 지속 가능한 제주를 만들라는 도민의 준엄한 명령으로 제2공항 추진을 백지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제주기협 9개 언론사가 여론조사 전문기관인 엠브레인퍼블릭과 한국갤럽에 의뢰해 지난 15∼17일 3일간 제2공항 건설에 대한 찬·반을 묻는 도민 여론조사를 진행한 결과 두 기관 모두 전체 도민 대상에선 반대 의견 높게 나타났다.

우선 여론조사 전문기관 엠브레인퍼블릭이 에 따르면 반대 응답(51.1%)이 찬성(43.8%)을 7.3% 포인트 차이로 높게 나타났다. 오차범위(95% 신뢰수준에 ±2.19% 포인트) 밖이다.

[그래픽] 제주2공항 건설 제주도민 여론조사 결과 (서울=연합뉴스) 박영석 기자 = 18일 제주도기자협회 소속 9개 언론사(이하 제주기협 9개 언론사)에 따르면 제주도민을 대상으로 한 한국갤럽의 '제주도 선거 여론조사'에서 제2공항 건설 '찬성' 44.1%, '반대' 47%로 조사됐다. 또 엠브레인퍼블릭의 조사에서는 제2공항 건설 '찬성' 43.8%, '반대' 51.1%로 나왔다. zeroground@yna.co.kr 트위터 @yonhap_graphics 페이스북 tuney.kr/LeYN1

또 다른 기관인 한국갤럽에 따르면 반대(47.0%)가 찬성(44.1%)을 2.9% 포인트 차이로 앞섰지만, 오차범위(95% 신뢰수준에 ±2.2% 포인트) 안이다.

반면 성산읍 주민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선 양 기관 모두 각각 32.6% 포인트, 33.5% 포인트 차이로 찬성 응답이 높았다.

이번 조사는 한국갤럽과 엠브레인퍼블릭 등 2개 여론조사 기관이 제2공항 건설 찬·반 의견과 더불어 대통령 국정 수행 평가, 다음 대통령 선거 결과 기대, 차기 정치 지도자 선호도, 정당 지지도 순으로 조사 대상자의 의견을 묻는 방식으로 이뤄졌다.

한국갤럽은 만 19세 이상 남녀 도민 2천19명(표본오차 ±2.2% 신뢰수준 95%), 성산읍 주민 504명(표본오차 ±4.4%, 신뢰수준 95%), 엠브레인퍼블릭은 도민 2천명(표본오차 ±2.19%, 신뢰수준 95%), 성산읍 주민 500명(표본오차 ±4.38%, 신뢰수준 95)을 대상으로 각각 조사했다.

bjc@yna.co.kr

☞ "유전자 검사하재요" 생후2주 아들 살해한 엄마가 남긴 글
☞ '출산한 아내 오진 사망' 국민청원…중대병원 입장은
☞ 여수서 정체불명 땅굴이…내부선 알 수 없는 장비 발견
☞ 대기업 30대 직원, 강남 고층 빌딩서 추락사
☞ 제천중은 지옥이었다…남자프로배구 또 '학폭 미투'
☞ 포켓볼 섹시스타 자넷 리 "난소암 시한부…길어야 2년"
☞ "'선풍기맨'은 내 영웅"…차보다 빨리 눈 덮인 도로 질주
☞ 다들 구급차 길 터주는데…나 혼자 가려다가 '쾅'
☞ 3천억 담합 과징금 이끈 제보자, 포상금 20억 '대박'
☞ 냄비 불 올린 채 쓰러진 할머니, 요양보호사가 발견했지만…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