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지지분 높은 아파트 사라..같은 단지라도 다르다"

손동우 2021. 2. 19. 17:12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매부리 富테크쇼 라이브]
고종완 한국자산관리연구원장
올해 하락장 돌아설 수도
혼란기 투자 기본이 중요
주택살땐 땅 가치 우선을
빌라도 입지 좋으면 괜찮아
"지금은 집값이 많이 올라 불안정한 상황입니다. 이럴 때 집을 살 경우엔 '기본 가치'에 집중하는 것이 필요하죠. 바로 대지지분(땅)입니다."

고종완 한국자산관리연구원 원장(사진)이 '부동산 불안기에 취해야 하는 전략'을 공개했다. 고 원장은 "아파트든, 빌라든 구매할 때 꼭 고려해야 할 요소가 있다"며 '땅'이라는 소재를 꺼내 들었다. 그는 지난 18일 매일경제 종합재테크 유튜브 채널 '매부리TV' 부테크쇼 라이브 셋째날 인터뷰에서 비기(秘記)를 공개했다. 고 원장은 "올해는 부동산 시장이 일정 부분 조정을 받을 수 있다"고 밝혔다. 부동산 시장에 영향을 미치는 7가지(실물경기·정책·유동성·주택 보급률·소비심리·환율·글로벌 부동산 동향) 중 불안한 모습을 보이는 요인이 많다는 것이다. 그는 "정책 실패와 유동성, 주택 보급률, 소비심리 중 한 축이라도 무너지면 의외로 큰 하락이 나올 수 있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국제적 충격이 겹치지 않는다면 폭락까지 이어지지는 않는다는 단서를 달았다.

고 원장은 '슈퍼 아파트' 이론을 설파해 유명하다. 슈퍼 아파트란 투자 가치와 실거주 가치가 모두 높은 아파트다. 그는 매부리TV에서 지금 주목해야 할 '서울 지역 슈퍼 아파트' 명단을 공개했다. △새 아파트(입주 1~10년) △구축 아파트(11~30년) △재건축 아파트(30년 이상)로 영역을 나눴다. 고 원장은 "이른바 강남 3구와 '마(포)·용(산)·성(동)' 외에도 슈퍼 아파트가 있는 지역은 많다"고 밝혔다.

고 원장은 '재건축 아파트를 사는 건 위험하지 않으냐'는 질문엔 "'하이리스크-하이리턴'을 추구하는 사람이라면 접근할 만하다"며 "압구정 현대아파트라고 해도 단지·동마다 대지지분이 모두 다르다. 재건축 아파트를 산다면 주변 단지보다 대지지분이 높으면서 저평가된 곳이 있는지 꼭 따져보라"고 조언했다. 이날 채팅창엔 빌라 매수를 고민하고 있다는 내용도 올라왔다. 이에 고 원장은 "입지가 좋으면서 저평가된 지역의 빌라는 괜찮다"고 말했다. 매부리TV는 구독 인증 이벤트도 진행 중이다. 유튜브 검색창에 '매부리TV'를 입력하고 '구독' 버튼을 누른 뒤 이를 캡처해 이벤트 홈페이지에 인증샷을 올리면 추첨해 선물을 증정한다. 이벤트는 다음달 12일까지 진행된다.

[손동우 부동산전문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