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이재명, 기본소득 협공에 "비전과 정책 경쟁..그 자체만으로도 환영"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19일 자신의 핵심 정책중 하나인 기본소득에 대한 연이은 비판에 "한분 한분의 진지하고 소중한 의견을 접하며 많이 배우고 그에 따라 제 생각도 다듬어지고 있어 감사한 마음"이라고 말했다.
이 지사는 이날 페이스북에서 "제 주장이 왜곡 없이 있는 그대로 논의되기를 바라지만, 제 의견을 논박 여지조차 없는 완전무결한 것으로 생각지도 않는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19일 자신의 핵심 정책중 하나인 기본소득에 대한 연이은 비판에 "한분 한분의 진지하고 소중한 의견을 접하며 많이 배우고 그에 따라 제 생각도 다듬어지고 있어 감사한 마음"이라고 말했다.
이 지사는 이날 페이스북에서 "제 주장이 왜곡 없이 있는 그대로 논의되기를 바라지만, 제 의견을 논박 여지조차 없는 완전무결한 것으로 생각지도 않는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지사는 "정치에 대한 국민의 나쁜 인식을 바꾸는 두 가지 길 중 첫째는 '논쟁' 중심에서 '실행' 중심으로의 이동"이라며 "말이나 주장은 누구나 얼마든지 할 수 있지만, 실행은 쉽지 않다. 삶에 영향을 주는 구체적 실천을 통해 이것이 정치라는 것을 보여드리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둘째는 정파적 이익 경쟁을 넘어 국리민복을 위한 가치 경쟁, 비전 경쟁으로의 전환"이라며 "현재의 '기본소득' 논쟁은 이러한 좋은 경쟁의 한 사례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지사는 "무엇보다 코로나 위기 극복 정책으로 기본소득 방식의 1차 전 국민 재난지원금을 통해 국민들께서 기본소득을 구체적이고 실현 가능한 정책으로 체감하셨다고 생각한다"며 "기본소득은 어쩌면 그 자체보다 그 정책이 품고 있는 공정, 국민 우선, 질적으로 새로운 시대를 위한 사고와 정책의 질적 전환 등 비전과 방향이 더 중요할 수도 있다"고 했다.
최근 정세균 국무총리를 비롯해 이낙연 더불어 민주당대표, 임종석 전 청와대 비서실장, 김경수 경남지사 등 유력 대선 주자들은 기본소득을 비판하며 이 지사에게 일제히 견제구를 날렸다.
<다음은 이 지사 SNS전문>
비전과 정책 경쟁, 그 자체만으로도 환영합니다.
기본소득과 관련한 다양한 의견이 제시되고 있습니다. 저 또한 제 의견을 최선을 다해 말씀드리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코로나 위기 극복 정책으로 기본소득 방식의 1차 전국민 재난지원금을 통해 국민들께서 기본소득을 구체적이고 실현가능한 정책으로 체감하셨다고 생각합니다.
정치에 대한 혐오가 높습니다. 우리의 삶을 결정하는 것이 정치인데도 '정치'라는 단어에 대한 느낌이 좋지만은 않습니다. 정치인의 한사람으로서 '정치'에 대한 국민의 인식을 어떻게 바꿔드릴 것인가는 언제나 무거운 과제입니다.
정치에 대한 국민의 나쁜 인식을 바꾸는 것은 두가지 길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첫째는 '논쟁' 중심에서 '실행' 중심으로의 이동입니다. 말이나 주장은 누구나 얼마든지 할 수 있지만 실행은 쉽지 않습니다. 삶에 영향을 주는 구체적 실천을 통해 이것이 정치라는 것을 보여드리는 것입니다.
둘째는 정파적 이익 경쟁을 넘어 국리민복을 위한 가치 경쟁, 비전 경쟁으로 전환해야합니다.
현재의 '기본소득' 논쟁이 이러한 좋은 경쟁의 한 사례로 생각합니다. 저는 제 주장만을 고집하지 않습니다. 제 주장이 왜곡없이 있는 그대로 논의되기를 바라지만, 제 의견을 논박여지조차 없는 완전무결한 것으로 생각지도 않습니다.
한분 한분의 진지하고 소중한 의견을 접하며 많이 배우고 그에따라 제 생각도 다듬어지고 있어 감사한 마음입니다. 기본소득은 어쩌면 그 자체보다 그 정책이 품고 있는 비전과 방향이 더 중요할 수도 있습니다. 공정, 국민우선, 질적으로 새로운 시대를 위한 사고와 정책의 질적전환 등이 그것입니다.
제가 이 훌륭한 정책경쟁에 참여할 수 있어 뿌듯합니다. 더 잘 다듬고 더 많이 듣겠습니다. 그리고 기본소득 이외에도 여러 구상들을 두려움없이 제기하고 논쟁하며 또 배우겠습니다. 그 과정을 통해 우리 모두가 함께 성장해나가길 바랍니다.
/윤종열 기자 yjyun@sedaily.com
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부터 전월세금지법 시행…임대차법 '시즌2'되나 [집슐랭]
- [속보]文대통령 '국민 사기 진작용 지원금 지급 검토 가능'
- '급등락' 비트코인으로 결제 속속…'디지털 화폐' 진짜 될까 [발칙한 금융]
- 한국계 당구 스타 '검은 독거미' 자넷 리 난소암 시한부…'최대 1~2년 생존'
- [건강 팁] 자주 체하고 명치부위 복통…위에 이상 없으면 담석 때문?
- 코로나 진앙지 中 후베이성, 노인 15만여명 '증발' 미스터리
- 뼛속까지 日우익? 아베 비판도 불편한 램지어
- 맥도날드도 가격 오른다…평균 2.8% 인상
- [영상] 한때 美 뉴저지 명물 '트럼프 호텔'…7초만에 사라졌다
- [영상]美 퍼서비어런스 화성 착륙 성공…생명체 흔적 본격 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