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식 증상 완화에 도움을 주는 의외의 식품

김가영 2021. 2. 19. 15:2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2017년 '영양' 저널에 발표된 천식에 음식이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에 따르면 정제된 곡물, 붉은 육류, 가공육 등이 포함된

식단은 체내 염증을 증가시켜 천식을 악화시킬 수 있다.

또한 2017년 '영양' 저널에 실린 연구는

사과와 오렌지를 포함한 감귤류가 특히 천식 위험 및 증상을 완화할 수 있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염증' 저널에 실린

쥐를 이용한 연구에 따르면 강황의 커큐민 성분이 천식으로 인한 기도 염증을 진정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2017년 ‘영양’ 저널에 발표된 천식에 음식이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에 따르면 정제된 곡물, 붉은 육류, 가공육 등이 포함된 식단은 체내 염증을 증가시켜 천식을 악화시킬 수 있다. 반면, 전문가들은 과일과 채소로 식단을 채우면 천식 위험과 예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말한다.

채소와 과일로 구성한 식단은 천식 치료에 방해되는 비만을 관리하는 데도 도움을 준다. 2015년 미국흉부학회 회보에 실린 연구에 따르면 천식과 중등도∙중증 비만을 함께 앓는 환자는 체중의 10%를 감소할 때 천식 조절 능력이 크게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식이요법은 천식을 치료할 수 없지만, 증상을 관리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그렇다면, 구체적으로 천식 증상 완화에 도움을 주는 식품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최근 EVERYDAY HEALTH는 천식에 좋은 식품을 소개했다.

1. 사과와 오렌지

아침 사과는 의사를 멀리한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건강에 다양한 이점을 준다. 사과는 천식 증상 감소와 관련이 있다.

과일에 풍부한 베타카로틴과 비타민C, 비타민E는 폐의 염증과 부종 완화에 도움을 준다. 또한 2017년 ‘영양’ 저널에 실린 연구는 사과와 오렌지를 포함한 감귤류가 특히 천식 위험 및 증상을 완화할 수 있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하루에 2인분 정도의 과일, 5인분 이상의 채소를 2주간 섭취한 참가자 집단은 적게 섭취한 참가자 집단보다 천식 조절 능력이 뛰어난 것을 밝혀낸 연구도 있다.

2. 연어

천식 환자에게는 불포화 지방, 특히 오메가3 지방산이 도움을 줄 수 있다. 2015년 ‘국제 알레르기학’ 저널에 실린 한 연구는 연어처럼 기름진 생선에 풍부한 오메가3 지방산은 천식 환자의 염증 감소와 연관이 있다고 설명한다.

오메가3 지방산과 더불어 비타민D 수치를 유지하면 천식 증상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연어는 비타민D의 좋은 공급원 중 하나로 85g의 연어에 일일 섭취량의 71%가 함유되어 있다.

3. 콩

장내에 건강한 미생물 군집을 형성하면 천식 및 기타 면역 질환 예방 및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다. 한 연구에 따르면 섬유질이 풍부한 식품을 섭취하면 염증성 질환의 위험을 낮추는 것과 관련된 건강한 장내 세균의 성장을 촉진한다는 증거가 있다.

4. 강황

인도 요리의 필수품인 강황은 호흡기 및 기타 장애를 치료하기 위해 전통적으로 사용되어 왔던 식품 중 하나다. ‘염증’ 저널에 실린 쥐를 이용한 연구에 따르면 강황의 커큐민 성분이 천식으로 인한 기도 염증을 진정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5. 시금치

시금치 같은 잎이 많은 채소에는 비타민과 미네랄, 엽산이 풍부하다. 이중 엽산은 천식 환자에게 중요한 영양소다. 미국흉부학회 회보에 실린 연구에 따르면 엽산과 비타민D가 부족한 아이는 두 영양소를 모두 섭취한 아이들보다 심한 천식 발작을 경험할 가능성이 8배가량 높았다.

6. 석류와 토마토

석류와 토마토에 풍부한 항산화제는 폐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준다. 특히 토마토는 칼로리가 낮아 천식 치료에 방해되는 비만 관리에 효과적이다.

천식

치료가 중요한 '천식'

식단이 도움을 주더라도 근본적인 치료가 우선되어야 한다. 하이닥 상담의사 김양기 교수은 “천식 진단 후 치료를 받지 않으면 일상생활이 불편하며, 심할 경우 호흡곤란으로 응급실을 방문하는 경우를 흔히 본다”고 설명했다.

이어 김양기 교수는 치료 방법인 흡입제 사용은 하루 1~2회 흡입으로 어렵지 않으니, 천식을 진단받았다면 치료를 받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도움말 = 하이닥 상담의사 김양기 교수 (호흡기내과 전문의)

김가영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hidoceditor@mcircle.biz

건강을 위한 첫걸음 - 하이닥 ⓒ ㈜엠서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하이닥.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