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주군, '2050년 탄소중립 으뜸도시 실현' 선포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전북 완주군은 19일 정부의 2050 탄소중립선언에 발맞춰 '2050 탄소중립 으뜸도시 완주 실현' 추진전략을 마련하고 핵심 정책방향을 제시했다고 밝혔다.
완주군은 이날 '2050 탄소중립 선도도시 실현 추진 전략회의'를 갖고 Δ친환경 에너지도시로 대전환 Δ혁신적인 탄소중립 신산업 육성 Δ주민주도형 탈(脫)탄소 도시로 전환 Δ자원절약 순환경제 확대로 지속가능한 녹색도시 실현 Δ산림 탄소 흡수원 확대로 그린뉴딜 선도 등 5대 추진전략을 마련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친환경 수소도시로 에너지 대전환 선도하겠다"
(완주=뉴스1) 김동규 기자 = 전북 완주군은 19일 정부의 2050 탄소중립선언에 발맞춰 ‘2050 탄소중립 으뜸도시 완주 실현’ 추진전략을 마련하고 핵심 정책방향을 제시했다고 밝혔다.
완주군은 이날 ‘2050 탄소중립 선도도시 실현 추진 전략회의’를 갖고 Δ친환경 에너지도시로 대전환 Δ혁신적인 탄소중립 신산업 육성 Δ주민주도형 탈(脫)탄소 도시로 전환 Δ자원절약 순환경제 확대로 지속가능한 녹색도시 실현 Δ산림 탄소 흡수원 확대로 그린뉴딜 선도 등 5대 추진전략을 마련했다.
탄소중립은 온실가스를 배출한 만큼 이를 흡수하는 대책을 세워 온실가스의 실질적인 배출량을 ‘0’으로 만드는 것이다.
우리나라를 포함한 121개 국가가 오는 2050년까지 탄소중립을 목표로 기후동맹에 가입하면서 세계적인 이슈가 됐다.
완주군은 이날 회의에서 탄소중립 실현의 핵심 전략으로 친환경 에너지도시 대전환을 꼽았다. 수소에너지 도시로 도약하고 화석연료 중심의 에너지 체계를 친환경 에너지 체계로 바꿔나겠다는 내용이다.
수소특화 국가산단 조성, 수소상용차 복합클러스터, 수소 농기계.지게차·드론 등 수소산업 생태계 육성을 통한 혁신적인 탄소중립 신산업을 육성한다는 계획도 세웠다.
또 전국 최대 규모 수소충전소를 기반으로 한 수소·전기차 보급 확대, 제로 에너지 건축물 확대, 로컬에너지 소셜굿즈(사회적경제) 육성 등을 통해 탈탄소 도시로 전환을 앞당기고, 사용후 수소연료전지 기반구축 및 제조지원 등 폐자원 재활용 체계 구축으로 지속가능한 순환경제 녹색도시를 실현한다는 방침이다.
이밖에도 주민 건강증진과 도시 면역을 높이는 도시숲, 산업단지 미세먼지 차단숲, 바람길 조성 확대 등을 통해 산림 탄소 흡수원을 확대할 계획이다.
향후 완주군은 정부의 탄소중립 실현 추진 전략과 연계하고, 전북도 및 지역특성에 맞는 종합계획과 세부 실행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완주군은 그동안 ‘탄소중립 지방정부 실천연대’ 가입, 에너지 종합계획 수립, 미세먼지 관리 종합대책, 국토부 수소시범도시 선정 등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노력을 기울여 왔다.
지난해까지 전기자동차(358대), 수소차(71대) 보급과 전국 최대 규모 수소충전소 설치 등 친환경 에너지 차 대중화에 앞장서며 탄소중립 선도도시 위상을 높여가고 있다.
박성일 군수는 “현 시대는 경제성장의 패러다임에서 탄소중립 지향의 새로운 질서가 형성되는 대전환의 시대”라며 “2050 탄소중립은 어렵지만 반드시 가야할 길이며, 공동체 모두가 함께 이겨내야 할 과제다”고 말했다.
이어 “완주군이 친환경 수소도시 도약 등 위기를 기회로 발판삼아 탄소중립 선도도시, 나아가 국내 으뜸도시로 우뚝 설 수 있도록 군정의 역량을 총결집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kdg2066@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내 땅에 이상한 무덤이"…파 보니 얼굴뼈 으스러진 백골시신
- 무인사진관서 성관계한 커플…"바닥엔 체모·체액, 청소하는데 현타오더라"
- '통아저씨' 이양승 "70년전 친모, 시부 몹쓸짓에 나 버리고 가출"
- 연쇄살인마 유영철 "밤마다 희생자 귀신들 나와 잠 못자" 괴로움 호소
- 성유리 "억울하다" 했지만…남편 안성현 징역 7년 구형에 벌금 20억·추징금 15억
- 짧은 치마 입은 여성 졸졸 쫓아간 남성, 사진 찍고 차량 틈에서 음란행위
- "오빠~ 아기 나와요"…'최애 가수' 콘서트장서 출산한 여성 팬
- 김민희 "10년만에 이혼 밝힌 이유? 남자들 다가올까봐…지인 남편도 만나자더라"
- 로버트 할리, 콩나물더미 내팽개쳐…아내 명현숙 오열
- 지하철서 맞은편에 불빛 쏜 노인…"젊은 여성 상대로만 하는 듯"[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