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소방재난본부 "더 안전한 경기도 만들 것"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소방재난본부는 우선 지난해 이천 물류창고 화재 현장처럼 인명피해 위험이 큰 공사장에는 특별단속반을 운영하고, 물류창고에는 근로자 피난안내선 설치를 유도하는 등 핀셋형 안전대책을 추진한다.
소방과 경찰, 지자체 등 기관별로 서로 다른 무선통신망을 사용해 협력대응이 어려웠던 점을 개선하기 위해 LTE(4세대 이동통신기술) 기반 '국가재난안전통신망' 구축사업 추진에 속도를 낸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경기=뉴스1) 송용환 기자 = 경기도소방재난본부는 소방시설공사 특별단속반 운영 등이 담긴 ‘2021년 실천과제’를 수립, 더 안전한 경기도를 만들겠다고 19일 밝혔다
소방재난본부는 우선 지난해 이천 물류창고 화재 현장처럼 인명피해 위험이 큰 공사장에는 특별단속반을 운영하고, 물류창고에는 근로자 피난안내선 설치를 유도하는 등 핀셋형 안전대책을 추진한다.
특히 관계자가 자체적으로 점검하는 건축물 안전점검도 실효성 확보를 위해 연간 20%를 선정, 소방관서에서 현장 확인을 강화할 계획이다.
또 기초생활수급자를 비롯한 취약계층을 위해 콘센트에 붙여놓기만 하면 초기 화재를 진압할 수 있는 패치형 자동소화기를 보급하고, 주택용 소방시설을 1만9000 가구에 보급하는 등 주택화재 인명피해를 줄여나갈 방침이다.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스마트 재난 대비에도 앞장선다.
소방과 경찰, 지자체 등 기관별로 서로 다른 무선통신망을 사용해 협력대응이 어려웠던 점을 개선하기 위해 LTE(4세대 이동통신기술) 기반 ‘국가재난안전통신망’ 구축사업 추진에 속도를 낸다.
사물인터넷(IoT) 기반 전통시장 ‘화재 자동신고시스템’ 고도화에도 집중한다. 이 시스템이 구축된 점포에서는 연기, 열, 불꽃 등 위험 신호가 탐지되면 자동으로 관할 소방서에 신고가 들어간다.
속도감 있는 현장대응체계 구축을 위해서는 ‘긴급차량 우선신호시스템’이 아직 설치되지 않은 20개 시‧군의 연내 설치를 서둘러 도내 31개 전 시‧군에 시스템을 도입할 예정이다.
코로나19 등 감염병 대응을 위해 소방과 보건, 의료기관 간 협력 강화로 최단시간 내 지정시설 이송을 추진하고, 생활치료시설 의료인력 부족 시 구급대원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방침이다. 농어촌 및 구급수요 증가지역에는 구급차를 확대 배치한다.
이상규 소방재난본부장은 “올해 경기도소방은 ‘신뢰받는 119, 따뜻한 119’라는 비전 아래 밀도 높은 예방활동 전개와 불법행위 강력단속으로 재난대비 안전망을 강화해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syh@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무보험 아반떼, 6억 람보르기니에 쾅"…"얼마 물어내야?" 동네가 발칵
- '통아저씨' 이양승 "70년전 친모, 시부 몹쓸짓에 나 버리고 가출"
- "브라톱 입었다고 헬스장서 쫓겨나…알몸도 아니었다" 발끈한 인플루언서
- "결혼식에 남편쪽 하객 1명도 안 와, 사기 결혼 의심" 아내 폭로
- "내 땅에 이상한 무덤이"…파 보니 얼굴뼈 으스러진 백골시신
- '박수홍 아내' 김다예, 백일해 미접종 사진사 지적 비판에 "단체 활동 자제"
- '나는솔로' 23기 정숙, 조건만남 절도 의혹에 "피해준적 없다"
- 박명수, 이효리 이사선물로 670만원 공기청정기 요구에 "우리집도 국산"
- 짧은 치마 입은 여성 졸졸 쫓아간 남성, 사진 찍고 차량 틈에서 음란행위
- "오빠~ 아기 나와요"…'최애 가수' 콘서트장서 출산한 여성 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