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제주 2공항 '반대 우세' 여론에 신중모드.."분석 필요"

김기훈 2021. 2. 18. 20:4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제주 제2공항 건설과 관련한 제주도민 찬반 여론조사 결과, 반대 의견이 우세한 것으로 나타난 데 대해 국토교통부는 일단 신중한 모습을 보였다.

이번 여론조사 결과는 제2공항 건설계획의 분기점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았다.

앞서 국토부는 "제주도에서 합리적, 객관적 절차에 따른 도민 의견 수렴 결과를 제출하면 정책 결정에 충실히 반영할 계획"이라며 여론조사 결과를 수용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제주도가 공식 입장 전달하면 관계기관과 논의"
[그래픽] 제주2공항 건설 제주도민 여론조사 결과 (서울=연합뉴스) 박영석 기자 = 18일 제주도기자협회 소속 9개 언론사(이하 제주기협 9개 언론사)에 따르면 제주도민을 대상으로 한 한국갤럽의 '제주도 선거 여론조사'에서 제2공항 건설 '찬성' 44.1%, '반대' 47%로 조사됐다. 또 엠브레인퍼블릭의 조사에서는 제2공항 건설 '찬성' 43.8%, '반대' 51.1%로 나왔다. zeroground@yna.co.kr 트위터 @yonhap_graphics 페이스북 tuney.kr/LeYN1

(서울=연합뉴스) 김기훈 기자 = 제주 제2공항 건설과 관련한 제주도민 찬반 여론조사 결과, 반대 의견이 우세한 것으로 나타난 데 대해 국토교통부는 일단 신중한 모습을 보였다.

18일 국토부 관계자는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여론조사 결과가 발표됐지만, 여러 가지로 해석이 가능한 결과가 나왔다"며 "응답률도 분석해봐야 해서 바로 입장을 표할 수 있는 상황은 아니다"고 말했다.

이어 "제주도가 여론조사 결과를 토대로 국토부에 공식적으로 입장을 전달할 예정"이라며 "제주도의 공식 입장을 받아본 뒤 관계부처 등과 협의를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연합뉴스를 비롯한 제주도기자협회 소속 9개 언론사는 한국갤럽과 엠브레인퍼블릭 등 2개 여론조사기관에 의뢰해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한국갤럽 조사에서는 도민 44.1%가 찬성, 47%가 제2공항 건설을 반대했다.

엠브레인퍼블릭의 조사에서도 도민들 가운데 찬성 43.8%, 반대 51.1%로 나왔다.

하지만 성산읍 주민만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 한국갤럽은 찬성 64.9%, 반대 31.4%, 엠브레인퍼블릭은 찬성 65.6%, 반대 33%로 나타났다.

국토부는 제주공항의 포화 상태를 해소하기 위해 2015년부터 제2공항 건설을 추진해왔다. 하지만 환경단체 등의 반발에 부딪혀 사업은 좀처럼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다.

입지 선정 과정이 투명하지 않았고 환경영향평가도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는 게 반대론자들의 주된 논리다.

이번 여론조사 결과는 제2공항 건설계획의 분기점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았다.

하지만 제2공항 건설에 대한 도민 전체 의견과 입지 주민인 성산읍 주민들 간 의견이 엇갈리게 나옴에 따라 논란은 쉽게 가라앉지 않을 전망이다.

앞서 국토부는 "제주도에서 합리적, 객관적 절차에 따른 도민 의견 수렴 결과를 제출하면 정책 결정에 충실히 반영할 계획"이라며 여론조사 결과를 수용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kihun@yna.co.kr

☞ 참사 부른 이글루…7살 소년 아빠와 놀다 눈 붕괴해 압사
☞ 방용훈 코리아나호텔 회장 별세…향년 69세
☞ "전재산 줘도 상처 못지워" 공 대신 사람 친 프로선수들
☞ 구리포천고속도 휴게소 주차 차량서 남녀 숨진 채 발견
☞ 프로배구 박철우 SNS서 분노…이상열 KB손보 감독 겨냥했나
☞ 버스옆자리서 신체접촉없이 음란행위, 강제추행 아니다?
☞ 설 앞두고 '전원 해고' 아파트경비원들 "쓰레기된 기분"
☞ 땅팔아 '벼락 부자'된 한 마을 주민들, 새 차 176대 구입
☞ '코로나 감염됐었다' 밝힌 기네스 펠트로 "김치 먹으며 회복"
☞ '열난' 이용구 불출석에 지금 우린 같이 있을 수 없는 사이?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