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화재 "해외·디지털·ESG 경영에 주력"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삼성화재는 향후 해외사업, 디지털,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중심 경영에 주력하겠다고 18일 밝혔다.
삼성화재는 이날 작년 연간 실적에 대한 부연 설명과 함께 이런 내용의 경영 전략을 밝혔다.
홍성우 삼성화재 경영지원실장(CFO)은 "코로나로 불확실한 환경 속에서도 본업 수익 기반을 다지고 해외투자, 신사업 등을 통해 내실 성장을 이룰 것"이라며"올해도 작년 이상의 성과를 내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연합뉴스) 신호경 기자 = 삼성화재는 향후 해외사업, 디지털,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중심 경영에 주력하겠다고 18일 밝혔다.
삼성화재는 이날 작년 연간 실적에 대한 부연 설명과 함께 이런 내용의 경영 전략을 밝혔다.
해외사업의 경우 국내 성장의 한계를 극복하고 새 수익원을 확보하는 차원에서 선진 보험시장, 글로벌 IT(정보통신) 업체와의 제휴가 확대된다.
이미 삼성화재는 2019∼2020년 투자를 통해 영국 로이즈(특화보험 시장) 4위의 손해보험회사 캐노피우스 경영에 참여했고 글로벌 IT업체 텐센트와 중국법인의 합작사 전환을 추진 중이다.
디지털 전환과 관련해서는 디지털 ARS(자동응답시스템), RPA(로봇 업무 자동화) 구축 등을 통해 업무 효율을 높이고 자동차·장기·일반 보험의 차별적 020(온·오프라인 연계사업) 서비스도 제공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관련 플랫폼 업체와의 제휴, CVC(기업주도형 벤처캐피털)을 통한 투자 등을 적극적으로 추진한다.
아울러 삼성화재는 탈석탄 정책을 선언하고 신재생에너지 투자를 확대하며 디지털 기반의 종이없는 보험계약을 실천하는 등 'ESG 내재화'에도 노력하고 있다.
올해만의 경영 전략으로는 수익성 중심의 내실 경영, 자동차·장기·일반 보험 각 부문의 균형 성장 등이 제시됐다.
장기보험의 경우 무리한 인보험 신계약 경쟁을 지양하고 보장보험료 중심의 질적 성장에 초점을 맞출 방침이다.
자동차보험에서는 합산비율(손해율+사업비율)이 양호한 우량계약 중심의 매출 확대에 주력하고, 지속적 원가 확보와 보상 운영 효율화를 통해 보험손익 흑자전환의 기반을 마련하기로 했다. 일반보험의 재보험 전략도 다시 수립해 안정적 손익이 나도록 리스크(위험) 관리를 강화한다.
홍성우 삼성화재 경영지원실장(CFO)은 "코로나로 불확실한 환경 속에서도 본업 수익 기반을 다지고 해외투자, 신사업 등을 통해 내실 성장을 이룰 것"이라며"올해도 작년 이상의 성과를 내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지난해 삼성화재 원수보험료(매출)는 19조5천485억원으로 2019년보다 3.8% 늘었다. 종목별로 자동차보험과 일반보험은 각 12.6%, 5.8% 성장했지만, 장기보험은 0.2% 감소했다.
보험영업효율을 판단하는 합산비율(손해율+사업비율)은 작년보다 1.5%포인트(p) 낮은 104.4%로 집계됐다. 코로나19로 차량 운행이 줄어 자동차보험 손해율이 작년보다 5.8%p 떨어진데 가장 큰 영향을 받았다.
이에 따라 작년 삼성화재는 전년보다 25.9% 많은 7천668억원의 당기 순이익을 거뒀다. 2020년말 기준 자산은 91조7천210억원, RBC(지급여력) 비율은 303.3% 수준이다.
shk999@yna.co.kr
- ☞ 참사 부른 이글루…7살 소년 아빠와 놀다 눈 붕괴해 압사
- ☞ 방용훈 코리아나호텔 회장 별세…향년 69세
- ☞ 구리포천고속도 휴게소 주차 차량서 남녀 숨진 채 발견
- ☞ 설 앞두고 '전원 해고' 아파트경비원들 "쓰레기된 기분"
- ☞ "전재산 줘도 상처 못지워" 공 대신 사람 친 프로선수들
- ☞ KBS, '조선팝어게인' 무대배경 "일본성 아닌 용궁"
- ☞ 땅팔아 '벼락 부자'된 한 마을 주민들, 새 차 176대 구입
- ☞ '코로나 감염됐었다' 밝힌 기네스 펠트로 "김치 먹으며 회복"
- ☞ SBS '보헤미안 랩소디' 동성키스신 편집에 아담 램버트도 비판
- ☞ 초등생 딸 앞에서 아내 살해…40대 징역 12년 선고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 머스크, '정부효율부' 구인 나서…"IQ 높고 주80시간+ 무보수" | 연합뉴스
- [사람들] 흑백 열풍…"수백만원짜리 코스라니? 셰프들은 냉정해야" | 연합뉴스
- "우리집에 가자"…초등생 유인하려던 50대 '코드0' 발령해 체포 | 연합뉴스
- "콜택시냐"…수험표까지 수송하는 경찰에 내부 와글와글 | 연합뉴스
- '앙투아네트 스캔들 연관설' 다이아 목걸이 67억원 낙찰 | 연합뉴스
- '마약 자수' 김나정, 필리핀서 귀국 직후 양성반응…경찰 조사(종합) | 연합뉴스
- 영동서 50대 남녀 흉기 찔려 숨져…"살해 뒤 극단선택한 듯"(종합) | 연합뉴스
- '동생살인' 60대, 법정서 부실수사 형사에 돌연 "감사합니다" | 연합뉴스
- [수능] 국어지문 링크에 尹퇴진집회 안내…경찰 "해킹아닌 도메인 구입"(종합2보) | 연합뉴스
- 이영애, '김여사 연관설' 제기 유튜버 화해거부…'끝까지 간다' |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