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리두기 개편 초안' 자영업자 생계 챙기지만.. "'5인 이상 모임 금지'는 여전"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정부가 다음주 중 마련한다는 '사회적 거리두기 개편 초안'은 단계별로 위험도 높은 활동 관리를 강화하면서도 집합금지는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구성될 전망이다.
손영래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사회전략반장은 18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기자단 간담회를 열고 사회적 거리두기 체계 개편 방향 초안을 설명했다.
그는 "이번 거리두기 조치를 만들 땐 단계 속에 (사적모임 금지를) 넣어보려고 한다. 정식으로 편입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손영래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사회전략반장은 18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기자단 간담회를 열고 사회적 거리두기 체계 개편 방향 초안을 설명했다. 해당 초안은 다음주에 공개될 예정이다.
중수본은 현행 거리두기 단계를 간소화할 방침이다.
이에 손 사회전략반장은 "강화된 의료역량을 반영한 단계의 기준은 완화한다"고 밝혔다. 이어 "외출, 모임, 행사 등 위험도 높은 활동에 대한 단계별 관리 강화로 사회·경제적 부담을 전 국민에게 분산시키는 체계를 마련하겠다"고 덧붙였다.
그는 "방역수칙 위반에 대한 구상권 강화, 개인 자율과 책임제고를 위한 캠페인 등을 추진하겠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번 거리두기 조치를 만들 땐 단계 속에 (사적모임 금지를) 넣어보려고 한다. 정식으로 편입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손 사회전략반장은 "뉴질랜드와 캐나다를 보면 소셜버블(social-bubble)이라고 해서 가족이나 직장 동료 등 매일 얼굴 보는 사람들을 규정하고 3단계가 되면 이 사람들 외에 만나지 말라고 규제한다"며 "다양한 방법에 있어서 고민 중"이라고 언급했다. 소셜버블이란 가족·친구 등 평소 접촉이 잦거나 자주 만나는 사람들로 구성된 10명 미만의 소규모 집단을 의미한다.
다만 "현재 5인 이상 사적모임 금지 등의 제한은 있지만 이외 개인 활동을 제한할 방안은 추가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자영업자, 소상공인 등의 생계에 영향을 주는 집합금지 등은 최소화할 방침이다. 대신 감염 취약 요인의 제거를 위해 인원제한 등 밀집도는 조정할 계획이다.
손 사회전략반장은 "집합금지는 효과 측면에서는 꽤나 뛰어난 체계인데 지속 가능성이 문제"라며 "자율과 책임이라는 원칙 아래 개인의 행위에 대한 방역수칙을 강조해 제어해보자는 큰 패러다임의 전환"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다중이용시설 분류를 다시 착수하고 있지만 시설 위험도 분석이라는 게 쉽지는 않다"고 토로했다.
그는 "파티룸이나 감성주점, 헌팅포차 등 산업분류상으로는 업종이 없는 자유업종이 많다. 정부가 전부 규제를 하는 건 쉽지가 않다"며 "새로운 거리두기 체제를 개편해도 그동안 몰랐던 사각지대 업종에서 감염이 발생하는 것을 피하기는 어렵겠다고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손 사회전략반장은 외국 사례를 들며 "외국은 업종별로 네거티브 방식을 사용한다. 국가필수기간산업, 생필품이나 의약품 판매, 병원을 제외하고 다 중단해 자율 문제가 안 나온다. 영국이나 미국은 3단계땐 운동 금지가 내려진다. 그런 사례들을 관찰 중"이라고 설명했다.
중수본은 단계 구분 없이 준수할 기본방역수칙도 마련한다. 시설 운영은 최대화할 수 있는 기틀을 만들고 의료기관, 요양시설, 종교시설 등 감염 취약시설에 대한 관리도 강화한다.
☞ 패딩 안에 속옷만?… 신재은, 야외에서 '아찔'
☞ "무보정이 이 정도?"… 한소희, 초밀착 원피스
☞ "뽀얀 속살·아찔 볼륨감"… 아이비 몸매 '대박'
☞ 흠뻑 젖은 가희, 비키니 몸매 '판타스틱'
☞ 이영자, 父 외도 고백… "상간녀 다 기억해"
☞ "초등생 자녀 있다"… 야옹이 작가 싱글맘 고백
☞ TOO 차웅기, 소신 발언 하루만에 학폭 논란?
☞ "혜원 사랑해" 안정환 이벤트에 감동… "좋았어"
☞ '건물주' 홍현희♥제이쓴, '이것' 준비중?
☞ 이수근, 랄랄의 ‘이것’에 깜짝 놀랐다?!
김신혜 기자 shinhye1@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패딩 안에 속옷만?… 신재은, 야외에서 '아찔' - 머니S
- "무보정이 이정도?"… 한소희, 초밀착 원피스 '美쳤네' - 머니S
- "뽀얀 속살·아찔 볼륨감"… 아이비 몸매 '대박' - 머니S
- 흠뻑 젖은 가희, 비키니 몸매 '판타스틱' - 머니S
- 이영자 "父 외도 상대 여러 명…母 상간녀 다 기억해" - 머니S
- "초등생 자녀 있다"… 야옹이 작가 싱글맘 고백 - 머니S
- TOO 차웅기, 소신발언 하루만에 학폭 논란? - 머니S
- "혜원 사랑해" 안정환 이벤트에 감동… 이혜원 "좋았어" - 머니S
- '건물주' 홍현희♥제이쓴, '이것' 준비중? - 머니S
- '물어보살' 이수근, 랄랄의 ‘이것’에 깜짝 놀랐다?! - 머니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