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에셋생명 노사협상 '타결' 눈앞.. 결심만 남았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미래에셋생명 노사 양측이 7개월간의 줄다리기 끝에 임금 및 단체협상 타결을 목전에 두고 있다.
미래에셋생명 관계자는 "중노위 조정중지 이후 총 6차례에 걸친 추가 협상을 통해 노사간의 적극적인 소통으로 최대의 쟁점이었던 고용안정협약서 체결 등 대부분의 사항에서 이견차이를 좁혀 교섭이 막바지에 접었다"라며 "임금협약과 관련한 일부 사항에 지부간 이견이 있어 최종 조율 중인 상황으로 조만간 협상이 마무리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18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미래에셋생명 노조는 사측과 임단협을 진행, 임단협 최종안을 도출했다. 미래에셋생명 노사는 진통 끝에 '임금인상률 1%+150만원+20만원(고등학생 자녀 학자금 지원)' 합의안을 도출했다.
노조의 이 같은 제시안은 협상 당시 제시했던 ‘임금인상률 3%’보다 약해진 것이다. 미래에셋생명 노사는 조만간 7차 협상테이블에 앉아 최종협상안을 두고 논의를 이어갈 예정이다.
미래에셋생명 관계자는 "중노위 조정중지 이후 총 6차례에 걸친 추가 협상을 통해 노사간의 적극적인 소통으로 최대의 쟁점이었던 고용안정협약서 체결 등 대부분의 사항에서 이견차이를 좁혀 교섭이 막바지에 접었다"라며 "임금협약과 관련한 일부 사항에 지부간 이견이 있어 최종 조율 중인 상황으로 조만간 협상이 마무리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미래에셋생명은 7월 첫 본교섭을 시작한 이후 7개월 동안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노조에서는 업계 평균 인상률인 3%를 제시했고 직원 고용안정협약 조항도 20~30개에서 5개로 줄였지만 사측이 경영 악화를 근거로 받아들이지 않았기 때문이다.
미래에셋생명의 지난해 연결 재무제표 기준 당기순이익은 777억원으로 전년 1095억원에 비해 318억원(29%) 감소했다. 같은 기간 매출액은 3조4858억원에서 3조6349억원으로 1491억원(4.3%) 증가했지만 영업이익은 1407억원에서 1158억원으로 249억원(17.7%) 줄었다.
판매자회사 분사에 따른 고용보장안에 대해서도 이견을 보였다. 미래에셋생명은 보험상품 개발과 판매조직을 분리하는 제판분리를 추진하고 있다. 이를 위해 오는 3월 전속 설계사 3300여명을 2014년에 설립했던 기존 GA '미래에셋금융서비스'로 이동해 GA 영업을 본격화한다는 계획이다.
이 과정에서 설계사들은 위촉직(개인사업자)이라 관계 없지만, 전국 40여개 지점에 있는 현장 영업관리 인력 136명에 대한 고용불안이 야기됐다.
이들은 미래에셋생명 정규직으로, 이달 28일까지 미래에셋금융서비스로 넘어갈지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 넘어갈 경우에는 퇴사 처리를 하고 GA에 새로 입사하는 형태가 된다. 따라서 고용보장에 대한 우려가 제기됐고, GA로 넘어가기를 거부하는 직원들에 대한 조치도 고려해야 된다.
미래에셋생명 측은 "이번 개편은 환경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고객에게 더 나은 포트폴리오를 제공해 궁극적으로 종합금융상품 판매회사로 도약한다는 것이 핵심으로 직원의 이동을 전제로 하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
미래에셋생명보험지부 관계자는 “자회사 GA 설립 과정에서 직원들의 고용 안정성을 보장해야 하는 등 사측의 적극적인 태도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 "무보정이 이 정도?"… 한소희, 초밀착 원피스
☞ 흠뻑 젖은 가희, 비키니 몸매 '판타스틱'
☞ "뽀얀 속살·아찔 볼륨감"… 아이비 몸매 '대박'
☞ 이영자, 父 외도 고백… "상간녀 다 기억해"
☞ "수지는 항상 예뻐"… 같이 가자고 할까?
☞ "초등생 자녀 있다"… 야옹이 작가 싱글맘 고백
☞ TOO 차웅기, 소신 발언 하루만에 학폭 논란?
☞ "혜원 사랑해" 안정환 이벤트에 감동… "좋았어"
☞ '건물주' 홍현희♥제이쓴, '이것' 준비중?
☞ 이수근, 랄랄의 ‘이것’에 깜짝 놀랐다?!
전민준 기자 minjun84@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무보정이 이정도?"… 한소희, 초밀착 원피스 '美쳤네' - 머니S
- 흠뻑 젖은 가희, 비키니 몸매 '판타스틱' - 머니S
- "뽀얀 속살·아찔 볼륨감"… 아이비 몸매 '대박' - 머니S
- 이영자 "父 외도 상대 여러 명…母 상간녀 다 기억해" - 머니S
- [★화보] 수지, 트렌디한 하이킹룩..."같이 등산 갈래?" - 머니S
- "초등생 자녀 있다"… 야옹이 작가 싱글맘 고백 - 머니S
- TOO 차웅기, 소신발언 하루만에 학폭 논란? - 머니S
- "혜원 사랑해" 안정환 이벤트에 감동… 이혜원 "좋았어" - 머니S
- '건물주' 홍현희♥제이쓴, '이것' 준비중? - 머니S
- '물어보살' 이수근, 랄랄의 ‘이것’에 깜짝 놀랐다?! - 머니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