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머니] 강력한 가계부채 대책 나온다.. DSR 얼마나 조이나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금융당국이 오는 3월 '가계부채 관리 선진화 방안'을 발표한다.
지금까지 거론되는 방안은 금융회사별로 운영하고 있는 DSR(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을 단계적으로 차주(대출 이용자) 단위로 전환하는 것이다.
현재 DSR은 금융회사별로 평균치를 관리하기 때문에 차주별로는 DSR 40%를 넘기기도 했으나 앞으로 개인별로 '1인당 DSR 40%'가 적용될 전망이다.
금융위가 검토하는 것 중 하나가 연령별 DSR 차등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거론되는 방안은 금융회사별로 운영하고 있는 DSR(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을 단계적으로 차주(대출 이용자) 단위로 전환하는 것이다. 금융회사가 개인에게 DSR 규제를 적용키로 한 만큼 대출자의 대출한도가 크게 줄어들 전망이다.
DSR은 모든 가계대출의 1년치 원리금상환액을 연 소득으로 나눈 값이다. DSR이 100%에 가까우면 번 돈 대부분을 원리금을 상환하는 데 쓴다는 의미다.
현재 DSR은 금융회사별로 평균치를 관리하기 때문에 차주별로는 DSR 40%를 넘기기도 했으나 앞으로 개인별로 '1인당 DSR 40%'가 적용될 전망이다. 이렇게 되면 주택담보대출을 받아둔 사람은 신용대출 한도가 자연스럽게 줄어든다.
금융위는 차주별 DSR 제한을 일부 적용하고 있다. 2019년 '12·16 부동산 대책'에 따라 지난해 12월23일 이후 시가 9억원 초과 주택(취득가 기준)으로 주택담보대출을 신청한 사람은 개인별 DSR이 40%(비은행권은 60%)를 넘을 수 없다.
지난해 11월부터는 주택담보대출이 없더라도 소득 8000만원이 넘는 사람이 1억원 이상의 신용대출을 받는다면 개인의 DSR은 40%로 제한된다.
━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지난 17일 국회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주택담보대출 총량규제는 어느 정도는 진정되고 있다고 본다"며 "영끌, 빚투는 월별로 올라갔다 내려갔다하는 부분이 있는데, 생활자금 문제도 있어 이런 걸 세게 규제하는 것도 쉬운 일은 아니라 굉장히 조심스럽게 보고 있다"고 말했다.
대출별로 보면 1월 은행 주택담보대출 잔액은 전월대비 5조 늘어난 726조 9000억원으로 집계됐다. 전월(6조3000억원)에 비해 증가폭은 줄었지만 여전히 높은 증가율을 보였다.
일반신용대출, 마이너스통장대출 등이 포함되는 기타대출 잔액은 전월대비 2조6000억원 증가한 268조6000억원으로 조사됐다. 지난해 12월 기타대출 증가액은 4000억원이다. 주택과 주식자금 신용대금을 중심으로 확대된 것으로 보인다.
☞ 함소원 시부모 중국 별장, '에이비엔비'였어?
☞ '현빈♥' 손예진, 연애하더니 더 예뻐졌네
☞ 레이싱모델 민한나, 손바닥 비키니 자태
☞ "보라색 셔츠가 다했다"… 아이유, 묘한 분위기
☞ 박나래, 그때도 틀렸고 지금도 틀렸다
☞ 박은석, 의문의 캐스팅 디렉터 폭로… 누구?
☞ 나나, 드레스 자태… 귀여운데 섹시해
☞ ‘성희롱 논란’ 박나래, ‘나혼산’ 무편집 등장 '헐'
☞ 한예슬, 싱그러운 매력 '도발적 눈빛'
☞ "안경 하나 썼을 뿐인데"… 서예지, 섹시한데
이남의 기자 namy85@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함소원, '아내의맛' 조작 논란… 시부모 中 별장 '에이비엔비'라고? - 머니S
- '현빈♥' 손예진, 청순한 봄처녀… "더 예뻐졌네" - 머니S
- 레이싱모델 민한나, 손바닥 비키니 자태… 잡지 완판녀 등극 - 머니S
- 아이유, 보라빛 셔츠 입은 '상큼 소녀' - 머니S
- [김유림의 연예담] 박나래, 그때도 틀렸고 지금도 틀렸다 - 머니S
- '펜트하우스' 박은석, '그것이 알고싶다' 출연… 의문의 캐스팅 디렉터 폭로 - 머니S
- ‘오! 주인님’ 나나, 삼색 드레스 자태 공개… 귀여운데 섹시까지 ‘팔색조’ 매력 - 머니S
- ‘성희롱 논란’ 박나래, ‘나 혼자 산다’ 무편집 등장에 다시 시끌 - 머니S
- [★화보] 한예슬, 싱그러운 매력 '도발적 눈빛' - 머니S
- [★화보] 서예지, 안경 하나로 청순부터 섹시까지 - 머니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