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썩이는 국채금리..인플레이션 경고음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미국의 장기 국채금리가 급등하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이전 수준으로 되돌아갔다.
경기 회복 기대감과 함께 대규모 재정부양책에 따른 인플레이션 압력 등이 국채금리 상승을 부추기고 있는 것이다.
미 국채금리 급등으로 인플레이션에 대한 논란은 커지고 있다.
로렌스 서머스 전 미국 재무장관은 최근 워싱턴포스트(WP) 칼럼에서 "바이든 대통령의 부양책 규모는 매우 크다"며 "한 세대 동안 경험하지 못했던 인플레이션 압력을 촉발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인플레이션 논란 지속
주식 부담 우려.."리플레로 봐야" 견해도
[서울=뉴시스] 조현아 기자 = 미국의 장기 국채금리가 급등하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이전 수준으로 되돌아갔다. 한국의 국채금리도 고공행진을 지속하고 있다. 경기 회복 기대감과 함께 대규모 재정부양책에 따른 인플레이션 압력 등이 국채금리 상승을 부추기고 있는 것이다.
18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미 채권시장에서 지난 16일(현지시간) 국채 10년물 수익률은 연 1.30%로 마감했다. 지난달 연 1%대를 돌파하더니 한 달 새 1.3%선까지 올라선 것이다. 지난해 12월까지만 하더라도 0%대 수준이던 미 국채 10년물 금리는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의 대규모 재정 부양책에 대한 기대감과 맞물려 급상승했다. 이미 시중에 풀려난 유동성이 역대급인데 대규모 부양책으로 돈이 더 풀릴 경우 물가가 상승 압력을 받을 것이라는 관측에서다.
김지나 IBK투자증권 연구원은 "향후 미국의 재정지출이 2분기 이후 집중될 수 있고 물가 자체의 기저효과까지 감안한다면 미국 물가는 2분기에 2% 중반을 넘어설 것"이라며 "펀더멘털과 정책적인 측면 모두 미국 금리의 추가 상승을 지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국내 국고채 10년물 금리도 상승세를 지속하고 있다. 국내 채권시장에서 국고채 10년물 금리는 전날 1.88%로 올라 1.9%선에 육박한 상황이다. 정부의 4차 긴급 재난지원금 지급 논의 등으로 대규모 적자국채 발행이 불가피할 것이라는 전망이 많기 때문이다. 시장에서는 재원 마련을 위한 추가경정예산(추경) 편성 규모가 예상보다 커질 경우 채권금리가 일시적으로 1.9%선을 뚫을 것으로 보고 있다.
미 국채금리 급등으로 인플레이션에 대한 논란은 커지고 있다. 아직 인플레이션을 걱정할 때가 아니라는 주장이 많지만 전조 현상일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다. 로렌스 서머스 전 미국 재무장관은 최근 워싱턴포스트(WP) 칼럼에서 "바이든 대통령의 부양책 규모는 매우 크다"며 "한 세대 동안 경험하지 못했던 인플레이션 압력을 촉발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반면 제롬 파월 미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은 장기적인 인플레이션 가능성에 선을 긋고 있다. 파월 의장은 최근 연설에서 "일시적으로 인플레이션이 나타날 수 있지만 많은 경제학자가 우려하는 지속적인 흐름이 아니라 단기적일 것"이라고 말했다.
인플레이션 압력이 증시에 적지 않은 부담을 줄 것이라는 우려도 나온다. 다만 금리상승의 배경으로 경기회복에 대한 기대감이 자리잡고 있는 만큼 증시에 미치는 영향이 제한적일 수 있다는 관측도 있다. 박상현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은 "물가압력 확대가 시중 금리를 자극해 주가 등 자산가격의 조정의 빌미를 제공할 것이라는 우려의 목소리가 있다"며 "하지만 현 시점에서는 인플레이션보다는 '리플레이션(디플레이션에서 벗어나 심각한 인플레이션에 이르지 않은 상태)' 관점에서바라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hacho@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8번 이혼' 유퉁 "13세 딸 살해·성폭행 협박에 혀 굳어"
- 女BJ에 8억 뜯긴 김준수 "5년간 괴롭혀…피해자 6명↑"
- '선거법 위반' 혐의 이재명, 1심서 의원직 박탈형
- "승차감 별로"…안정환 부인, 지드래곤 탄 트럭 솔직 리뷰
- 가구 무료 나눔 받으러 온 커플…박살 내고 사라졌다
- 허윤정 "전 남편, 수백억 날려 이혼…도박때문에 억대 빚 생겼다"
- 반지하서 숨진 채 발견된 할머니…혈흔이 가리킨 범인은
- 탁재훈 저격한 고영욱, "내 마음" 신정환에 애정 듬뿍
- '순한 사람이었는데 어쩌다'…양광준 육사 후배 경악
- 태권도 졌다고 8살 딸 뺨 때린 아버지…심판이 제지(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