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김학의 출국금지 의혹' 핵심 이규원 검사 소환..이성윤 "외압 의혹 사실 무근"
김학의 긴급출국금지 당시 출국금지 요청한 인물
가짜 내사번호 등으로 출국금지 요청·승인 의혹
[앵커]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에 대한 불법 출국금지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이 출국금지 요청 당사자인 이규원 검사를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하고 있습니다.
과거 관련 수사를 중단하도록 외압을 가했다는 의혹이 불거진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은 공식 입장문을 통해 사실이 아니라고 반박했습니다.
취재기자 연결하겠습니다. 강희경 기자!
김학의 전 차관 불법 출국금지 의혹과 관련해 핵심 인물로 지목돼온 이규원 검사가 현재 검찰에 출석해 조사를 받고 있다고요?
[기자]
수원지방검찰청은 오늘 오전 이규원 검사를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하고 있습니다.
이규원 검사는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에 대한 긴급출국금지가 이뤄졌을 당시 대검 과거사 진상조사단 소속 검사로, 출국금지를 요청한 당사자입니다.
김 전 차관 불법 출국금지 의혹과 관련해 가장 핵심 인물로 꼽혀 왔습니다.
이규원 검사는 과거 무혐의 처분이 난 사건번호와 가짜 내사번호로 긴급 출국금지를 요청하고 승인받은 의혹을 받고 있습니다.
검찰은 이 검사를 상대로 출국금지를 요청하게 된 배경과 진행 과정 등에 대해 집중적으로 추궁할 것으로 보입니다.
어제는 김 전 차관에 대한 긴급출국금지를 사후 승인했던 출입국 관리의 총책임자, 차규근 법무부 출입국·외국인 정책본부장이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돼 조사를 받았는데요.
기존에 여러 차례 입장을 밝힌 대로, 출국금지를 승인한 사실 등은 인정하면서도 본부장의 권한이고, 법적으로도 문제가 되지 않는다는 취지로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앵커]
안양지청에서 출국금지 정보 유출 의혹을 수사할 당시 '수사 외압'이 있었다는 의혹도 검찰이 수사하고 있는데요.
당시 외압 행사 의혹이 불거진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이 입장을 밝혔다고요?
[기자]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은 지난 2019년 수원지검 안양지청이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 측에 출국금지 정보가 유출됐다는 의혹을 수사할 당시 대검 반부패·강력부장을 지냈습니다.
대검에서 관련 수사 내용을 보고받고 지휘하는 최종 책임자였던 건데요.
당시 안양지청에서 출국금지 자체가 위법했다는 정황 등을 확인해 수사를 확대하려 했으나 대검 반부패부에서 이를 저지했다는 의혹이 2차 공익신고서를 통해 제기됐습니다.
논란이 이어지자 이성윤 지검장이 오늘 이 같은 의혹을 정면으로 반박하고 나섰습니다.
이 지검장은 공식 입장문을 통해 당시 수사를 중단하도록 외압을 가했다는 의혹은 전혀 사실이 아니라고 밝혔습니다.
안양지청 보고서는 대검 반부패강력부에 보고됐고 통상적인 보고 절차를 거쳐 적법하고 통상적인 지휘가 이뤄졌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사실과 다른 내용이 특정 언론을 통해 보도되고, 수사 관계자만 알 수 있는 내용이 위법하게 공개되는 데 대해 강력한 법적 조치를 검토하겠다고 덧붙였습니다.
현재 관련 수사는 수원지방검찰청에서 진행되고 있는데요.
수원지검이 지난주 이 지검장에게 소환 조사를 받으라고 요구했지만, 이 지검장이 불응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다만 이 지검장은 수사 외압 의혹의 핵심 인물인 만큼 검찰은 조만간 다시 소환 일정을 조율할 것으로 보입니다.
지금까지 사회부에서 YTN 강희경[kanghk@ytn.co.kr]입니다.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YTN은 여러분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YTN을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온라인 제보] www.ytn.co.kr
[저작권자(c) YTN & YTN plu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 시각 코로나19 확진자 현황을 확인하세요.
▶ 대한민국 대표 뉴스 채널 YTN 생방송보기
▶ 네이버에서 YTN 뉴스 채널 구독하기
Copyright © YT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하버드대 총장 측 "'위안부=매춘부' 주장은 학문의 자유"
- 비트코인 사상 첫 5만달러 돌파..."더 오른다" vs "최악의 거품"
- 재산 186억 불린 20∼30대 16명 세무조사...초고가 레지던스·꼬마빌딩·슈퍼카
- 유승민 "일자리도 주택도 정부 해법은 '공공'뿐인가?"
- 곱창 밴드로 머리 질끈 묶은 영부인 질 바이든 여사...미국서 화제
- [속보] '공직선거법 위반'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1심 징역형...의원직 상실형
- [현장영상+] '선거법 위반' 이재명 대표, 1심 선고 재판 출석
- [현장영상+] 이재명 "항소하게 될 것...도저히 수긍하기 어려운 결론"
- 세계적 암 권위자 "조폭들 암 치료 효과 더 좋아...왜?"
- 김준수, 여성 BJ에 8억 원 갈취 피해…101차례 협박 당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