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7년 시작한 '새만금', 2050년 완료..'그린뉴딜'로 개발계획 수정

김민우 기자 2021. 2. 17. 14:1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정부가 2050년까지 새만금 개발사업을 완료하겠다고 밝혔다.

새만금개발청은 새만금사업 2단계를 맞아 새만금을 '그린성장을 실현하는 글로벌 신산업 중심지'로 조성하기 위한 2021년 업무 계획을 17일 발표했다.

정부는 2020년 새만금사업 1단계가 완료됨에 따라, 그간의 성과를 평가하고, 변화된 환경을 반영해 새만금 기본계획을 재정비한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정부가 2050년까지 새만금 개발사업을 완료하겠다고 밝혔다. 정부가 새만금 사업 완료시기를 정한 건 이번이 처음이다.

새만금개발청은 새만금사업 2단계를 맞아 새만금을 '그린성장을 실현하는 글로벌 신산업 중심지'로 조성하기 위한 2021년 업무 계획을 17일 발표했다.

정부는 2020년 새만금사업 1단계가 완료됨에 따라, 그간의 성과를 평가하고, 변화된 환경을 반영해 새만금 기본계획을 재정비한다.

현 기본계획상 명시되지 않은 사업 완료시기를 2050년으로 명시하고 실현 가능한 단계적 개발 로드맵(이행안)을 마련해 2월 중으로 발표할 계획이다. 2030년까지 개발목표는 80%다.

정부는 새만금을 그린뉴딜‧신산업의 중심지로 조성하기 위해 전략목표도 새롭게 수정했다. △청정·녹색에너지 △문화관광 △첨단농업 △경제특구 △명품수변도시가 새만금의 새로운 전략목표가 될 전망이다.

정부는 향후 10년간의 개발계획 및 사업모델을 구체적으로 제시할 계획이다. 새만금개발청은 기본계획 변경을 반영해 중점 유치산업을 선정하고 중장기 투자전략을 수립할 방침이다.

우선 새만금에 재생에너지 클러스터를 조성한다. 재생에너지 발전 용량 목표를 2.6GW로 정하고 2025년 이후 발전개시를 목표로 추진한다.

태양광은 작년 육상태양광 0.1GW 착공에 이어 올해는 육상태양광 0.2GW, 수상태양광 1.2GW에 대해 각각 사업자 공모를 하거나 착공을 추진한다.

새만금과 인근의 대규모 재생에너지(7GW급)를 활용해 재생에너지를 100% 사용하는 RE100 산업단지도 구축한다. 에너지자립‧탄소중립‧RE100을 실현할 수 있도록 올해 기본계획도 수립한다.

산단 내에는 RE100 구현에 필요한 기반시설과 그린수소의 생산·저장·운송·사용이 가능한 생태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새만금개발청은 국정과제인 공공주도 매립을 효율적이고 빠르게 추진하기 위해 단계별 사업추진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또 지난해 12월에 착공한 스마트 수변도시 사업에도 속도를 낸다는 방침이다.

관광레저사업도 다각화 한다. 2023년 8월 개최 예정인 잼버리대회 용지 매립을 올해 안에 완료하고 신시야미지구와 1호 방조제 명소화 용지에는 민간투자자가 호텔과 리조트 착공에 돌입한다.

새만금박물관, 고군산군도 해상케이블카, 해양레저체험복합단지 등 관광 인프라를 구축하고 새만금 대표축제인 노마드 축제에 케이팝(K-pop) 콘서트를 결합해 대규모 관광객을 유치할 계획이다.

양충모 새만금개발청장은 "올해는 새만금 기본계획 재정비에 따른 2단계 사업 착수와 함께 재생에너지 발전사업·스마트 그린산단 등 새만금의 그린뉴딜이 본격화된다"며 "새만금이 글로벌 신산업의 중심지로서 그린성장을 실현해 나가는 모습을 국민 여러분이 체감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염색한 애' 30명 불러…" vs "조병규는 흑발" 소문이 진실은?생후 2주, 마구 때려 숨지자…부모는 '멍 없애는 방법' 검색알몸 노출됐는데…그랜드조선제주, 사과·사우나 폐쇄하고 끝?배구 자매 '사회적 처벌' 괜찮나, 변호사들에 물으니'야옹이' 작가 싱글맘 고백…남친 전선욱 반응은?
김민우 기자 minuk@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