믿을 건 제조업..산업부, 초격차 기술개발로 제조강국 도약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산업통상자원부가 주력 제조업을 혁신하고, 신산업을 육성해 제조강국으로 도약하겠다는 청사진을 제시했다.
산업부는 우선 제조 강국이자 첨단산업 강국으로 도약하기 위한 친환경·디지털 산업 혁신을 추진한다.
성윤모 산업부 장관은 "지난 4년은 일본 수출규제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한편 실물경제 활력 회복과 제조업 혁신으로 빠른 경제회복을 견인하는 데 주력했다"고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시스템반도체 본격 육성..화이트바이오 개발
조선 LNG화물창 엔지니어링 국산화 추진
성윤모 "제조업 혁신해 빠른 경제회복 견인"
산업통상자원부는 17일 이런 골자의 2021년 업무계획을 발표했다.
산업부는 올해 △수출 플러스 전환 △한국판 뉴딜 선도 △첨단산업 강국 도약 △탄소중립 에너지 혁신 △ 글로벌 연대·협력 등 5개 과제의 20개 주요 사업을 중점적으로 추진한다.
산업부는 우선 제조 강국이자 첨단산업 강국으로 도약하기 위한 친환경·디지털 산업 혁신을 추진한다.
주력 산업별로 수치제어장치(CNC) 국산화 기술 개발(기계), 친환경선박 1조원 R&D(조선), 도심 전자산업 부활센터 구축(가전), 군 전투복 소재 국내조달(섬유), 프리미엄 철강소재 육성(철강) 등에 나선다.
조선의 경우 LNG화물창(탱크) 엔지니어링 서비스에 대한 국산화에 나선다. LNG 선박에 설치되는 LNG 저장탱크에 관한 기술은 그간 프랑스, 노르웨이 회사가 독점적으로 보유해왔다. 이들 회사는 특허권을 활용해 엔지니어링 서비스를 끼워 팔면서 엔지니어링 시장까지 독점했다.
엔지니어링서비스는 설계도면 작성, 설계의 기초가 되는 각종 실험 수행 및 계산노트 작성, 현장 감독 등이 포함된다. 그간 국내 조선사는 LNG화물창을 만드는데 선박 1척당 100억원의 로열티를 지불했다. 그러다 공정거래위원회가 특허권 남용으로 제동을 걸었고, 국내조선사들은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국산화에 나설 방침이다.
현재 대부분 해외로 공장을 옮긴 가전분야에 대한 육성책도 담겼다. 산업부는 용산 등 도심에 전자산업 부활 플랫폼을 상반기에 구축한다. 이 플랫폼은 스타트업에 각종 전자부품을 공급하고, 마케팅, 상품화 등을 컨설팅 하는 시스템이다.
바이오 분야는 친환경 바이오플라스틱인 ‘화이트바이오’를 육성한다. 화이트바이오는 기존 화학산업의 소재를 식물 등 재생 가능한 자원을 이용하거나 미생물, 효소 등을 활용해 바이오 기반으로 대체하는 산업을 말한다. 최근 미국, 유럽연합(EU) 등 선진국에서 플라스틱 쓰레기 문제 해결, 탄소 저감 등을 위한 대안으로 주목 받고 있다.
반도체 분야는 새로운 먹거리인 ‘시스템반도체’ 육성책이 담겼다. 시스템반도체란 논리와 연산, 제어 등 데이터 처리기능을 수행하는 반도체다. 정보를 저장·기억하는 D램, 낸드플래시와 같은 메모리반도체와 차이가 있다. 컴퓨터 명령을 해석·연산해 외부로 출력하는 CPU(중앙처리장치), 스마트폰의 두뇌 역할을 하는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AP), 자율주행차에 들어가는 AP, 이미지센서 등이 시스템반도체에 해당한다.
산업부는 시스템반도체를 육성하기 위해 팹리스(공장), 파운드리(설계) 생태계를 육성할 방침이다. 파운드리-팹리스 공동 기술개발(R&D)을 지원하고, 팹리스를 대상으로 글로벌 기업의 설계자산(IP)을 무료 또는 특가로 제공하는 지원시스템을 만들 계획이다. 대규모 반도체 공장인 용인 클러스터는 올해 4분기 착공한다.
성윤모 산업부 장관은 “지난 4년은 일본 수출규제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한편 실물경제 활력 회복과 제조업 혁신으로 빠른 경제회복을 견인하는 데 주력했다”고 밝혔다.
이어 “올해는 ”빠른 회복, 힘찬 도약, 강한 연대의 방향을 정하고 ‘글로벌 경제를 선도하는 산업강국’을 실현하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
김상윤 (yoon@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단독]삼성 도움 받은 코로나 백신 주사기, 美 FDA 승인
- 조병규, 학폭 의혹에 경찰 수사 의뢰 [종합]
- 3세아 미라로 발견된 빈집에 ‘전기 쓴 흔적’…사람 다녀갔나
- 뇌경색 60대 ‘니킥’으로 마구 때린 男, 모텔에 숨어있었다
- "바이러스가 온풍기 타고"…귀뚜라미보일러 공장서 100명 확진
- 집값 ‘불쏘시개’ GTX-D 노선 나온다…‘김포~하남’ 포함하나
- 곽상도, 文 아들 이어 외손자 겨냥...딸 다혜씨 "사생활 침해"
- 초아 "정신 건강 안 좋을 때.. 폼클렌징으로 온몸 닦아"
- 월남 남성, 헤엄쳐 해안철책 배수로 통과…軍, 손놓고 있었다(종합)
- 한서희 "내 이미지? 마약·동성애.. 미친X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