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카카오내비도 안전운전하면 보험료 할인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카카오내비가 국내 보험사들과 손을 잡고 안전운전을 한 자동차보험 가입자에 보험료를 할인해준다.
카카오내비를 운영하는 카카오모빌리티는 지난달부터 DB손해보험과 하나손해보험에 운전자의 운행정보(일시, 시간, 주행거리, 안전운전점수 등)를 공유하고 있다.
보험사가 제시한 점수를 넘으면 보험료를 5~10% 할인해주는 식이다.
보험사 입장에선 사고율이 낮은 착한 운전자를 확보할 수 있고, 차량 운행정보 등 빅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5년전 'T맵'이 첫 시도
[헤럴드경제=정경수 기자] 카카오내비가 국내 보험사들과 손을 잡고 안전운전을 한 자동차보험 가입자에 보험료를 할인해준다.
카카오내비를 운영하는 카카오모빌리티는 지난달부터 DB손해보험과 하나손해보험에 운전자의 운행정보(일시, 시간, 주행거리, 안전운전점수 등)를 공유하고 있다. 두 손해보험사는 카카오모빌리티에서 받은 데이터를 분석해 할인요율을 산정하는 작업에 나선다. 약 6개월 간 데이터를 축적한 후 연내 운전습관연계보험(UBI)을 만들겠다는 계획이다. 구체적인 시점은 아직 미정이다.
T맵은 이미 2016년부터 KB손해보험, 삼성화재, DB손해보험과 함께 안전운행 시 보험료를 깎아주는 자동차보험을 판매 중이다. 지난 2019년 기준 국내 모바일 내비게이션 시장 점유율은 T맵 55%, 카카오내비 20%, 원내비 10%, 기타 15% 순으로 추정된다.
과속, 급정거 등 10여가지 주행정보를 바탕으로 운전습관을 점수화한다. 보험사가 제시한 점수를 넘으면 보험료를 5~10% 할인해주는 식이다. 이때 모바일 내비게이션은 운전습관을 수집·평가하는 역할을 한다.
글로벌 시장조사 기관인 마켓츠앤마켓츠 분석에 따르면 세계 UBI 시장은 2019년 240억달러에서 2027년 1257억달러 규모로 연평균 23% 성장할 전망이다. 보험사 입장에선 사고율이 낮은 착한 운전자를 확보할 수 있고, 차량 운행정보 등 빅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새로운 고객을 끌어오거나 기존 T맵에서 자동차보험료를 할인받고 있는 고객을 뺏어오기 위해선 할인폭이 중요하다. 하지만 자동차보험 손해율이 90%에 이르고 있어 재무부담을 늘리는 데는 한계가 있다. 얌체 고객도 문제다. 일부 고객은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 내비게이션을 켜거나 안전운전 점수가 미달했을 때 탈퇴 후 재가입하는 수법을 쓰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카카오모빌리티 관계자는 “아직 기획단계라서 구체적으로 어떤 내용의 UBI를 만들지는 정해지지 않았다”고 전했다. 두 손보사 관계자도 “업무협약(MOU)를 맺은 것은 아니고 이제 양사 간 논의를 시작하는 초기 단계로 확정된 사항은 아무 것도 없다”고 설명했다.
kwater@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싱글맘' 야옹이 작가 연인 전선욱 "끝까지 나영이 편"
- '펜트하우스2' 김소연X엄기준, "사랑의 결실 맺는 빌런 커플?"
- ‘췌장암 투병’ 유상철“항암치료 후 일주일은 못 먹어”
- "죽여? 꼬셔?"'달이 뜨는 강' 김소현X지수 본격 인연 시작
- 김연경 분전했지만…이재영·이다영 빠진 흥국생명, 4연패 수렁
- 송영길, 故백기완 '조롱' 윤서인에 "철부지들 요설 배설"
- '서정희 표 인테리어' 눈에 띄네..19평 집이 호텔로
- “여성 사우나서 알몸이 노출 됐어요”…제주 5성급 호텔 투명창 논란
- ‘라스'강다니엘, “우울할 때 날 일으켜 세운 나만의 스타 있어”
- 27차례 초등생 성추행…동화작가 한예찬 책 전량 회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