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재출마? 민주당원 96% "안돼" vs 공화당원 87% "허용"[주용석의 워싱턴인사이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미국 민주당원의 96%가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공직 출마 허용에 부정적인 반면 공화당원의 87%는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친트럼프 시위대의 의사당 폭동에 연루된 트럼프 전 대통령의 2024년 대선 재출마 자격에 대한 미국인들의 호불호가 정치 성향에 따라 극명하게 엇갈리고 있는 것이다.
여론조사 결과, 전체 응답자의 55%는 2024년 대선을 포함해 트럼프 전 대통령의 공직 재출마 자격을 박탈해야 한다고 밝혔다.'자격을 박탈해선 안된다'는 43%였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미국 민주당원의 96%가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공직 출마 허용에 부정적인 반면 공화당원의 87%는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친트럼프 시위대의 의사당 폭동에 연루된 트럼프 전 대통령의 2024년 대선 재출마 자격에 대한 미국인들의 호불호가 정치 성향에 따라 극명하게 엇갈리고 있는 것이다. 미 퀴니피액대가 15일(현지시간) 발표한 여론조사에서다.
여론조사 결과, 전체 응답자의 55%는 2024년 대선을 포함해 트럼프 전 대통령의 공직 재출마 자격을 박탈해야 한다고 밝혔다.'자격을 박탈해선 안된다'는 43%였다.
지지 정당별로 보면 민주당원의 96%와 무당파의 61%가 트럼프 전 대통령의 공직 재출마자격에 반대했다. 이에 반해 공화당원의 87%는 트럼프 전 대통령이 공직을 맡는 걸 허용해야 한다고 답했다.
전체 응답자의 68%는 트럼프 전 대통령이 의사당 폭동을 막기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번 여론조사는 지난 11~14일 성인 1056명을 대상으로 이뤄졌다. 조사 기간 중 상원의 트럼프 탄핵심판이 이뤄졌고 탄핵안이 부결됐다. 표본오차는 ±3%포인트다.
민주당 일각에선 상원의 탄핵심판 부결 후 트럼프 전 대통령의 2024년 대선 재출마를 원천봉쇄하기 위해 수정헌법 14조 발동을 거론하고 있다. 수정헌법 14조는 내란 연루자의 공직 출마 등을 금지하는 조항이다. 상·하원에서 각각 과반수가 찬성하면 발동할 수 있다.
워싱턴=주용석 특파원 hohoboy@hankyung.com
▶ 경제지 네이버 구독 첫 400만, 한국경제 받아보세요
▶ 한경 고품격 뉴스레터, 원클릭으로 구독하세요
▶ 한국경제신문과 WSJ, 모바일한경으로 보세요
ⓒ 한국경제 & hankyung.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한국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55조 쿠팡 몸값과 비교하면 저평가"…주가 급등한 종목들
- 돈 없으면 청약 못한다…새 아파트 '전·월세 금지법' 시행
- [단독] "줍줍 막차타자"…비규제 아산 아파트에 13만명 청약
- 아이오닉5 출격 예고에…'세계 최저가' 카드 꺼낸 테슬라
- '무섭다, 잃어버린 30년'…한때 세계 2위 日의 추락 [정영효의 일본산업 분석]
- 안영미, "혼인신고 후 1년째 결혼식 못해" 글썽('어머웬일')
- 허지웅 "군대에서 구타와 폭언으로 기절할 뻔" [전문]
- 야옹이 작가 "아이 있다"…싱글맘 고백 [전문]
- 김동성 "전처 서울대 학력위조 때문에 이혼" 주장 [전문]
- TOO 차웅기 "술 파티 자랑할 일 아냐"…소신 발언 화제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