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카는 누가 만들까.. 자동차업계, 애플 갑질에 등 돌린다

박찬규 기자 2021. 2. 17. 04:1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자동차업계가 애플과의 협상을 외면하고 있다.

현대차그룹에 이어 일본 닛산과도 애플카(아이카) 협력 논의가 중단된 것.

닛산은 애플과의 협력에 적극적인 모습을 보였음에도 애플은 기대와 달리 하드웨어 생산·공급만 원했고 결국 이견이 좁혀지지 않아 고위 경영진 논의까지도 진전되지 못한 채 협상이 끝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로이터는 현대-기아차 내부에서 애플의 위탁제조업체가 되는 것에 대한 반발이 컸던 점이 협상 중단의 원인이라고 보도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사진=로이터

자동차업계가 애플과의 협상을 외면하고 있다. 현대차그룹에 이어 일본 닛산과도 애플카(아이카) 협력 논의가 중단된 것. 게다가 폭스바겐은 애플을 두려워할 필요가 없다는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17일 업계에 따르면 애플은 최근 글로벌 완성차업체와의 잇따른 협력 논의 무산으로 고립되고 있다. 외신들은 지금처럼 애플이 완성차 업체에 단순 하청만을 바라면 남은 선택지가 많지 않다는 평을 내놓고 있다.

닛산은 애플과의 협력에 적극적인 모습을 보였음에도 애플은 기대와 달리 하드웨어 생산·공급만 원했고 결국 이견이 좁혀지지 않아 고위 경영진 논의까지도 진전되지 못한 채 협상이 끝난 것으로 알려졌다.

블룸버그 등 일부 외신은 현대차의 경우 현대차가 애플의 관행을 깬 점이 애플의 심기를 건드렸다고 봤다. 하지만 로이터는 현대-기아차 내부에서 애플의 위탁제조업체가 되는 것에 대한 반발이 컸던 점이 협상 중단의 원인이라고 보도했다.

그러면서 지난 9일 CNN은 테슬라에서 포드, 혼다에 이르기까지 많은 회사들이 후보군에 거론되지만 실질적으로 애플이 가진 선택지는 많지 않다고 평가했다. 애플이 소프트웨어는 물론 하드웨어까지 주도권을 쥐길 바라기 때문에 자동차 제조사 입장에선 별다른 이익이 없어 협력이 어렵다는 것.

'애플 인사이더'는 투자은행 웨드부시 보고서를 인용, 현대차와 협상이 재개되지 못할 때는 폭스바겐이 유력한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하지만 독일 폭스바겐은 이와 관련해 선을 긋고 있다. 헤르베르트 디스 폭스바겐 CEO는 애플카에 대해 "별다른 우려를 하지 않고 있다"고 언급했다.

그는 14일(현지시각) 프랑크푸르터알게마이네차이퉁과 인터뷰에서 "자동차 산업은 한방에 따라잡을 수 있는 기술 분야와는 다르다"며 "애플이 배터리와 소프트웨어, 설계 분야에 기술력을 가진 데다 자금도 풍부하기 때문에 자동차 산업 진출을 시도하는 것은 어찌 보면 당연하지만 두려워해야 할 상대는 아니라고 본다"고 강조했다.

그는 지난해 테슬라와 협력설이 불거졌을 당시에도 "테슬라와 어떤 협력도 없을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이처럼 세계적으로 관심을 모은 '애플카' 제조 협상이 잇따라 결렬되는 분위기다. 업계에서는 이를 두고 애플의 태도 탓으로 보고 있다. 애플의 자사 우선주의와 비밀주의 관행 등이 자동차 업체들의 전략과 충돌했기 때문.

업계에서는 애플이 태도를 바꾸지 않으면 앞으로도 협상이 쉽지 않을 것으로 본다. 업계 관계자는 "애플이 단순 하청업체만을 고수할 경우 이런 요구를 들어줄 자동차회사는 거의 없을 것"이라며 "공장을 인수하거나 중소업체에 위탁생산을 맡기는 방법에 의존할 수밖에 없지만 애플의 품질 요구가 충족될지는 미지수"라고 전했다.
[머니S 주요뉴스]
"세상에~ 입틀막!"… 세 자매, 적나라한 몸매 대결
슬립만 입고 '헉'… 티파니 "살짝 가렸어요"
섹시한 유혹…하니, 허리라인 '아슬아슬'
"샤워하다 알몸 노출"… 훤히 보이는 호텔 사우나 '충격'
한지혜, 임신 중 근황… 제주댁 미모 보소
"초등생 자녀 있다"… 야옹이 작가 싱글맘 고백
TOO 차웅기, 소신 발언 하루만에 학폭 논란?
"혜원 사랑해" 안정환 이벤트에 감동… "좋았어"
'건물주' 홍현희♥제이쓴, '이것' 준비중?
이수근, 랄랄의 ‘이것’에 깜짝 놀랐다?!

박찬규 기자 star@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