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희토류 생산·수출 제한 검토..美 방위산업 정조준

박가영 기자 2021. 2. 16. 19:2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중국 정부가 F-35 전투기 등 첨단 무기에 필수적인 희토류 생산과 수출을 제한해 미국 방위산업에 악영향을 주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고 파이낸셜타임스(FT)가 16일 보도했다.

FT는 중국 정부 소식통을 인용해 중국 정부가 희토류 수출을 금지할 경우 미국이 F-35 스텔스 전투기와 첨단 무기, 장비 생산에 차질을 빚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이 같은 조치를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희토류 / 사진=뉴시스


중국 정부가 F-35 전투기 등 첨단 무기에 필수적인 희토류 생산과 수출을 제한해 미국 방위산업에 악영향을 주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고 파이낸셜타임스(FT)가 16일 보도했다.

FT는 중국 정부 소식통을 인용해 중국 정부가 희토류 수출을 금지할 경우 미국이 F-35 스텔스 전투기와 첨단 무기, 장비 생산에 차질을 빚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이 같은 조치를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앞서 중국 공업정보화부는 희토류 17종의 생산과 수출에 관한 규제 초안을 제출했다.

중국 정부 관료들은 관련 업계 임원들에게 중국이 희토류 수출을 제한할 경우 미국과 유럽의 방위산업체 등 기업들이 얼마나 심각한 영향을 받게 될지에 대해서도 물어본 것으로 알려졌다.

익명을 요구한 중국 정부 한 고문은 FT에 "중국이 수출 금지 조치를 취하면 미국이 F-35 전투기를 만드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는지 정부가 알고 싶어한다"고 설명했다.

중국 정부의 이같은 움직임은 미국이 얼마나 빨리 희토류 대체 자원을 확보해 자체 생산 능력을 늘릴 수 있을지 파악하려는 전략으로도 읽힌다.

희토류는 말 그대로 희귀한 흙이란 뜻으로, 원소 자체가 희귀하거나 비싼 것은 아니지만 채굴, 분리, 정련, 합금화 등 과정에서 고도의 기술력과 장시간 축적된 기법이 필수적이다.

세계 희토류 수요량의 70~80%를 공급하고 있는 중국은 그동안 수출 제한을 통해 미국을 견제하는 움직임을 수차례 나타낸 바 있다. 희토류는 스마트폰과 전기자동차 모터 등 각종 첨단 제품은 물론 전투기와 레이더 등에 꼭 필요한 원료다.

중국이 희토류 수출을 제한할 경우 첨단무기와 F-35를 제조하는 록히드마틴을 비롯한 미국 방산기업은 상당한 타격을 받을 수밖에 없다.

[관련기사]☞ [단독]'5성급' 그랜드조선 제주 사우나에서 '알몸 노출'패딩 안에 속옷만 입고 찰칵…신재은의 '깜짝 도발'"내가 한 거 확실해?"…'학폭' 배구선수가 보낸 카톡야옹이 작가, 싱글맘 고백…"아들, 초딩 된다"김연경, 이어지는 미담…"관행, 실력으로 바꿨다"
박가영 기자 park0801@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