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치 이어 한복까지? 中 샤오미에 중국 문화로 등장한 한복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중국의 전자제품 기업 샤오미가 스마트폰 스토어에 한복을 중국 문화로 설명한 배경화면 이미지를 올려 논란이 일고 있다.
최근 국내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 샤오미의 스마트폰 배경화면 스토어에 한복을 입은 남녀의 이미지가 올라왔다는 고발 글이 게시됐다.
샤오미 스토어에 게시된 이미지를 보면, 제목은 '중국문화(China Culture)'라고 돼 있고 세부 설명에는 추석 전통 한복(chuseok traditional hanbok)이라고 적혀 있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중국의 전자제품 기업 샤오미가 스마트폰 스토어에 한복을 중국 문화로 설명한 배경화면 이미지를 올려 논란이 일고 있다.
최근 국내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 샤오미의 스마트폰 배경화면 스토어에 한복을 입은 남녀의 이미지가 올라왔다는 고발 글이 게시됐다. 샤오미 스토어에 게시된 이미지를 보면, 제목은 '중국문화(China Culture)'라고 돼 있고 세부 설명에는 추석 전통 한복(chuseok traditional hanbok)이라고 적혀 있었다.
배경화면 스토어에 올라오는 사진은 샤오미의 사전 승인을 거친다. 따라서 이번 사건은 단순한 해프닝이 아니라 한국 문화를 자국의 것으로 편입하려는 의도가 있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중국의 한복 왜곡 논란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최근 중국 드라마에서 등장인물이 한복과 갓, 망건 등을 착용하고 나오는 사례가 점차 늘어나고 있다. 우리나라 네티즌들은 중국 사극에서 시녀 등에게 한복 의상을 입히는 경우가 있다며 "중국이 의도적으로 문화를 왜곡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올해 창립 10주년을 맞은 샤오미는 스마트폰 'Mi(미) 10 라이트 5G'에 이어 각종 웨어러블 기기를 출시하며 한국 시장 공략에 공을 들이고 있다. 하지만 이번 사건으로 일부 국내 네티즌 사이에서는 샤오미를 불매 운동하겠다는 움직임이 나오고 있다.
YTN PLUS 정윤주 기자
(younju@ytnplus.co.kr)
[저작권자(c) YTN & YTN plu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 시각 코로나19 확진자 현황을 확인하세요.
▶ 대한민국 대표 뉴스 채널 YTN 생방송보기
▶ 네이버에서 YTN 뉴스 채널 구독하기
Copyright © YT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단독] 농사에 쓸 물을 공장에?...이상한 물 장사
- 중국산 가짜 '물 백신' 밀수출까지...혹시 일본으로?
- '5성급 호텔 사우나 내부가 훤히'...호텔 대응 논란
- 전통시장서 만난 60대 무차별 폭행...'왜 쳐다봐!'
- 대담한 무인 과자할인점 상습 절도...잡고 보니 초등학생 2명
- "돈 때문에 수학여행 못 가"…비용 대신 내준 학부모가 전한 '솔직 심정'
- '김가네' 김용만 회장, 여직원 성폭행 뒤 "승진시켜줄게"
- 세계적 암 권위자 "조폭들 암 치료 효과 더 좋아...왜?"
- 우크라이나 "트럼프 원조 끊으면 몇 달 안에 원자폭탄 개발 가능"
- 난리 난 정읍 수능 고사장..."종소리 10분 빨리 울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