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리핀, "미국 대가 받은 연후에 미군의 방문군 지위 유지시킬 것"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필리핀의 현 로드리고 두테르테 대통령 정부는 미국 정부가 군사부문 등 지원 규모를 지금보다 상당하게 증액해야 미국과 맺은 핵심 안보합의안의 폐기 방침을 거둬들인 것이라고 15일 정부 대변인이 밝혔다.
그러나 미국과 필리핀 간 실질적 안보협정 역할을 하고 있는 '방문군 지위 합의'를 계속 유지하기 위해서 미국이 어느 정도나 더 필리핀에게 줘야하는지에는 대변인이 구체적으로 언급하지 않았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마닐라=AP/뉴시스] 김재영 기자 = 필리핀의 현 로드리고 두테르테 대통령 정부는 미국 정부가 군사부문 등 지원 규모를 지금보다 상당하게 증액해야 미국과 맺은 핵심 안보합의안의 폐기 방침을 거둬들인 것이라고 15일 정부 대변인이 밝혔다.
이날 해리 로케 대통령궁 대변인인 미국의 오랜 안보 동맹임에도 필리핀은 미국의 안보 지원을 파키스탄 등 여러 나라보다 덜 받고 있다고 지적한 뒤 이렇게 말했다.
그러나 미국과 필리핀 간 실질적 안보협정 역할을 하고 있는 '방문군 지위 합의'를 계속 유지하기 위해서 미국이 어느 정도나 더 필리핀에게 줘야하는지에는 대변인이 구체적으로 언급하지 않았다.
두테르테 대통령은 지난주 연설을 통해 만약 미국이 이 군사 합의를 유지시키고 싶다면 "미국은 대가를 지불해야 한다"고 분명히 말했다.
앞서 1년 전 두테르테는 미국과의 방문군 지위합의안을 폐기하도록 명령했었다. 지난주 연설서 두테르테는 직설적으로 "합의안은 서로 책임을 나눠지고 있는데 미국 당신들의 책임 분량은 무료로 이뤄지는 것이 아니다"고 말했다.
이날 로케 대변인은 "대통령이 원하는 것은 미국이 우리의 영토를 계속해서 사용하고자 한다면 이에 합당한 보상을 하라는 것"이라고 말한 뒤 "잔돈 부스러기나 헐어빠진 장비로는 안 된다"고 못 박았다.
두테르테 정부는 지난해 2월 당시 미국 트럼프 정부에 1998년 미국과 맺은 방문군 지위협정을 폐기할 방침이라고 통고했다.
상시 주둔 미군을 철수시킨 뒤 맺은 이 방문군 협정은 필리핀군과의 합동 전투훈련을 위해 미군의 대규모 필리핀 상륙과 입국을 허용하는 법적 지침이다.
폐기 통보는 180일이 지나야 발효되는데 두테르테는 8월 발효 시기에 이를 연기시켰다.
만약 필리핀과 맺은 방문군 지위협정이 종료 폐기되다면 미국이나 필리핀 모두 큰 타격을 입게 된다.
2016년 7월 취임한 후 두테르테는 종종 중국 및 러시아와의 관계를 개선하는 반면 미국 안보 정책을 힐난하곤 했다. 그러나 휘하 외무장관 및 국방장관은 결국 필리핀과 미국의 동맹 중요성을 강하게 언급해왔다.
동남아 지역 내 미군의 존재는 남중국해 거의 전수역에 걸쳐 영유권을 주장하고 있는 중국에 대한 결정적인 견제 장치라고 할 수 있다. 두테르테 직전 필리핀 정부가 중국을 상대로 낸 남중국해 영유권 관련 국제중재판소 소송은 두테르테 취임날 필리핀의 승리로 판결이 났으나 중국은 이를 인정하지 않았고 두테르테도 이를 강하게 밀어부치지 않았다.
필리핀과 미국은 1951년 상호방위조약을 맺었고 미군 철수 후 1998년의 방문군 지위협정은 이 안보 동맹의 실질적 집행장치라고 할 수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kjy@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8번 이혼' 유퉁 "13세 딸 살해·성폭행 협박에 혀 굳어"
- 가구 무료 나눔 받으러 온 커플…박살 내고 사라졌다
- 허윤정 "전 남편, 수백억 날려 이혼…도박때문에 억대 빚 생겼다"
- 반지하서 숨진 채 발견된 할머니…혈흔이 가리킨 범인은
- 탁재훈 저격한 고영욱, "내 마음" 신정환에 애정 듬뿍
- '순한 사람이었는데 어쩌다'…양광준 육사 후배 경악
- 태권도 졌다고 8살 딸 뺨 때린 아버지…심판이 제지(영상)
- 채림, 전 남편 허위글에 분노 "이제 못 참겠는데?"
- '월매출 4억' 정준하, 자영업자 고충 토로…"너무 화나 경찰 신고"
- 김숙 "한가인에게 너무 미안해서 연락도 못 해"…무슨 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