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력단절여성 취·창업 지원금 드립니다

이은지 2021. 2. 15. 13:58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YTN라디오(FM 94.5) [YTN 뉴스FM 슬기로운 라디오생활]

□ 방송일시 : 2021년 2월 15일 (월요일)

□ 진행 : 최형진 아나운서

□ 출연 : 정구원 경기도 일가정 지원과장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최형진 아나운서(이하 최형진): 슬기로운 생활을 위한"생활백서"! 오늘은 경기도 소식 준비했는데요. 경기도에서 경력단절여성들의 취업 지원을 위해 미취업 여성 3,400여 명을 대상으로 경기여성취업지원금을 지원합니다. 자세한 내용 정구원 경기도 일가정 지원과장 연결해 들어보겠습니다. 과장님 안녕하세요?

◆ 정구원 경기도 일가정 지원과장(이하 정구원): 네 안녕하세요.

◇ 최형진: 올해 경기도에서 준비한 취업과 고용 지원 관련 사업, 어떤 것들이 있는지 간단히 소개해주시죠.

◆ 정구원: 경기도는 경력단절여성의 취업을 위해 경기여성취업지원금을 지난해(3,653명)에 이어 올해도 지원할 계획입니다. 미취업 여성 중 3,400여명을 선발하여 1인당 30만원씩, 3개월 동안 최대 90만원과 취업교육 등 취업지원서비스를 제공하며 더불어 취·창업에 성공하여 지원금(90만원)을 전액 수령하지 못한 경우 조기 취·창업 성공금 30만원을 지급 할 예정입니다. 또한, 신규 사업으로 찾아가는 공공사무원 운영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 사업은 도가 처음 시행하는 사업으로, 회계·사무 분야 경력이 있는 여성들이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다양한 정부지원 사업 안내 및 참여 등을 돕는 업무를 수행하게 되며, 올해는 시범사업으로 공공사무원 20명을 채용하여 소상공인 200개 업체를 지원할 예정입니다. 경력단절여성에게는 일자리를 제공하고 정보가 부족한 소상공인들에게는 정부지원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사업입니다. 또한, 여성새로일하기센터에서는 경력단절여성의 직장적응을 위한 새일여성인턴 사업을 전년 대비 296명을 확대하여 1,452명에게 지원하고, 지원금 또한 300만원에서 380만원으로 증액하여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경기도내 29개 여성새로일하기 센터에서는 직업교육훈련 등 여성에게 도움이 되는 취업지원 사업들을 추진하고 있으니, 가까운 새일센터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최형진: 창업을 희망하는 여성들을 위한 지원사업도 추진되고 있다고요?

◆ 정구원: 창업을 희망하는 여성들을 위해 단계별 지원체계를 구축하여, 창업에 대한 관심(준비)단계에서는 여성창업 플랫폼 '꿈마루'를 통해 공용사무 공간, 1:1창업 멘토링 등을 지원하고 있으며, 창업 3년 미만의 초기단계에는 창업보육센터를 통해 독립 사무공간을 제공하고 창업컨설팅, 사업화 등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창업 3년 이후 안정화 단계에서는 창업성장센터를 통해 경영코칭, 사업화 및 판로개척을 지원하고 있어, 아이디어가 창업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 최형진: 지난해 참가한 분들 중에 참고할만한 성공 사례, 어떤 게 있을까요?

◆ 정구원: 창업 3년 미만 여성창업기업 지원을 위해 운영 중인 '경기여성창업보육센터' 입주기업이 코로나 19 등으로 침체된 경제상황 속에서도 미국시장에 진출하여 '1백만불 수출의 탑'을 수상하는 등 지속적인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직업교육훈련과정 중 이모티콘 크리에이터 양성과정을 수료한 교육생이 이모티콘을 출시하여 카카오톡 이모티콘 인기순위 4위에 올랐으며, 여러 교육생들이 이모티콘 작가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 최형진: 마지막으로 취업, 창업을 준비하는 분들게 전하고 싶은 말씀 있으실까요?

◆ 정구원: 여성관련 통계를 보면, 기혼여성 중 비 취업 여성은 '14년부터 '19년까지 감소 추세였으나, 20년 코로나19 등의 영향으로 전년대비 증가하였습니다. 이는 코로나 19 고용충격이 여성에게 더욱 크게 발생한다는 의미라고 보여 집니다. ※ (기혼여성 중 비취업 비중) '14년 40.7% → '16년 39.8% → '19년 38.1% → '20년 39.9%, 이처럼 어려운 여건 속에 있는 여성의 고용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경기도는 여성 취업, 창업 지원 및 경력단절예방 강화를 위해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 최형진: 오늘 말씀 여기까지 듣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지금까지 정구원 경기도 일가정지원과장과 함께했습니다.

[저작권자(c) YTN & YTN plu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 시각 코로나19 확진자 현황을 확인하세요.

▶ 대한민국 대표 뉴스 채널 YTN 생방송보기

▶ 네이버에서 YTN 뉴스 채널 구독하기

Copyright © YT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