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장(新疆)이 홍콩 위에?..CNN 번지수 잘못 짚어 망신살

베이징=CBS노컷뉴스 안성용 특파원 2021. 2. 15. 11:2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중국이 주장하는 '핵심이익' 가운데 하나인 신장은 중국 서부 맨 끝에 있다.

한 트위터 사용자가 CNN 특파원이 신장 위구르 지역의 인권 문제를 다루면서 신장을 중국 남쪽 끝에 있는 홍콩 위에 있다고 표기한 스크린샷을 올리자 중국 매체와 네티즌들이 집중 포화를 퍼부은 것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바이에른 뮌헨도 안하느니만 못한 신년인사
간체로 된 신년인사 옆에 대만깃발
좌측 상단 큰 원이 신장의 실제 위치. CNN은 신장의 위치를 우측 하단 작은 원 위치로 잘못 표시했다. 바이두 캡처
중국이 주장하는 '핵심이익' 가운데 하나인 신장은 중국 서부 맨 끝에 있다.

하지만 미국 CNN이 신장을 홍콩에서 멀지 않은 곳으로 표시했다가 망신살이 뻗친 것은 물론 기사의 신뢰도를 크게 떨어뜨렸다.

글로벌타임즈 등 중국 매체들은 춘제 연휴에 CNN 중국 특파원이 신장 인권문제에 관한 생방송을 하면서 신장의 위치를 엉뚱한 곳에 표기한 문제를 크게 보도했다.

한 트위터 사용자가 CNN 특파원이 신장 위구르 지역의 인권 문제를 다루면서 신장을 중국 남쪽 끝에 있는 홍콩 위에 있다고 표기한 스크린샷을 올리자 중국 매체와 네티즌들이 집중 포화를 퍼부은 것이다.

CNN 중국 특파원의 생방송 화면. 글로벌타임즈 캡처
이 스크린샷을 보면 생방송 화면 왼쪽에 CNN 특파원이 방송하는 장면이, 오른쪽에는 신장 위치가 표시된 중국 지도가 나타는데 신장 위치가 홍콩 위에 있는 광둥성 북부의 한 지역으로 표기됐다.

서방 언론의 신장 관련 보도에 불만을 품은 중국 매체들은 중국 전체 영토의 6분의 1이나 되는 신장이 홍콩 근처에 있는 작은 점으로 표시되었다고 비웃었다.

중국의 트위터 격인 웨이보에도 CNN 직원이 구글을 사용해 신장을 검색하다가 신장(新疆) 발음이 같은 광둥성의 작은 마을 신장(新江)을 찾은 것 같다며 CNN의 잘못된 지도가 미국 언론의 무지와 위선을 보여준다는 비판글이 올라왔다고 글로벌타임즈는 전했다.

중국 간체로 된 신년 축하 인사(新年快乐)에 중국 오성홍기가 아닌 대만의 청천백일기를 표기한 바이에른 뮌헨의 페이스북 계정. 글로벌타임즈 캡처
독일 프로축구 바이에른 뮌헨도 음력설을 맞아 동양의 팬들에게 새해 인사를 건네다가 사고를 쳤다.

자사 페이스북 계정에 중국 간체로 된 신년 축하 인사(新年快乐)를 건네면서 정작 그 옆에 건 국기는 중국 오성홍기가 아닌 대만의 청천백일기였다.

바이에른 뮌헨은 페이스북 계정을 직접 관리하지 않고 제 3자에게 맡긴 것으로 알려졌는데 잘못됐다는 것을 감지하고 바로 삭제했다.

하지만 뮌헨은 2019년에도 페이스북에서 축구스타와 전 세계의 깃발을 짝지워 주는 감사이벤트를 하다 비슷한 실수를 저질렀던 사실이 알려지면서 실수라는 것을 믿을 수 없다는 중국 팬들의 반응을 샀다.

▶ 기자와 카톡 채팅하기
▶ 노컷뉴스 영상 구독하기

[베이징=CBS노컷뉴스 안성용 특파원] ahn89@cbs.co.kr

Copyright ©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